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7.6.29 목 13:45
연재
법륜 스님의 지혜로운 삶
김택근의 성철 스님 평전
나의 발심수행
채문기의 길따라 절에 들다
명법문 명강의
남수연 기자의 한국불교 비구니 리더
세심청심
김형중의 내가 사랑한 불교시
이수정 박사의 절터는 불교문화의 보고
법보신문 연중캠페인 불자답게 삽시다
대만 성운대사의 나의 인생 나의 불교
김형규의 불설과 언설
김용규의 숲에서 배우는 지혜
최원형의 불교와 생태적인 삶
불교는 나의 삶
우리동네 우리절
지역불교 구심점 사암연합회
김규보 기자의 불교학 리더에게 듣다
최호승 기자의 문인을 만나다
황순일의 원전 자타카
김정빈의 일화로 보는 불교
김성순의 지옥을 사유하다
철학자 이진경 선어록을 읽다
성원 스님의 나의 천진불
조정육의 불교의 발견
이병두의 사진으로 보는 불교
정진희의 사찰미술여행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김권태의 마음을 읽다
오중철의 돈황벽화 감통설화
이제열의 파격의 유마경
강병균의 수학자가 본 금강경
정운 스님의 전심법요
포교사의 하루
신현득의 내가 사랑한 동시
재마 스님의 존재여행
주수완의 미술사학자와 읽는 삼국유사
불교작가를 말하다
성효 스님의 그림이 있는 선시
남수연 기자의 부탄 들여다보기
나의 신행일기
태국 고대 불교왕국 수코타이·치앙마이 순례
기사 (전체 2,133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연재] 현대인의 걱정병
명상인터뷰를 온 청년 법우가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코코넛 깨지는 소리에 놀란 토끼숲의 질주 멈춘 동물 왕의 사자후있는 그대로의 현상 보는 불교중생 두려움 벗어나게 하는 해야“스님 전 쓸데 없는 걱정이 너무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요즘 많은 현대인들이
원빈 스님   2017-06-27
[연재] 22. 목건련과 설법1
“부처님은 목건련에게 ‘네가 유마힐에게 가서 병을 위문하여라’고 이르셨다. 목건련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그 사람에 가서 병을 위문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옛적에 비야리성 어느 마을에서 설법을 하고 있었는데 유마힐이 찾아와서 이
이제열   2017-06-27
[연재] 22. 주객은 마음의 조작이다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명아나함. 영화는 존재하는 것 아니라순간 영화관람 현상만 존재모든 인식과 감각 작용 또한뇌·외계 연기작용 결과일 뿐무여열반에 들기까지, 수다원은 7번 인간계에 돌아오고, 사다함은 1번
강병균 교수   2017-06-27
[연재] 22. 마음을 허공과 같이하여 그 무엇에도 집착하지 말라
원문 : 범부들은 경계가 마음을 장애시키는데, 이는 현상이 본체를 장애하는 것이다. 그러니 경계로부터 도피하여 마음의 편안함을 구하고, 현상을 버리고 본체에만 마음을 둔다. 이 마음[본체]이 경계[현상]를 장애하고, 본체가 현상을 장애한다는 사실을 알
정운 스님   2017-06-27
[연재] 56. 김초혜의 ‘안부’
강을 사이에 두고꽃잎을 띄우네잘 있으면 된다고잘 있다고이때가 꽃이 필 때라고오늘도 봄은 가고 있다고무엇이리말하지 않은 그 말엄마가 자식 기다리는 마음과사랑하는 이가 배 기다리듯이한 아닌 단아한 어머니 마음에인욕선인의 바라밀행 깃들어강을 사이에 두고 사
김형중   2017-06-27
[연재] 12. 찬란한 화엄의 세계-화엄경변상도
순천 송광사 성보박물관이 새롭게 문을 열면서 그동안 일반에 공개되지 않았던 소중한 불교 보물들을 전시하였다. 그 많은 유물들 가운데 불화를 전공하는 필자가 가장 보고 싶었던 작품은 ‘화엄경’의 내용 가운데 정수만을 간추려 요점 정리하듯 그린 ‘화엄경변
정진희   2017-06-27
[연재] 23. 조선불교중앙교무원
일제의 강제 병탄 후 불교를 관리하기 위하여 총독부에서 조선사찰령을 반포하고, 세속사회의 행정 체계에 따라 전국 사찰을 ‘본-말사’ 체제로 재편하였다. 이에 따라 전국에 본사 30곳이 정해졌으며, 1915년 중앙에 ‘삼십본산연합사무소’를 두었다. 이
이병두   2017-06-27
[연재] 24. 아누룻다 비구의 출가 정신
어느 날, 설법을 하시던 부처님께서는 아누룻다 비구가 졸고 있는 것을 발견하셨다. 설법을 마치신 뒤에 부처님께서 아누룻다 비구를 불러 물으셨다.부처님 설법 중 졸은 아누룻다안 자고 정진 몰두해 눈병 얻어마침내 완전한 행복 경지 도달해조용한 경책 죽비
김정빈 교수   2017-06-27
[연재] 24. 은사스님 추모 1주기
유월이 다가오니 벌써 마음이 울렁인다. 은사 혜인 스님의 일주기 다례재 준비를 하느라 분주하다. 세월의 흐름을 실감하는 탄성도 잠깐, 행사 준비로 분주했다. 처음 약천사 조감도를 갖고 은사이신 일타 큰스님과 혜국 스님께 보여드리자 일타 큰스님께서도 지
성원 스님   2017-06-27
[연재] 22. 사랑의 체험 자라게 하는 실용법
지난 주간 매일 친절한 사랑(Loving-Kindness)으로 자신과 타인을 대하면서 행복한 느낌을 경험하셨는지요? 내게 주어진 시간이 오늘 하루만 허락되었다고 상상했을 때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존재여행을 하셨는지요? 들숨·날숨 의식하며 자각하는자신에
재마 스님   2017-06-27
[연재] 김덕환 울산지역단 자원봉사 선우팀-하
불자가 되고 나서 만난 인연들이 감사하다. 품수 뒤 10여년 봉사 활동요양원 어르신과 법회 봉행불교 인연에 감사하며 활동훌륭한 스님과 선지식들 그리고 항상 정진의 끈을 놓지 않고 수행하는 포교사, 도반들과 같이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다행스럽다.
김덕환   2017-06-27
[연재] [나의 신행일기] 정철균
‘부모미생전 본래면목.’아버지 향한 원망으로불쑥 분심 치솟아 고통수행의 원력 삼으면서영정 놓고 매일 108배부모에게 몸 받기 전 이 몸이 무엇인가?오래전부터 나를 끊임없이 힘들고 괴롭게 했던 일들이 있었다. 그중 하나는 아버지를 향한 미움이 항상 떨쳐
법보신문   2017-06-27
[연재] 24. 나는 미인이다
“지난번 조국 교수 강의는 집중이 잘 되지 않았어요.”매끈한 미모·몸매 동경하나육신의 쇠퇴는 막을 수 없어우리는 불성이라는 미모 가져젊거나 늙거나 모두 아름다워서울에 있는 어떤 절에 강의하러 갈 때였다. 그 절의 신도 보살님 한 분이 그런 말을 했다.
조정육   2017-06-27
[연재] 24. 마하카피 자타카-중
자타카에 나타나는 전생의 부처님은 주변의 모두를 압도하는 지혜와 덕행을 갖추었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존재는 아니다. 부처님의 헤아릴 수 없는 자기희생과 덕행은 완전한 지혜를 얻어 깨달음을 얻겠다고 하는 부처님의 위대한 서원을 향한 당당한 실천이다. 따라
황순일 교수   2017-06-27
[연재] 56. 탈핵선언이 가져올 미래
6월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독일 전환 사례는 우리 미래태양, 대체 넘어 주에너지원일자리 창출·미세먼지 감소지난 6월19일은 우리 역사에 아주 의미 있는 날로 기억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탈핵을 공식선언한 날이면서 고리1호기가 영구정지 된 날이기 때
최원형   2017-06-27
[연재] 35. 저것이 아무것도 아니라면
들판의 민들레가 아무 것도 아닌 존재라고 여겼던 부끄러운 시절이 내게 있었습니다. 10여 년도 더 지난 서울살이 그 시절, 내 영혼이 참으로 가난했던 시절의 이야기입니다. 아직 청년의 시간이었던 그때, 나는 욕망하는 것들을 향해 달려 나가고 그것을 성
김용규   2017-06-27
[연재] 69. 빈승의 독학-상
"저는 수계 이후 더욱 큰 고행의 일과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물을 긷고 나뭇짐을 지고 발우공양 배식을 하는 등 하루 세끼 밥을 푸고 설거지를 하면서 6~7년을 보냈습니다. 중국대륙의 추운 겨울철에 매끼마다 차가운 물로 그릇 수백개를 씻다보니 손이 얼고
번역=이인옥 전문위원   2017-06-27
[연재] 23. 구지 선사의 손가락-중
‘폭풍의 언덕’이 보여주는 세계, 손가락을 들 때마다 일어나는 다른 세계들은 어쩌면 고작 두 집을 둘러싸고 있는 아주 작은 세계일뿐이라고, ‘세계’라는 말에 값하긴 너무 작고 국지적인 세계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럴 것이다. 손가락을 따라 일어나
이진경 교수   2017-06-27
[연재] 23. 인암연처·여비충타처·사활등처
이번 호에서는 먼저 대규환지옥의 여섯 번째 별처지옥인 인암연처(人闇煙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인암연처는 함께 동업하기로 맹세한 인연들을 속이고 몰래 이익을 취한 자가 떨어지게 되는 지옥이다. 마치 맡겨둔 재물의 이식(利息)을 떼어가듯 끊임없이 온
김성순   2017-06-27
[연재] 12. 한국불교의 역사적 성격론 ②
한국불교의 역사적 성격 가운데서 회통불교론에 대한 이해는 여러 불교학파 사이의 사상적 대립과 통합, 교학불교와 실천불교 사이의 갈등과 조화, 같은 실천불교로서 선과 염불의 갈등과 조화 등의 문제가 구체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원효(元曉)의
최병헌 교수   2017-06-27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법보신문은찾아오시는길구독·법보시광고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03157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편집국 : 02-725-7014  |  광고문의 : 02-725-7013  |  구독신청 : 02-725-7010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19053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07229  |  등록일자 : 2005년 11월 29일  |  제호 : 법보신문
발행인 : 김형규  |  편집인 : 이재형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규
Copyright © 2013 법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