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8.5.28 월 11:55
연재
법륜 스님의 지혜로운 삶
김택근의 성철 스님 평전
나의 발심수행
명법문 명강의
남수연 기자의 한국불교 비구니 리더
세심청심
김형중의 내가 사랑한 불교시
이수정 박사의 절터는 불교문화의 보고
김형규의 불설과 언설
최원형의 불교와 생태적인 삶
최호승 기자의 문인을 만나다
황순일의 원전 자타카
김정빈의 일화로 보는 불교
이병두의 사진으로 보는 불교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포교사의 하루
신현득의 내가 사랑한 동시
김호성의 정토행자 편지
이숙희의 문화재를 감정하다
불교 학술세미나 지상중계
김재권의 명상심리로 풀어보는 불교교리
해주 스님의 법성게 강설
심재관의 불교 속의 꿈, 꿈 속의 불교
임연숙의 그림으로 만나는 명상
주수완의 미켈란젤로 앞에 선 불교미술사학자
김규보의 여성수행자 노래
알랭 베르디에의 세계의 여성수행자
강경구의 불교건강학
임석규의 테마가 있는 절터 기행
김영욱의 선시로 읽는 선화
배길몽의 불교와 과학
채문기의 천강에서 달을 보다
남수연 성지탐사 전문기자의 꺼지지 않는 법등 스리랑카
다시읽는 명칼럼
조계종 총무원장 열전
-석진 스님에서 자승 스님까지
중국 정공 스님의 '무량수경청화' 법문
기사 (전체 19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연재] 19. 사념처의 의미
초기불교의 주요교리는 붓다에 의해 자신의 내면관찰이나 외부 존재와의 관계를 통한 연기적 현상들과 그 이치가 유전문과 환멸문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는 것을 고려하여 매우 다양하게 시설된 것으로 이해된다. 이런 점에서 붓다의 가르침은 하나의 교설 내에도 이
김재권 교수   2018-05-22
[연재] 18. 37조도품의 의미
일반적으로 초기불교의 주요 교리는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붓다의 궁극적인 깨달음을 제시하는 연기사상에 입각하여 4성제나 5온설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었다. 한편 초기경전에서 주요한 수행법은 색계의 4선이나 4념처 등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이
김재권 교수   2018-05-08
[연재] 17. 업설의 원리와 의미
일반적으로 자유의지(free will)는 종교․철학․심리․법률의 용어로 널리 쓰이는데 본질적으로 자유의지의 인정여부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러한 자유의지의 문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으로
김재권 교수   2018-05-02
[연재] 16. 3종외도설의 의의
요즈음 우리사회에는 불투명한 미래에 투자하는 대신에 현재적인 삶에 더 의미를 부여하고 과감히 현재를 즐기는 방식의 '욜로(YOLO)' 열풍이 조용히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국내적인 상황에 그치지 않고, 이미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김재권 교수   2018-04-24
[연재] 15. 3법인의 의미
3법인(三法印)은 붓다의 가르침, 불법(佛法, buddha-dharma)의 특징을 가장 핵심적으로 제시하는 용어로 쓰인다. 즉 3법인은 먼저 연기설의 입장에서 불교가 아닌 외도들의 교설과 구별되는 특징을 나타낸다. 아울러 이는 5온이나 일체의 존재에
김재권 교수   2018-04-17
[연재] 14. 12연기의 구조와 의미
일반적으로 초기불교의 가장 핵심적인 가르침이자 붓다의 깨달음과 직결된 내용은 연기법(pratīya-saṃutpāda, 緣起)으로 볼 수 있다. 이때 ‘연기(緣起)’란 ‘조건적으로 발생하는 현상 혹은 법칙’으로 이해된다. 지
김재권 교수   2018-04-10
[연재] 13. 18계의 구조와 의미
기본적으로 초기불교에서 제시하는 일체법에 대한 분류는 5온․12처․18계가 가장 대표적이다. 이러한 일체법에 대한 분류는 인간과 세계존재의 긴밀한 관계에 대한 연기적 이해와 분석적이고 지적인 통찰을 통해 자아에 대한 집착과 이로
김재권 교수   2018-04-03
[연재] 12. 12처의 구조와 의미
일반적으로 철학을 공부하거나 종교를 접하게 되면 가장 먼저 배우거나 듣게 되는 것이 세계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혹은 과연 누가 이 세계와 인간 등을 창조했는가? 라는 문제일 것이다.일체를 신에게 귀속시키거나요소 집합으로 보는 시각 배격감각과 경계가
김재권 교수   2018-03-27
[연재] 11. 8정도와 중도의 의미
불교의 가장 핵심적인 사상은 인간의 실존적인 내적 현상과 존재의 실상을 두루 여실하게 관찰하고 통찰하는 연기법임은 두말 할 나위없다. 이러한 연기법은 4성제와 12연기의 사상적 구조를 통해서도 확인되듯이, 이는 항상 지적 통찰의 유무에 따라 ‘유전문’
김재권 교수   2018-03-20
[연재] 10. 오온설과 무아의 의미
우리사회는 서구적인 개인주의와 전통적인 가치관의 대립과 갈등양상을 오래도록 겪어오면서 개인주의적 가족문화가 새롭게 정착됨과 동시에 가부장적 문화는 점차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자아란 불변의 실체 아닌오온의 연기적 현상일 뿐자아 있다는 허황된 믿음이근본
김재권 교수   2018-03-13
[연재] 9. 사성제의 구조와 의미
일반적으로 불교를 처음 접하거나 입문하게 되면 비교적 쉽게 접하게 되는 교리가 사성제(四聖諦)이다. ‘사성제’란 ‘고제(苦諦)․집제(集諦)․멸제(滅諦)․도제(道諦)’라는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말한다. 이 사성제는 초
김재권 교수   2018-03-07
[연재] 8. 연기법의 의미와 그 전개방식
불교를 처음 접해보거나 불교를 공부해가는 과정에서 한번쯤은 불교의 가장 핵심적인 가르침은 무엇일까? 혹은 붓다의 깨달음의 내용은 무엇일까? 라는 궁금증을 갖기 마련이다.초기불교 부처님 교설 내용‘연기와 법’의 긴밀한 관계고의 현상과 원인은 유전문실천·
김재권 교수   2018-02-27
[연재] 7. 인간 붓다의 고뇌와 결단의 의의
최근에 우리사회는 정보통신기술망의 획기적 진보에 따른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관련 산업계를 비롯한 기업과 정부, 그리고 학계의 모든 분야에서 미래사회에 대한 논의와 대비문제 등으로 한창 분주한 듯하다.연민에 의한 설법 결심은출세간서 세간 향한
김재권 교수   2018-02-12
[연재] 6. 사티(sati)의 기능과 의미
요즘 ‘사티(sati)’라는 용어는 명상이나 심리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져본 사람이라면 한두 번은 들어봄직한 익숙한 용어라 여겨진다. 기본적으로 불교의 ‘사티(sati·念)’라는 말은 일상적으로나 수행적인 맥락에서 자주 사용되는 심리적인 작용이나 현
김재권 교수   2018-02-06
[연재] 5. 명상의 구조와 호흡
일반적으로 초기불교의 명상이란 지관수행을 통한 인간의 완전한 행복, 즉 열반(nirvanā)을 성취하기 위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이다. 여기서 ‘열반’이란 ‘번뇌의 불길이 완전히 끊어진 상태’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열반은 ‘탐욕̷
김재권 교수   2018-01-30
[연재] 4. 붓다의 깨달음과 명상법
요즈음 우리 사회에는 남방 상좌부의 위빠사나 수행법이나 티베트불교의 명상법을 비롯한, 대승의 간화선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승려나 재가자들이 상당히 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위빠사나는 붓다가 완전한 깨달음(무상정등각)을 이룬 직접적인 수행법으로 간
김재권 교수   2018-01-24
[연재] 3. 명상의 의미
일반적으로 ‘명상(冥想, Meditation)’이란 ‘마음을 가라앉혀 신에게 기도하는 것’을 비롯하여, ‘어느 한 대상에 마음을 집중시키는 것’이나 ‘마음을 가라앉혀 무심하게 되는 것’ 등 종교적·철학적 전통의 차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김재권 교수   2018-01-16
[연재] 2. 연기와 법의 의의
최근에는 서구에서 불교가 종교를 초월하여 명상을 비롯한 심리치료나 웰빙의 차원에서 매우 다각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점에서 시대적으로 불교가 처한 위치와 그 역할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만약 이러한 시대에 붓다가 다시 출현했더라면, 과연 붓다는 우리 사
김재권 교수   2018-01-09
[연재] 1. 연재를 시작하며
요즈음 우리사회에서 현대인들이 흔히 겪게 되는 심리적 불안이나 우울 등의 문제들은 이제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전사회적 차원으로 확산되는 분위기이다. 이러한 현상은 OECD국 가운데 우리나라의 자살률이나 출산율 등이 부정적으로 드러나는 양상을 통해서도
김재권 교수   2018-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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