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주좌와 어묵동정’을 기치로 불교인재 양성에 앞장서 온 불교인재원(이사장 엄상호)이 명상과 참선에 대한 보다 쉬운 접근을 안내하는 힐링의 장을 마련했다.불교인재원은 다가오는 5월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천년고도 경주에서 ‘힐링 선명상 캠프’를 개최한다. 경주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는 황룡원 중도타워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석굴암 일원에서 펼쳐지는 이번 캠프는 올 12월까지 총 8차 과정으로 구성됐다. 한국명상지도자협회 사무총장 박희승 명상지도사를 중심으로 2박 3일간 ‘마음을 밝히는 선명상 원리와 실습’ ‘화두(호흡) 명상하
부산의 황령산(荒嶺山·427m)은 도심을 감싸고 있다. 숲길 걷는 사람들에게 언제든 청량한 바람을 선사하는가 하면 도심 야경을 보려는 사람들에게도 천연의 달빛과 문명의 빛이 빚은 멋진 풍경을 안겨준다. 황령산에서 금련산으로 이어지는 산자락에 사찰 하나 앉아있다. 작지만 ‘위대한 사찰’ 마하사(摩訶寺)다. 대대적인 중창 불사(1965∼1970)를 진행하던 중 ‘아도화상(阿道和尙)이 창건했다’는 기록이 쓰인 상량문을 대웅전에서 발견했다. 아쉽게도 그 상량문은 현재 찾을 수 없어 ‘역사적 사실’로 인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부산 최초
우리 조상의 얼이 깃들어 있는 민족의 영산 백두산으로 향하는 새로운 순례길이 열렸다. 고조선 시대부터 고구려와 발해까지 이어지는 900여 년 동안 우리 민족의 영토였던 중국 요동 지역을 고속철로 횡단해 항일 운동을 펼쳤던 수월선사의 수행도량을 참배하고 백두산 천지에 오르는 길이다.법보신문과 성산여행사 그리고 33기도순례단이 공동으로 기획한 ‘해동불교3사순례’가 5월 23일 첫 출발을 시작으로 10월 24일까지 매주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해동불교3사순례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돌아보고 그 과정에서 선조들이
근대 호남선맥의 큰 기둥이었던 해안 대종사 열반 50주기를 맞아 부안 내소사(주지 진성)는 4월 15일 내소사 대웅보전에서 ‘내소사 역대 조사 다례재 및 해안대종사 50주기 추모재’를 봉행했다. 해안 스님은 근대 호남선맥의 큰 기둥으로 출가수행자는 물론 재가불자들에게도 차별 없는 가르침을 내렸던 큰 스승이다.범종 타종으로 시작된 내소사 역대 조사 다례재와 해안 스님 50주기 추모 다례재에는 내소사 주지 진성 스님을 비롯해 내소사 선원장 철산, 원로의원 동명, 선운사 주지 경우, 선운사 원로 범여, 내장사 주지 대원, 강천사 주지 종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주지 승범 스님)가 역대 조사스님을 추모하는 다례재를 봉행했다.4월 11일 선암사 응진당·진영당에서 봉행된 이 자리에는 태고총림 방장 지암, 선암사 원로의장 남파, 주지 승범 스님을 비롯한 대중스님들과 문도, 신도 등이 동참했다. 다례재는 삼귀의와 반야심경 봉독을 시작으로 역대 조사스님들에 대한 묵념, 주지 승범 스님의 종사영반, 동참대중의 헌다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선암사 신도회는 조계산에서 직접 채취한 꽃으로 화전을 만들어 다례재에 공양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방장 지암 스님은 법어에서 “선암사는 529년
조계종 제13·14대 종정을 지낸 진제 대종사는 현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선사다. 30대 나이에 당대 선지식으로 추앙받았던 향곡 선사로부터 인가를 받은 뛰어난 선지식으로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을 받아왔다. 책은 진제 스님이 2012년 조계종 종정에 오른 이후 2021년 물러날 때까지 동안거와 하안거 결제 및 해제, 신년 및 봉축 때마다 대중들에게 내렸던 법어 가운데 핵심적인 내용을 추려 엮은 것이다. 90세에 이르도록 참선을 지도해 오면서 세상을 향해 던진 깨달음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스님은 그동안 발표한 수많은 법어를 통해 갈등과
선은 시퍼렇게 날이 선 검과 같다. 어정쩡한 중간이 없다. 깨치면 부처이고 못 깨치면 중생일 따름이다. 천 길 낭떠러지에서 한 걸음 더 내딛고, 거대한 은산철벽을 무너뜨리고 나아가야 한다. 그 길에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조사를 만나면 조사를 죽여야 한다. 세간의 어설픈 자비란 찾아볼 수 없다. 몽둥이로 내려치고, 다리를 부러뜨리고, 귀를 멀게 하고, 팔을 잘라 바친다. 여우와 살쾡이의 길이 아니라 그들의 넋을 송두리째 찢어버리는 사자의 길이다.명상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은 시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혈압을 낮춰주며,
새로운 생명과 희망이 샘솟는 따뜻한 봄날 태고종 제21세 종정 운경 대종사의 추대식을 봉행하게 되어 참으로 기쁘고 환희로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본 추대식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원근 각지에서 증참해 주신 원로대덕 스님들과 축사를 보내 이 자리를 더욱 빛나게 해주신 내외 귀빈들께 종단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운경 종정예하는 평생 백련사에 주석하시며 한국불교의 종조인 태고보우 원증국사의 수행가풍을 면면히 이어받아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보살행을 몸소 실천하시며, 본종의 종지·종풍을 선양하고 그 위상을 드높이시
체원(體元)은 몽고간섭기인 14세기 전반 해인사를 중심으로 인근 법수사·반룡사·동천사 등 경상도 일원에서 활약한 화엄종 승려였다. 그는 1320~1330년대 ‘화엄경관음지식품’ ‘화엄경관자재보살소설법문별행소’ ‘백화도량발원문약해’ ‘삼십팔공덕소경’ 등의 화엄종 관음신앙에 관한 불서들을 펴냈다. 그 가운데 특히 주목받은 저술은 의상의 찬술로 전해져온 ‘백화도량발원문’을 주해한 ‘백화도량발원문약해’였다. ‘백화도량발원문’은 의상이 당에서 귀국한 직후 낙산을 찾아 관음진신을 친견하고 지은 것으로 전승되어 왔는데, 체원도 의상의 진찬임을
선·교를 겸수해 불교중흥과 전법을 위해 정진하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영호당 정호 대종사 행적을 기리는 추모다례재가 엄수됐다.조계종 제24교구본사 선운사(주지 경우 스님)는 4월 7일 경내 대웅보전과 부도전에서 ‘영호당 정호 대종사 입적 76주기 추모 다례재 및 서광당 재덕 대화상 부도비 제막식 및 선운사 역대조사 다례재’를 봉행했다.대웅보전에서 진행된 영호당 정호 대종사 추모다례재에는 주지 경우 스님을 비롯해 조계종 원로의원 보선(대흥사 조실), 성오(백양사 원로), 백양사 수좌 일수, 백양사 주지 무공, 대흥사 주지 법
근대기까지 우리 사회에서 여성의 삶은 제약적이었다. 유교를 중심으로 한 엄격한 사회질서와 뿌리 깊은 가부장 중심의 가치관으로 여성의 역할은 고정될 수밖에 없었다. 가사와 자녀 양육이 전부일 뿐, 사회 활동을 한다는 것은 엄두도 내지 못할 일이었다. 그러나 서양 문물 유입으로 인한 개화기를 거치며 신학문을 배운 여성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우리 사회의 여성관에도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일부종사(一夫從事)’를 숙명처럼 받아들여야 했던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자유연애론’과 ‘신정조론’을 주장하고, 여성도 신학문을 배워 당당히 사회에 진출해야
조계종 전국비구니회가 노비구니스님의 복지 전반을 아우르는 새로운 복지 청사진을 제시했다. 의료비·법복 지원 등의 복지에서 가사 지원 및 장례까지 범위를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돌봄부터 회향까지 책임진다는 의미여서 주목된다. 전국비구니회장 광용 스님은 지난 2월 법보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노비구니스님에 대한 복지 필요성을 이렇게 피력한 바 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사회와 마찬가지로 사원도 의식주 해결에 급급했습니다. 포교를 위해 절 짓는 일에도 엄청난 공을 들여야 했습니다. 걸망 하나 편히 놓고 쉴 수 없던 시대를 걸어오신 분들
원적 3주기를 맞은 고산당 혜원 대선사의 사리를 봉안하고 공적을 기리는 법석이 부산을 대표하는 도심전법도량 중 한 곳인 혜원정사에서도 봉행됐다. 혜원정사(주지 원허 스님)는 3월30일 경내 방장실(현 고산대선사기념관) 뒤편에서 ‘묘봉산 고산당 혜원 대율사 혜원정사 창건기 및 공적비 제막식’을 봉행했다. 이날 법석에서는 조계종 제13교구 하동 쌍계사에 이어 고산 스님의 사리를 봉안하는 사리탑 제막식에 이어 혜원정사 창건기와 스님의 행장을 새기는 공적비를 제막하며 전법교화의 원력과 유지를 새겼다. 창건기 및 공적비의 내용은 불국사 승가
영축총림 통도사 극락암(감원 관행 스님)은 3월28일 경내 무량수각에서 ‘고원당 명정 대선사 원적 5주기 추모 다례재’를 봉행했다. 이 자리에는 전 통도사 주지 원산 대종사, 통도사 주지 현덕 스님을 비롯한 산중 대덕 스님과 울산 해남사 주지 혜원, 부산 원오사 주지 정관 스님을 비롯한 문도 스님, 신도들이 동참해 명정 스님의 가르침을 새겼다. 극락암 감원 관행 스님은 “도량 곳곳에 새겨진 은사 스님의 가르침과 향훈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 진하게 다가온다”며 “스님의 유지를 새기며 여법한 수행 도량인 극락암의 가치를 이어 더욱 정진할
운경당 상보 대종사가 태고종 제21세 종정에 추대돼 법좌에 올랐다.태고종은 3월 30일 서울 백련사에서 ‘제21세 종정 운경 대종사 추대법회’를 봉행했다. 추대법회에는 총무원장 상진, 원로의장 도광, 중앙종회의장 시각, 호법원장 혜일 스님을 비롯한 태고종 주요 스님들과 천태종 총무원장 덕수 스님, 진각종 통리원장 도진 정사 등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원종단 대표, 정관계 대표, 이재형 법보신문 대표 등 사부대중 500여명이 동참해 운경 대종사의 종정 취임을 축하하고 태고종의 발전을 축원했다.종정 운경 대종사는 1960년 서울 백련사에서
학기보다 여름방학 때 다수명상·상담·힐링 주제도 많아대만·체코 등 국제학술대회도올 상반기 불교를 주제로 한 학술대회가 30여 건인 것으로 확인됐다. 학술대회는 대학이 개강한 3·4월보다 방학을 맞이한 6·7·8월에 더 많이 개최돼 학술역량을 키우는 뜨거운 여름이 예상된다. 주제도 교학, 근현대, 문화재, 응용, 의례, 인물 등 다양하다.올 상반기 학술대회에는 문화재 관련 세미나가 가장 많다. 응용 분야에서는 명상·심리 주제의 학술대회가 많았으며, 근현대 불교사를 조명한 학술대회도 열린다.교학 분야에서는 작년 11월 출범한 정토문헌학
대한불교조계종 승려연수교육인도네시아 보로부두르, 발리 불교문화 순례 6일세계 7대 불가사의중 하나로 불리우며,1,200여 년전 불교문화 역사가 찬연한빛을 낸 인도네시아의 보로부두르 대탑으로 떠납니다.보로부두르 대탑은 70년간에 걸쳐서 만들어진 사원으로1,460면의 아름다운 부조와 432기의 감실에 불상이모셔져 있는 가히 불국토를 표현한 작품입니다.부조에는 부처님의 탄생등 부처님의 생애와 전생담을조성한 생생한 장면들과 화엄경의 선재동자가53선지식을 찾아가는 이야기 그리고 최상층에는 부처님의화엄세계를 조성한 것입니다.인도네시아는 고대에
그 옛날 법현, 현장, 혜초 스님처럼 구법의 길로 삼아 실크로드에 이름을 남긴 이들이 적지 않았다. 때문에 오늘날 그 길을 따라 옛 선지식들의 구법열과 신심을 느껴보고자 하는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금강여행사는 7월 26일부터 8월 6일까지 12일 동안 서안에서 출발해 실크로드를 따라 돈황과 티베트까지 이어지는 순례길을 떠난다.금강여행사의 실크로드 순례는 서안에서 불지사리를 봉안한 법문사 참배로 시작한다. 법문사에 이어 맥적산 석굴, 황하석림, 병령사 석굴을 탐방한다. 그리고 4일 차에 바람이 불면 우는 소리를 내는 명사산에서
기초부터 시작해 불교대학, 불교대학원 전 과정을 밟으며, 초기경전 공부와 위빠사나 수행을 빠뜨리지 않고 지속해 나갔다. 평생을 ‘All or Nothing’의 사유 프레임에서 생각하고 행동했던 과거의 시간은 부처님의 자상한 가르침으로 ‘지금 여기’서 ‘나와 타인이 둘이 아님’을 관조하는 현재의 시간으로 대체됐다. 그 시간영역은 무한 확장돼 ‘부처님 닮아가기’로 변화하는 노정에 들어가고 있었다. 동시에 자비와 사랑, 이타심의 실천행을 위해 사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도 이어가며 신행생활을 계속해 나갔다. ‘부처님처럼 생각하
① 마야부인을 만남선재동자가세상에 두루 계시는 마야부인을 뵙기로 했지.선재도 몸을 나눠 여러 마야부인 앞에 나타나, 마야부인을 오른쪽으로 돌고 예배하였지. “거룩하신 마야부인이시여! 저는 문수보살 가르침을 따라, 선지식을 뵙고, 또 뵙고, 여기까지 왔습니다.저를 위해 가르침을 주소서.”“착한 동자여, 나는 정반왕의 가문에서 보살을 오른쪽 옆구리로 낳았느니라. 보살의 모든 털구멍에서 광명이 솟아 세상을 비추었지, 그 광명이 내 정수리와 털구멍으로 들어왔느니라.” “그것이 부처님이 태어나신 공덕 바퀴요, 보살이 태어난 신통 변화였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