영축총림 통도사 극락암 호국선원장 원묵당 도오 대선사가 4월 1일 오후 3시 극락암에서 원적에 들었다. 법납 50년, 세수 74세. 도오 스님은 1973년 극락암 경봉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출가 후 평생 운수 납자로 참선 수행에 진력했다. 극락암 호국선원장을 맡아 수행자들을 제접하며 선풍 진작에 앞장섰다. 스님의 영결식은 4월 3일 통도사 경봉문도장으로 극락암에서 엄수됐다. 스님의 49재는 5월 19일 49재 막재까지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통도사 극락암에서 봉행된다.부산지사=박동범 지사장 [1724호 / 2024년 4월 10
옥천 국사암(주지 혜정 스님)는 3월 31일 대청댐 일원에서 환경봉사를 진행했다.국사암 관음봉사단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봉사단원들은 대청호 수변 쓰레기 수거활동을 펼쳤다. 주지 혜정 스님은 “식수로 사용되는 대청호 주변에 농약병을 비롯한 각종 쓰레기가 널려있는 모습에 놀랐다”며 “관음봉사단과 함께 월 1회 이상으로 쓰레기를 줍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고 말했다.이진숙 관음봉사단장은 “우리의 손길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열심히 청소했다”며 “맑은 물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정진할 것”이라고 다짐을 전했다.한편 국사암은 지난 3월 10
조계종 전국비구니회가 노비구니스님의 복지 전반을 아우르는 새로운 복지 청사진을 제시했다. 의료비·법복 지원 등의 복지에서 가사 지원 및 장례까지 범위를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돌봄부터 회향까지 책임진다는 의미여서 주목된다. 전국비구니회장 광용 스님은 지난 2월 법보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노비구니스님에 대한 복지 필요성을 이렇게 피력한 바 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사회와 마찬가지로 사원도 의식주 해결에 급급했습니다. 포교를 위해 절 짓는 일에도 엄청난 공을 들여야 했습니다. 걸망 하나 편히 놓고 쉴 수 없던 시대를 걸어오신 분들
서울 조계사(주지 원명 스님)와 법보신문 공익법인 일일시호일(대표 김형규)이 3월 27일 스리랑카 이주노동자 드라하(49) 씨에게 이주민 돕기 캠페인으로 모금한 400만원을 전달했다. 지원금은 올해 2월 28일부터 3월 26일까지 법보신문 독자들과 불자들이 보내온 성금으로 마련했다.고향의 부모님을 부양하기 위해 한국에 들어온 드라하씨는 불편한 무릎 탓에 빙판길에서 넘어졌다. 어깨에 복합골절이 생겼고, 신경과 혈관도 큰 손상을 입었다. 어깨뼈가 벌어져 금속나사를 박고 근육 봉합수술을 해야했다. 그에게 청구된 병원비는 1000여 만원.
영축총림 통도사 극락암(감원 관행 스님)은 3월28일 경내 무량수각에서 ‘고원당 명정 대선사 원적 5주기 추모 다례재’를 봉행했다. 이 자리에는 전 통도사 주지 원산 대종사, 통도사 주지 현덕 스님을 비롯한 산중 대덕 스님과 울산 해남사 주지 혜원, 부산 원오사 주지 정관 스님을 비롯한 문도 스님, 신도들이 동참해 명정 스님의 가르침을 새겼다. 극락암 감원 관행 스님은 “도량 곳곳에 새겨진 은사 스님의 가르침과 향훈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 진하게 다가온다”며 “스님의 유지를 새기며 여법한 수행 도량인 극락암의 가치를 이어 더욱 정진할
“내가 나를 온갖 것에서 찾았는데/ 눈앞에 바로 주인이 나타나네/ 하하 웃으며 만나 의혹이 없으니/ 우담발라 빛이 세상에 흐르는구나.” (경봉, 화엄산림 6일째 1923년 12월 13일)경봉정석(1892~1982) 스님은 ‘통도사 군자’ ‘영축산 도인’으로 불릴 만큼 근현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선승이다. 16세에 통도사에서 성해남거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강원에서 교학을 익혔으며, ‘양로염불만일회(養老念佛萬日會)’를 결성해 염불 대중화에 이끌었다. 마산포교당을 비롯해 경남 일대 포교당 주지를 맡아 대중 포교에 나서는 등 통도사와 한국
서울 조계사(주지 원명 스님)와 법보신문 공익법인 일일시호일(대표 김형규)이 2월 28일 네팔 이주노동자 순다르 키란(43)씨에게 이주민 돕기 캠페인으로 모금한 400만원을 전달했다. 지원금은 올해 1월 31일부터 2월 27일까지 법보신문 독자들과 불자들이 보내온 성금으로 마련했다.여섯 식구의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한국에 온 키란 씨는 일을 하던 도중 쓰러졌다. 간수치는 일반인의 40배가 넘었고 간경화 초기 증상을 보여 한 달간 약물치료와 쓸개를 제거했다. 그의 병원비는 1400여 만원. 월급 대부분을 고향에 보내 남은 돈이 없다
“삼계중생의 모든 괴로움을 없애주시려고 서원하사, 삼아승지겁의 수행 끝에 팔만사천의 마군을 항복 받으시고 보리수 밑에서 성불하옵신 본사 석가모니 부처님이시여.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저희들은 여러 겁 동안에 지은 업장을 조금이라도 소멸하고자, 무참히 죽어가는 약간의 미물들을 놓아서 살려주는 법요를 봉행하오니, 굽어 감응하여 주옵소서.”서산 간월암 앞 바닷길에 선 33기도순례단은 여러 겁 동안 지은 업장의 소멸을 서원하고, 무참히 죽어가는 미물들이 살아나길 발원하며 부처님을 향해 손을 모았다. 그리고 “미물들아, 들어라. 이제 너희들을
전국 기도성지를 찾아 정진하는 33기도순례단이 2월 17일 서산 간월암과 예산 수덕사에서 ‘제10차 기도정진’을 이어간다. 매월 두 번째 토요일 용인 보현정사 주지 석중 스님 지도로 정진 중인 33기도순례단은 지난달 마이산 금당사·탑사에서 새해 첫 기도 정진을 가진데 이어, 바닷길을 열고 닫는 도량 서산 간월암과 예산 수덕사를 순례하며 기도 정진의 시간을 갖는다.서산 간월암(看月庵)은 조선 초 무학대사가 창건했으며, 만공 스님이 중건했다고 전해진다. 간조시에는 뭍(간월도)과 연결되고 만조시는 섬이 되는 지형에 세워져 있다. 간월암은
서울 조계사(주지 원명 스님)와 법보신문 공익법인 일일시호일(대표 김형규)이 1월 31일 스리랑카 이주민 시란(42)씨에게 이주민 돕기 캠페인으로 모금한 400만원을 전달했다. 지원금은 올해 1월 3~30일 까지 법보신문 독자들과 불자들이 보내온 성금으로 마련했다.아버지 병원비를 마련하고자 한국에서 일하는 시란씨는 8년 동안 끔찍한 사고를 연속으로 당했다. 유압프레스에 깔려 손가락이 잘리고, 추위에 언 발을 녹이다 화상을 입어 발가락을 절단했다. 치료하는 과정에서 당뇨가 심해져 무릎까지 잃고 말았다. 의족조차 마련하지 못하다 최근
수원 봉녕사(주지 진상 스님)가 1월 22일 경내 대적광전에서 제1기 여성 출가학교 고불식을 봉행했다. 1기 여성 출가학교에 입교한 11명의 행자들은 부단한 수행정진을 통해 삶의 가치와 진정한 행복을 찾아갈 것을 서원했다.고불식에 앞서 행자 3명은 삭발식을 통해 ‘번뇌초’라 불리는 머리카락을 잘라내며 마음을 다잡았다.본격적으로 시작된 고불식에는 출가학교장이자 봉녕사 주지 진상 스님, 금강율학승가대학원장 적연 스님(율주), 봉녕사승가대학 석좌교수 도혜 스님, 봉녕사 여성출가학교 도감 도연 스님이 참석했다. 율주 적연 스님이 고불문을
일제강점기에도 유치원이 있었고, 졸업식도 있었다. 다만, 암울한 현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그나마 울타리가 되어주던 유치원을 떠나 시리도록 엄혹한 현실을 마주하게 될 순박하고 해맑은 얼굴의 어린이들 졸업식 모습이 왠지 짠하게만 느껴진다.사진은 경상남도 마산시(현 마산구) 마산포교당(현 마산포교당 정법사)이 운영하던 배달유치원 제1회 졸업식을 촬영한 것이다. 우측 상단은 이 사진이 ‘1928년 3월 22일’ 열린 ‘사립 배달유치원 제1회 졸업기념’ 사진임이 선명하게 기록돼 있다. 사진 속 인물로는 당시 교육을 맡은 교사 2명과 보모 4
수많은 고승들은 청춘의 한복판에서 깨달음을 이뤘다. 2011년 본지가 조사한 43명 고승들의 평균 오도 나이는 32.4세였다. 그 가운데 30대가 절반이 넘는 22명으로 가장 많았고, 20대가 14명으로 뒤를 이었다. 조사 결과만 보더라도 승가공동체는 혈기 넘치는 청년이 모여있는 집단이었고, 불교는 활기넘치는 청춘의 종교였다. 깨달음을 얻기 위한 선사들의 목숨을 건 수행도 결국 굳건한 보리심과 맑은 식(識),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체력과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한국 선불교의 중흥조 경허 스님(1846~1912)도 젊음의 꽃이 만개
동안거 정진 중인 영축총림의 스님들이 불조(佛祖)의 은혜와 역대 조사 스님들의 가르침을 새기는 법석을 봉행하며 부단한 정진을 발원했다. 영축총림 통도사 극락암(감원 관행 스님)은 12월12일 경내 복원불사를 마친 원광재에서 ‘삼십삼조사(卅三祖師) 추모재’를 봉행했다. 이 법석에는 조계종 종정 성파 대종사, 영축총림 전 방장 원명 대종사, 통도사 전 주지 원산 스님 등 통도사 문도 스님들과 선원 수좌 스님, 재가불자 등이 동참했다. 법회는 불공에 이어 헌향 및 헌다, 불조기원문 낭독 등으로 진행됐다. 통도사 극락암은 매년 동안거 기간
‘대방광불화엄경’을 주제로 원로 대덕 스님들의 화엄 법문을 청하는 영축총림 통도사의 화엄산림 대법회가 한 달 동안의 정진을 시작했다.통도사(주지 현덕 스님)는 12월13일부터 2024년 1월10일까지 음력 11월 한 달 동안 경내 설법전에서 ‘불기 2567년 통도사 화엄산림 대법회’를 봉행한다. 연인원 20만 명 이상의 동참으로 정진의 물결을 이루는 이 법석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존 화엄산림 법회의 전통을 오롯이 이어 오전과 오후, 매일 두 차례에 걸쳐 하루 한 분의 법사 스님 참여로 총 29명의 스님이 법문을 설한다.13일 봉
부처님께서 처음 깨달았을 때의 경계를 설파하고, 그 경지(법계·法界)에 도달하는 이론과 방법을 전하는 경전이 있다. 대승불교 교리의 정수요, 정점이라는 이 경전은 워낙 방대하고 심오해 ‘화엄대해(華嚴大海)’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동서양의 철학에서 사유해 온 물음에 답을 보여준다는 경전, ‘화엄경’이다. ‘화엄경’ 해석의 최고봉으로는 중국 당나라의 청량 징관(淸涼 澄觀·738~839) 스님이 지은 ‘화엄경소초(華嚴經疏鈔)’를 꼽는다. 중국의 화엄사상이 ‘불교사상의 극치’라고 평가받는데 일조한 주석서다. 우리나라 전통 강원(지방승가대
서울 조계사(주지 원명 스님)와 법보신문 공익법인 일일시호일(대표 김형규)이 12월8일 네팔 이주민 파이자 다빈(32)씨에게 이주민 돕기 캠페인으로 모금한 400만원을 전달했다. 지원금은 11월1일~12월7일 법보신문 독자들과 불자들이 보내온 성금으로 마련했다.다빈씨는 동료들과 추석을 보낸 뒤 돌아가던 중 가파른 계단에서 실족해 두개골과 허리가 골절되고 말았다. 며칠간 수술실을 들락거린 끝에 사고 발생 10일 만에 의식이 돌아왔지만 말은 어눌해졌고 혼자 침대에서 일어나기도 쉽지 않다.모금계좌 농협 301-0189-0356-51 (사
조계종복지재단 산하 수원 서호노인복지관이 12월 22일까지 내년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서호노인복지관은 노인일자리 사업에 올해 321명보다 30%확대한 416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저소득 어르신이 소득공백 완화 및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으로, 공익형과 사회서비스형 두가지 유형을 모집한다.공익형은 만 65세 이상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가 대상이며 △노노케어 △학교지킴이 △보육시설봉사 △복지시설봉사 △공공시설봉사 △공원환경봉사 총 6개의 사업단을 모집한다. 공익형은 하루 3시간, 월 30
“헤아릴 수 없는 공덕과 소멸되지 않는 복전(福田)은 천추(千秋)에 영험의 자취가 너무 많아서 번거로이 기록하지 않으니 뜻이 같은 여러분께 원하노니 맑은 바람 힘을 같이 해서 일시에 이 문으로 불어올지어다.” - 1930년 9월25일 경봉 스님이 작성한 화엄산림 법회 동참 서문 中‘대방광불화엄경’을 주제로 원로 대덕 스님들의 화엄 법문을 청하는 영축총림 통도사의 화엄산림 대법회가 한 달 동안의 정진을 시작한다.통도사(주지 현덕 스님)는 12월13일부터 2024년 1월10일까지 음력 11월 한 달 동안 경내 설법전에서 ‘불기 2567
일평생 수행으로 일관하며 종도들을 이끈 태고종 제20세 종정 지허당 지용대종사의 49재가 봉행됐다. 한국불교태고종 총무원(원장 상진 스님)은 11월19일 선암사(주지 승범 스님) 만세루에서 ‘한국불교태고종 제20세 종정 지허대선사 49재’를 봉행했다.이날 49재에는 태고종 총무원장 상진 스님을 비롯해 선암사 방장 지암, 주지 승범, 원로의원 현호, 중앙종회의원 법담, 광주전남종무원장 월인, 지허문도회장 승원, 부회장 승인 등 문도 스님 등 스님들과 사부대중 200여명이 동참했다.태고종 총무원 총무부장 도성 스님의 사회로 진행된 제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