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7.9.22 금 21:03
연재
법륜 스님의 지혜로운 삶
김택근의 성철 스님 평전
나의 발심수행
채문기의 길따라 절에 들다
명법문 명강의
남수연 기자의 한국불교 비구니 리더
세심청심
김형중의 내가 사랑한 불교시
이수정 박사의 절터는 불교문화의 보고
법보신문 연중캠페인 불자답게 삽시다
대만 성운대사의 나의 인생 나의 불교
김형규의 불설과 언설
김용규의 숲에서 배우는 지혜
최원형의 불교와 생태적인 삶
불교는 나의 삶
우리동네 우리절
지역불교 구심점 사암연합회
김규보 기자의 불교학 리더에게 듣다
최호승 기자의 문인을 만나다
황순일의 원전 자타카
김정빈의 일화로 보는 불교
김성순의 지옥을 사유하다
철학자 이진경 선어록을 읽다
성원 스님의 나의 천진불
조정육의 불교의 발견
이병두의 사진으로 보는 불교
정진희의 사찰미술여행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김권태의 마음을 읽다
오중철의 돈황벽화 감통설화
이제열의 파격의 유마경
강병균의 수학자가 본 금강경
정운 스님의 전심법요
포교사의 하루
신현득의 내가 사랑한 동시
재마 스님의 존재여행
주수완의 미술사학자와 읽는 삼국유사
불교작가를 말하다
성효 스님의 그림이 있는 선시
남수연 기자의 부탄 들여다보기
나의 신행일기
태국 고대 불교왕국 수코타이·치앙마이 순례
김호성의 정토행자 편지
이숙희의 문화재를 감정하다
알랭 베르디에의 스리랑카 페라헤라 참관기
기사 (전체 33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연재] 33. 라훌라와 출가
‘부처님이 라훌라에게 이르셨다. “네가 유마힐의 병문안을 가라.” 그러자 라훌라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도 그의 병문안을 갈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옛적에 비야리성 여러 장자의 아들들이 저에게 출가하여 도를 닦는 것이 무슨 공덕이 있느냐”
이제열   2017-09-19
[연재] 32. 우팔리와 계율-하
“‘우팔리님, 망상은 더러움이고 망상 없음은 깨끗한 것입니다. 전도와 자아에 대한 집착은 더러움이고, 전도와 자아에 대한 집착 없음은 깨끗함입니다. 모든 법은 생기고 멸하여 잠깐도 머물지 못하는데 망령된 견해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법은
이제열   2017-09-12
[연재] 31. 우팔리와 계율-상
“부처님께서 우팔리에게 이르셨다. ‘그대가 유마힐의 병문안을 가라.’ 우팔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 역시 그의 병을 위문할 수 없습니다. 그 까닭은 어느 때 두 비구가 계율을 범하고는 저에게 찾아와 부끄러워하며 우리의 의혹과 뉘우침을 풀
이제열   2017-09-05
[연재] 30. 아나율과 천안통
“부처님께서 아나율에게 이르셨다. ‘그대가 가서 위문하여라.’ 아나율이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도 그의 병문안을 갈 수 없나이다. 그 까닭은 제가 옛적에 어느 곳을 거닐고 있는데 엄정(嚴淨)이라는 범천이 권속들과 함께 찾아와 저의 천안통의 능력을
이제열   2017-08-29
[연재] 29. 부루나와 설법
부처님은 부루나에게 유마힐의 병문안을 가라고 말씀하셨다. 부루나는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그의 병문안을 갈 수 없습니다. 그 까닭은 제가 옛적에 숲 속에서 갓 출가한 비구들을 위해 설법할 때였습니다. 그는 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부루나
이제열   2017-08-22
[연재] 28. 수보리와 평등법-하
“(유마거사가) ‘수보리여, 부처님과 법을 만나지 못하고 6명의 외도들을 스승으로 삼고 출가하여 그들이 태어난 나쁜 곳에 함께 태어날 수 있다면 당신은 신도들의 밥을 받을만한 수행자입니다. 또한 수보리여, 당신에게 보시한 이를 복전으로 여기지 않고 당
이제열   2017-08-14
[연재] 27. 수보리와 평등법-상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이르셨다. ‘그대가 유마힐의 병문안을 가거라.’ 그러자 수보리는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그의 병문안을 갈 수 없습니다. 그 까닭은 제가 언젠가 그의 집에서 걸식을 하였는데 그가 제 발우에 먹을 것을 가득 담아주고는
이제열   2017-07-31
[연재] 26. 걸식과 가섭-하
“‘대가섭님, 먹는다는 생각을 일으키지 말고 걸식을 해야 하며, 텅 빈 마을이라 생각하고 마을에 들어가야 하며, 여러 가지 물질과 형상을 보더라도 장님 같이 대해야 하며, 소리를 들어도 메아리처럼 들어야 하며, 냄새를 맡더라도 바람과 같이 하며, 음식
이제열   2017-07-25
[연재] 25. 걸식과 가섭-상
“부처님께서 대가섭에게 이르셨다. 네가 유마힐에게 가서 위문하여라. 가섭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그의 병문안을 갈 수 없습니다. 그 까닭은 제가 옛적에 가난한 마을에 들어가 걸식할 때 유마힐이 찾아와 말했습니다. 대가섭이여, 자비심을
이제열   2017-07-17
[연재] 24. 목건련과 설법 ③
“‘법은 움직이지 않나니 육진(六塵)에 의지하지 않기 때문이며, 법에는 과거와 미래가 없나니 항상 머물지 못하기 때문이며, 법은 공(空)에 따르고 무상(無相)에 따르며 무작(無作)에 따릅니다. 목건련이여, 법의 모습이 이러하거늘 어떻게 법을 설할 수
이제열   2017-07-11
[연재] 23. 목건련과 설법 ②
“유마거사가 목건련에게 말했다. ‘법은 움직임이 없습니다.’”유마거사, 목건련에 ‘부동’ 설법모든 존재가 변화하는 것 같지만불변하는 모습·성품 없기에 ‘공’주체 없으면 움직임도 있지 않아유마거사는 계속해서 목건련을 향해 법을 설한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이제열   2017-07-04
[연재] 22. 목건련과 설법1
“부처님은 목건련에게 ‘네가 유마힐에게 가서 병을 위문하여라’고 이르셨다. 목건련이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그 사람에 가서 병을 위문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옛적에 비야리성 어느 마을에서 설법을 하고 있었는데 유마힐이 찾아와서 이
이제열   2017-06-27
[연재] 21. 사리불과 좌선 ②
“(유마거사가 자신에게) 마음이 안에도 머물지 않고 밖에도 머물지 않는 것이 좌선이며, 어떠한 견해에도 흔들리지 않고 삼십칠조도품을 닦는 것이 좌선이며, 번뇌를 끊지 않고 열반에 드는 것이 좌선이니 이렇게 좌선하는 사람이라야 부처님께서 인가하실 것이라
이제열   2017-06-20
[연재] 20. 사리불과 좌선 ①
“부처님이 사리불에게 이르셨다. ‘네가 유마거사를 찾아가 위문하여라.’ 사리불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그를 찾아가 병문안을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옛적에 숲 속의 나무 아래서 조용히 앉아 선정에 잠겨 있었는데 유마거사가 찾아
이제열   2017-06-13
[연재] 19. 부처님의 제자들
“그때에 장자 유마힐은 생각하였다. ‘내가 이렇게 병이 들어 누워 있는데 대비하신 부처님은 어찌하여 나를 돌보시지 않는가?’라고 하자 부처님은 그 뜻을 아시고 제자 사리불에게 이르셨다.”유마힐은 법신 경지 오른 인물문병 계기로 제자들 교화 의도부처님도
이제열   2017-06-05
[연재] 18. 법신에 이르는 길
“여러분 부처의 몸인 법신은 육통과 삼명을 따라 생겼으며, 삼십칠조도품을 따라 생겼으며, 지관과 십력과 사무외 십팔불공법을 따라 생겼으며, 일체의 선함과 진실과 불방일 등 온갖 청정한 법을 따라 생겼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부처의 몸을 얻어 중생의
이제열   2017-05-30
[연재] 17. 법신을 구하라
“여러분, 이 몸은 싫증거리이며 걱정거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마땅히 부처의 몸을 구해야 할 것입니다. 부처의 몸은 곧 법신이니 한량없는 공덕과 지혜를 좇아 생겼으며, 계행과 선정과 해탈과 해탈지견과 자비희사와 보시, 지계, 인욕, 유화, 정진, 선정,
이제열   2017-05-23
[연재] 16. 유신견과 전도견
“이 몸은 공(空)한 것이니 나와 내 것을 여읜 것이며, 이 몸은 앎이 없나니 초목이나 돌멩이 같으며, 이 몸은 본래 작용이 없어 바람의 힘으로 움직이며, 더러운 물질로 가득 차 허망하기 짝이 없습니다. 이 몸은 목욕하고 입혀줘도 마침내 닳아 없어지며
이제열   2017-05-16
[연재] 15. 몸과 무상
“유마거사는 몸에 병이 난 것을 이유로 문병 온 사람들에게 널리 법문을 하였다. 여러분, 이 몸뚱이라는 것은 영원하지 못하고, 굳세지 못하며, 힘도 없습니다. 빠르게 늙어감으로 믿을 것이 못되며, 괴롭고 번잡스러운 것입니다. 온갖 병이 모여 있는 곳이
이제열   2017-04-25
[연재] 14. 유마거사 생활 방식
“유마힐은 사람들을 제도하기 위하여 비야리에 살고 있었다. 흰옷을 입은 거사이지만 스님처럼 청정한 계율을 받들어 지녔고, 세속에서 살지만 삼계에 애착하지 않았으며 처자를 거느리고 있지만 항상 범행(梵行)을 닦았으며, 음식을 먹더라도 선정으로 즐거움을
이제열   2017-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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