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8.2.21 수 17:37
연재
법륜 스님의 지혜로운 삶
김택근의 성철 스님 평전
나의 발심수행
명법문 명강의
남수연 기자의 한국불교 비구니 리더
세심청심
김형중의 내가 사랑한 불교시
이수정 박사의 절터는 불교문화의 보고
법보신문 연중캠페인 불자답게 삽시다
김형규의 불설과 언설
최원형의 불교와 생태적인 삶
최호승 기자의 문인을 만나다
황순일의 원전 자타카
김정빈의 일화로 보는 불교
이병두의 사진으로 보는 불교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포교사의 하루
신현득의 내가 사랑한 동시
김호성의 정토행자 편지
이숙희의 문화재를 감정하다
불교 학술세미나 지상중계
김재권의 명상심리로 풀어보는 불교교리
해주 스님의 법성게 강설
심재관의 불교 속의 꿈, 꿈 속의 불교
임연숙의 그림으로 만나는 명상
주수완의 미켈란젤로 앞에 선 불교미술사학자
김규보의 여성수행자 노래
알랭 베르디에의 세계의 여성수행자
강경구의 불교건강학
임석규의 테마가 있는 절터 기행
김영욱의 선시로 읽는 선화
배길몽의 불교와 과학
채문기의 천강에서 달을 보다
남수연 성지탐사 전문기자의 꺼지지 않는 법등 스리랑카
다시읽는 명칼럼
조계종 총무원장 열전
-석진 스님에서 자승 스님까지
기사 (전체 23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연재] 23. 고대불교-불교의 전래와 수용-신라(상)
고구려·백제·신라 3국 가운데 불교 수용이 가장 늦은 나라는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신라였다.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372) 전진(前秦)에서 순도가 와서 불상과 불경을 전하였으며, 백제는 그보다 2년 뒤인 침류왕 원년(384) 동진(東晋)으로부터 마
최병헌 교수   2018-02-06
[연재] 22. 고대불교-불교의 전래와 수용 ②-백제
백제의 불교 전래와 수용 과정에 관한 자료는 고구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너무 희소하다. ‘삼국사기’권24 백제본기에서는 백제에서 불교를 최초로 받아들인 때를 제15대 침류왕 원년(384) 9월로 전해주고 있다. 고구려에 불교가 전래된 뒤 12년만이다.
최병헌 교수   2018-01-24
[연재] 21. 고대불교-불교의 전래와 수용 ①-고구려
불교는 기원전 6〜5세기 즈음 인도에서 성립되어 기원후 1세기 전후 중국에 전래되었다. 그리고 다시 4세기 후반부터 한반도에 전래되기 시작하였다. 당시 한반도와 만주 지역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이 고대국가로 한창 발전을 모색하고
최병헌 교수   2018-01-08
[연재] 20. 한국불교사의 시대구분론 ⑥
최근 한국불교사에 대한 교양적인 저서들이 다양하게 간행되고 있는데, 그 가운데 개설서로서 평가될 수 있는 것은 김용태(金龍泰)의 ‘한국불교사(韓國佛敎史’(일본어판, 2017) 뿐이다. 이 책에서는 특히 한국불교사를 7시기로 시대구분하고 있는 점이 주목
최병헌 교수   2017-11-07
[연재] 19. 한국불교사 시대구분론 ⑤
1945년 해방된 이후 일본인 학자들의 한국불교사 연구 활동은 전반적으로 침체를 면하지 못하였다. 일제강점기에 활약하던 연구자들에 의해 겨우 명맥을 유지하는 정도였다. 이들 일본인 학자들 가운데 대표적인 인물로 들 수 있는 것은 다카하시 토오루(高橋亨
최병헌 교수   2017-10-24
[연재] 18. 한국불교사 시대구분론 ④
1930년대 한국불교의 종파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김영수(金映遂, 1884~1967)에 의해 이루어졌다. 김영수에 앞서 권상로·이능화·김해은 등에 의해서도 불교종파에 대한 관심이 기울여져 왔으나, 단편적인 소개의 수준을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한국불교
최병헌 교수   2017-10-02
[연재] 17. 한국불교사 시대구분론 ③
이상 박한영·이능화·권상로 등 3인의 한국불교사 시대구분론에서 보여주는 역사의식의 공통점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당대의 불교에서 그때까지의 침체를 벗어나 부흥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불교계몽운동가·불교개혁가로서의 공통된
최병헌 교수   2017-09-19
[연재] 16. 한국불교사 시대구분론 ②
1910년대 출간된 최초의 한국불교통사는 권상로(1879~1965)의 ‘조선불교약사(朝鮮佛敎略史)’(1917)와 이능화(1868~1945)의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1918) 등 두 책이다. 이 두 책은 근대불교학의 성과로 분류되지만, 시대구분
최병헌 교수   2017-08-29
[연재] 15. 한국불교사의 시대구분론 ①
한국불교사의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려고 할 때에 우선 고려되지 않을 수 없는 문제가 시대구분이다. 불교사의 연구에서 시대구분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것은 곧 그 연구자의 불교사인식의 태도와 방법을 나타내주게 된다. 그러므로 연구자의 입장과
최병헌 교수   2017-08-14
[연재] 14. 한국불교의 역사적 성격론 ④
한국의 역사는 오랫동안 중앙집권적인 왕조체제를 경험해 왔기 때문에 불교의 수용과 발전과정에서 국가권력, 특히 국왕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불교입장에서도 때로는 왕조의 정통성을 확립하고 국왕의 권력을 강화하는데 적극적으로 기여한
최병헌 교수   2017-07-25
[연재] 13. 한국불교의 역사적 성격론 ③
필자는 일본 불교사학의 삼국불교전통사관 같은 편협한 국수주의적 사관을 그대로 답습하자는 것이 아니다. 다만 일본인 학자들의 식민지사관, 그리고 그 근거가 된 삼국불교전통사관에 입각한 역사인식이 한국불교사의 이해와 평가에 드리웠던 어두운 그림자를 걷어
최병헌 교수   2017-07-10
[연재] 12. 한국불교의 역사적 성격론 ②
한국불교의 역사적 성격 가운데서 회통불교론에 대한 이해는 여러 불교학파 사이의 사상적 대립과 통합, 교학불교와 실천불교 사이의 갈등과 조화, 같은 실천불교로서 선과 염불의 갈등과 조화 등의 문제가 구체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원효(元曉)의
최병헌 교수   2017-06-27
[연재] 11. 한국불교의 역사적 성격론 ①
한국불교의 역사적 성격에 대한 담론은 일제강점기 일본인 학자들에 의한 부정적인 시각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한국불교사에 대한 두드러진 업적을 내놓았던 다카하시 토오루(高橋亨)의 ‘고착성’과 ‘종속성’, 누카리아 카이텐(忽滑谷快天)의 ‘지나불교의 연장’,
최병헌 교수   2017-06-12
[연재] 10. 한국불교와 일본불교-하
한국불교와 일본불교는 9세기 초부터 확실히 다른 길을 가기 시작하였다. 한국불교는 실천불교인 선종이 새로 전래되어 주류적인 종파의 하나로 발전하였던 데 비하여 일본불교는 밀교적인 성격의 진언종과 천태종이 새로 전래되어 주류적인 종파가 되었다. 그리고
최병헌 교수   2017-05-30
[연재] 9. 한국불교와 일본불교-중
앞에서는 시대에 따른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한국불교와 일본불교의 역사적 성격을 주제별로 비교하여 보았는데, 다음에는 시대에 따른 변화과정을 추적하여 각 단계별로 두 나라 불교내용의 차이점을 지적하겠다. 일본불교사는 아스카(飛鳥)시대·나라(奈良)시대·헤
최병헌 교수   2017-05-16
[연재] 8. 한국불교와 일본불교-상
인도의 대승불교를 발전시켜 성립된 중국의 독자적인 일승불교는 한역대장경의 전파와 함께 동아시아 전지역에 유포되어 동아시아 불교의 원류가 되었다. 그 결과 중국 주변 여러 나라의 불교는 대체적으로 중국불교의 발전과정에서 거치는 단계를 거의 그대로 따르면
최병헌 교수   2017-04-18
[연재] 7. 동아시아불교의 역사적 성격-하
동아시아 불교권의 특징으로서 또 하나 지적할 수 있는 것은 현실중시의 경향과 국가불교로서의 색채가 농후한 점이다. 원래 인도불교에서는 현실세계(世間)와 이상세계(出世間)를 구분하는 이원적인 세계관을 갖고 있어서 현실은 고통의 세계로서 벗어나야 할 대상
최병헌 교수   2017-04-04
[연재] 6. 동아시아불교의 역사적 성격-중
한역대장경을 근거로 성립된 동아시아 불교권의 또 다른 공통적인 특징은 대승불교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는 점이다. 이 점은 스리랑카·미얀마·라오스·캄보디아·타이 등 남아시아 불교권이 소승불교(小乘佛敎 또는 上座佛敎)를 중심으로 전개된 것과 크게 다르다.
최병헌 교수   2017-03-20
[연재] 5. 동아시아 불교의 역사적 성격-상
동아시아 불교의 중심을 이룬 것은 중국불교이다. 중국불교라고 하는 것은 이질(異質)의 문화권에서 성립된 인도불교를 중국인이 수용해 중국사회와 문화에 적응되도록 변용(変容)하여 중국인의 정신생활의 양식으로 된 불교를 말한다. 원래 불교는 기
최병헌 교수   2017-03-07
[연재] 4. 인도 고대국가의 발전과 불교-하
지금까지 살펴온 바와 같이 석존의 상가가 추구한 이상은 화합이었다. 그리고 불교교단의 성립에 앞서 이미 상가로 불리어졌던 공화국과 상인조합의 이상도 화합이었다. 석존은 화합을 이룰 수 있는 집단으로서 일찍이 공화국과 상인조합을 주목하였고, 그것을 모델
최병헌 교수   2017-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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