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신도들에게 간화선 수행을 권해서는 안 된다. 방 거사처럼 사는 사람이든가, 혹은 『서장』에 등장하는 정도의 뛰어난 인생관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간화선을 할 수 없다. 망상만 늘고 아만심만 키운다.” 신규탁(연세대 철학과) 교수는 12월 20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조계종 불학연구소 주최로 열린 ‘현대사회의 종교적 변동과 간화선의 대중화’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 토론자로 참여해 재가불자들에게 간화선 수행을 권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신 교수는 재가불자들에게 수행을 권하지 않는 대신 간화선을 실제 수행하는 전문가 집단 구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간화선의 필수조건이 계와 율인 만큼, 율법을 수지하는 특수한 출가자들에게 간화선이 전승되어야 한다는 게 신 교수의 생각이다. 그리고 수행
‘조사선의 핵심을 담아 간화선을 체계화한 대혜 종고 선사는 어떤 스승이었을까. 그리고 어떠한 가르침을 전했고, 왜 제자들이 보고 있던 경전을 불살라버렸을까.’ 대혜 종고 선사를 이해하고 가르침을 들을 수 있는 법회가 열린다. 축서사는 대혜 종교 선사를 주제로 한 철야 참선법회를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오후 9시에 마련한다. 무여 스님이 직접 지도하는 참선 철야법회는 2007년 1월부터 열어온 간화선 기초과정에 이은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축서사는 철야 참선법회에서 본래 완전한 자아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삶의 새로운 활로를 열어갈 것을 당부하고 있다. 054)672-7579 심정섭 기자
매일 12시간 좌선-경행…매주 토요일 철야정진 “하루 중 아무리 바쁠 때라도 화두가 끊어지지 않고 꿈속에 밝고 밝아 항상 한결 같아도, 잠이 깊이 들었을 때 문득 화두가 막연하면 다겁으로 내려오는 생사고를 어떻게 하리요.” 조계종 종정을 역임한 성철 스님이 생전에 석남사 결사대중을 위해 썼던 글이다. 많은 대중으로부터 존경받던 스님은 열반에 들었어도 그 가르침은 아직도 많은 수행자들에게 귀감이 되어 오늘날까지 정진의 힘이 되고 있다. 고심정사 시민선방 겁외선원이 바로 성철 스님의 가르침을 받들어 수행하는 공간이다. 성성하게 화두를 들고 있어서인지, 겁외선원에서 수행중인 백발의 재가선객들 눈에서는 밝은 빛이 나고 있었다. 고심정사(주지 원택)는 부산 중구 중앙동에 위치한 해인사 백련암의 포교당이다.
“성품을 보라고만 말했을 뿐, 업 짓는 것은 말하지 않았나니 설사 업을 짓더라도 미혹한 사람과는 달라서 온갖 업이 그를 구속하지 못하느니라.” 중국 선종의 초조 보리달마는 혈맥론 중 “살생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이 어떻게 부처를 이룰 수 있느냐”는 물음에 이렇게 답하고 있다. 보리달마가 한국불교의 선 수행에 영향을 미친 중국 선종의 초조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달마가 설했던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우곡선원이 ‘달마혈맥론’을 통해 달마의 법을 전하는 법회를 마련했다. 우곡선원은 12월 18일부터 일산선원에서 격주 화요일 우곡 장명화 법사의 직강으로 달마혈맥론 법회를 연다. 장명화 원장이 이끌고 있는 우곡선원은 정법에 입각한 참선수행으로 위없는 깨달음을 얻고,
중국의 유마거사로 불리는 방거사의 가르침을 하나 하나 배울 수 있는 법석이 마련됐다.선종수사찰 강남 봉은사는 11월 28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30분 『방거사 어록 강설』의 저자인 혜담지상 스님을 초청, 재가불자들이 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수행에 매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방거사의 어록 강좌를 열고 있다. 방거사는 8세기 중반에서 9세기 초 마조·석두선사 등이 선풍을 드날리던 시대에 수행하며 마조선사 아래에서 수행하고 그 법을 이었다. 출가승의 길이 아닌 재가 거사로 살았던 방거사는 일상생활이 신통하고 묘한 작용이며 도의 현현임을 체득하고, 그러한 경지에서 당대 유명한 선사들의 날카로운 기봉에 당당하게 맞서 조금도 흔들림이 없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세간에서는 그를 부처님 재세
매일 아침 졸린 눈을 비비며 아침 공양도 거른 채 학교로 향하는 청소년들에게 방학은 일종의 해방구다. 그러나 입시에 발목을 잡힌 요즘 학생들에겐 방학 역시 그리 편하기만 한 기간이 아니다. 따라서 전국 사찰에서는 방학을 맞아서도 또다시 반복되는 학업과 일상에 지쳐 가는 청소년들이 마음을 쉬고 자신을 찾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산사에서 아침 예불 종성을 들으며 깨어나 맑은 음식으로 공양을 하고, 단정히 앉아 마음을 비우는 참선을 통해 정신적 풍요를 채워갈 수 있는 시간이 될 겨울수련회가 바로 그것. 숲길을 산책하면서 일상의 집착에서 벗어나고, 답답한 마음을 풀어놓고 마음껏 자연과 하나되는 마음자세로 본래 내 모습을 찾는 일은 잠시 입시전쟁을 잊어도 좋을 만큼의 경험이기도 하다. 청화 스님의 수행정신이
도심속 참선수행 도량을 기치로 무각 스님이 2002년 9월 개원한 공생선원이 동안거를 맞아 재가불자들이 수행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별도의 참선방을 개설했다. 공생선원은 강의와 법회 그리고 지역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언제나 개방된 참선 공간 속에 수행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스님과 함께 담선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표방하고 있다. 공생선원 동안거 선원은 오전 6시 10분부터 50분 수행, 10분 방선 형식으로 오후 10시까지 운영된다. 심정섭 기자
한국불교사에서 근현대 선지식으로 손꼽히는 성철 스님의 사상과 가르침을 다시 들을 수 있는 강좌가 마련됐다. 조계종 중앙신도회 부설 불교인재개발원은 성철 스님이 백일법문을 설한지 40주년을 맞아 스님의 사상을 조명하고 현대적 의미를 되살리는 기회를 갖기 위해 강좌를 개설했다. 12월 3일 첫 강좌를 시작한 백일법문 대중강좌는 2008년 2월 18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7시 불교인재개발원 교육관에서 진행된다. 백일법문은 성철 스님이 1967년 해인총림 방장에 취임해 첫 하안거를 맞아 총림대중에게 매일 설법한 날이 백일 가까이 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이 가운데 교리부분만을 정리한 책이 『백일법문』이다. 성철 스님은 8년 장좌불와, 10년 묵언 수행 등 오랜 수행을 통해 깨달은 사자후를 토해내며 사부대
“한국 선불교는 잘못된 길로 가고 있으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초기 선종기 달마선 본래의 모습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에 복귀하는 일이 시급하다.” 동국역경원 역경위원 겸 전남대 종교문화연구소 전임연구원인 박건주 박사가 『중국 초기 선종 능가선법 연구』를 통해 현재의 한국 선불교가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 박 연구원은 “먼저 알고 닦는 것이 불교 수행의 근본이며, 이러한 근본 수증(修證)체계에 의하지 않는 수행 풍토는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연구원은 책에서 『능가경』의 교의와 선리를 중심으로 초기 선종기 선사들의 선사상을 비교 고찰하고, 이를 통해 선사들의 핵심 선지에 접근하고 있다. 그는 또 초기 선종기의 선법이 “『능가경』의 선지를 근간으로 하고, 여타 대승경론의 심의를 함께 아
15년 동안 매일 아침 108참회기도-1시간 좌선올 초 후각 상실…“부처님 제자로 살겠다” 발원 동안거가 시작되면서 전국의 수선납자들이 좌복을 다시 펴고 활구를 들었다. 그리고 재가선객들도 주말 혹은 매일 시민선방을 찾아 안거 정진에 동참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선방 문을 넘어설 시간조차 없이 바쁜 재가불자들 역시 가정과 직장을 법당 삼아 수행에 참여하고 있다. 디자이너 손혜진(수성행·50) 씨. 부산 동래구 복천동에 자신의 이름을 내건 의상실이 있고, 이곳에서 빠듯한 하루 일과를 보내는 그녀의 하루 시작은 여느 사람들과는 다르다. 오전 7시면 어김없이 정갈하게 법복으로 갈아입고 집에 별도로 마련한 불단에 향을 사르고 맑은 차를 올린다. 이어 108배 참회기도를 하고 좌복 위에 앉아 숨을 고른다. 그
공부하는 수준에 따라서 화두가 다른가.허공에 좋은 허공과 나쁜 허공이 따로 없듯이, 화두에는 좋고 나쁨이 따로 없다. 그러나 사람마다 성질과 업이 달라 천차만별인 것처럼 성질이 급한 사람에게는 급한 화두가, 느린 사람에게는 느린 화두가 맞다. 차제법에서 볼 때는 예를 들어 ‘만법이 하나로 돌아가는데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느냐(萬法歸一 一歸何處)’하는 화두를 드는 사람이 있는데, 이 자체가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어째서 뜰 앞에 잣나무라고 하는가 하고 간단하게 할 수는 있다. 그러나 화두에는 좋고 나쁨이 없다. 화두는 언제 어떻게 받아야 되나.화두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봐야 한다. ‘내 몸이 참나가 아니고 참 나는 누구인가’를 생각하며 진정으로 나를 깨달아보고자 하는 신심이 일어났을 때, 그리고 이
조계종 포교원은 간화선의 수승함을 널리 알리고 재가불자들의 발심을 독려하기 위해 11월 18일 오후 2시 김천 직지사 만덕전에서 전국선원수좌회 대표 혜국 스님을 초청, ‘간화선 수행법에 대한 담선법회’를 주제로 법석을 펼쳤다. 종단의 첫 공식 담선법회로 알려진 이날 법석에는 1000여 명의 사부대중이 운집했고, 나옹선사의 화두참구법을 게송으로 읊으며 법문을 시작한 혜국 스님은 때론 온화하게 그리고 때론 격정적 모습까지 보이며 재가불자들이 간화선 수행의 길에 들어서서 흔들림 없이 수행정진 할 수 있도록 법을 설했다. 혜국 스님은 대혜종고 스님의 스승이자 『벽암록』의 저자인 원오극근 선사의 편지글인 『월오심요』가운데 윤상인에게 주는 글을 들어 법문을 이어갔다. “어느 것이라도 마음을 두기만 하면 하늘과 땅
청소년 대안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경주 골굴사가 수행과 선무도를 영어로 배울 수 있는 겨울수련회를 개최한다. 골굴사는 12월 초부터 2008년 2월 말까지 겨울수련회 프로그램을 개설, ‘영어로 배우는 선무도 화랑사관학교’,‘선무드라 명상 테라피 심성 정화교육’을 주제로 겨울수련회를 운영한다. 신라 화랑들의 수련장이자 조선시대 승병들의 동해안 본부였던 함월산 골굴사의 겨울수련회는 청소년들의 인성교육과 심신단련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골굴사 겨울수련회에서는 불교의 아나파나사티 명상을 비롯해 선요가, 선기공, 선무술, 불교한문, 전통문화 등을 배울 수 있다. 또 선무드라 명상 테라피 수련으로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주지 적운 스님의 『초발심자경문』과 『부모은중경』
한국위빠사나선원이 직장인과 지방거주자를 위해 12월 1일 ‘12연기 강좌와 위빠사나 수행 토요반’을 개설한다. 묘원 법사가 직접 지도하는 한국위빠사나선원 토요반은 12월 1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6시에 강좌를 열고, 2008년 5월까지 6개월 동안 진행된다. 묘원 법사는 “12연기와 위빠사나 수행은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수행방법”이라며 “12연기와 위빠사나 수행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깨달음으로 가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종교나 남녀노소에 관계없이 모든 수행자들에게 번뇌를 해결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12연기 강좌와 위빠사나 수행 토요반 개설에 의미를 부여했다. 한국위빠사나선원의 토요반 강좌는 미얀마 모곡 사야도의 12연기 법문인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를 교재로 사용
서울 정릉 보림사 보림선원은 11월 24일부터 2008년 2월 21일까지 매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동안거 수행정진을 한다. 보림선원 동안거 정진은 백봉 김기추 거사의 법문을 듣고 좌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그동안 보림선원에서 수행해온 불자들 외에 누구라도 참여가 가능하다. 보림선원은 안거 때마다 7일간의 철야정진을 이어오고 있으며 해제 철에도 매주 토요일 서울과 부산선원에서 철야정진을 하고 있다. 017)332-4096 심정섭 기자
매일 법문 듣고 1시간 좌선…“질병이 화두”“말과 행동으로 남에 고통주지 않는 게 수행” “간화선 지도자가 된다는 생각은 없었고, 다만 경험 상 선(禪) 수행이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제대로 배워보고 싶었습니다.” 동국대 한의대 일산한방병원 구병수(효암·46) 교수. 구 교수는 조계종이 시행한 간화선입문프로그램 지도인력 양성과정에 참여 이유를 간화선이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구 교수의 전공과목은 한방신경정신과. 따라서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하루에도 수 없이 만나게 된다. 구 교수가 간화선 수행이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은 것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다. 대학 시절부터 시작한 간화선 수행이 힘들고 어려울 때
참된 행복을 찾는 우바이들을 위한 행복명상 강의가 열린다. 불교여성개발원은 11월 16일 오전 10시부터 18일 오후 6시까지 남양주 오덕훈련원에서 ‘나와 세상을 돕는 어머니들의 행복명상’강좌를 연다. 3일 과정의 프로그램으로 세 차례에 걸쳐 열리게 될 강좌는 (사)밝은세상 원장 혜봉 법사의 지도로 진행된다. 강의는 △마음을 찾아 나서는 심우(尋牛) △마음의 흔적을 탐구하는 견적(見跡) △자각과 사유 명상 견우(見牛) △관찰 명상 득우(得牛) 순으로 진행된다. 불교여성개발원 한주영 사무국장은 “이번 강의는 부처님의 가르침이 우리 마음을 변화시켜 궁극의 행복에 이르게 하는 보물임을 여성불자들이 배우고 익히는 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02)722-2101 최호승 기자 sshoutoo@
성철 스님이 수행자들에게 가르쳤던 말씀을 일목요연하게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게 됐다.성철 스님이 1967년 해인총림 방장으로 취임하면서 안거 때마다 했던 상당법문을 정리해 선종의 전통 법문 양식으로 정리한 『무엇이 너의 본래면목이냐』가 세상에 첫 선을 보인 것. 이 책은 성철 스님이 생전에 “이 책으로 부처님께 밥 값 했다”고 했던 『본지풍광(本地風光)』을 재정리하고, 스님의 육성을 다시 풀어 정리했다. 성철 스님은 해인총림의 방장으로 취임하면서 그해 동안거부터 안거 기간 결제일과 해제일 그리고 매월 음력 보름과 말일에 상당법문을 했고, 이 책에는 스님의 상당법문이 빠짐없이 수록돼 있으며 총 35칙이 1권으로 먼저 나왔다. 『무엇이 너의 본래면목이냐』는 성철 스님이 법문 서두에 말한 것을 수시로, 또
티베트 딱빠 스님 지도…매주 토요일 이론·실수 한국티베트센터는 11월 3일 수행학교인 ‘제1기 명상아카데미’를 개설했다. 저녁 바다를 물들이던 노을도 숨을 죽이고 도심의 등불이 하나 둘 제 빛을 발하는 시간, 부산 아미동의 까치고개 초입에 위치한 한국티베트센터 광성사(주지 소남)에서 예불이 시작된다. 11월 3일. ‘제1기 명상 아카데미’로 이름 붙여진 한국티베트센터 수행학교가 문을 열던 날, 티베트 수행을 배울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참가한 30여 명의 불자들은 사뭇 진지한 표정이 되었다. 티베트 양식의 불단이 조성된 법당에서 수행이 시작되자, 외부인의 출입이 제한되고 도심의 소음마저 사라진 자리에 고요함과 적막감이 흘렀다. 인자한 미소를 띤 티베트 스님이
미얀마에서 후학 양성에 전념하며 수행자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고 있는 큰스승에게 위빠사나 수행법문을 들을 수 있는 법석이 마련됐다. 한국불교에서 대표적인 위빠사나 수행도량 중 하나로 손꼽히는 보리수선원은 11월 11일 오후 5시 선원에서 미얀마 사가잉 국제불교대학학장 우 냐니따라 사야도 초청 법회를 봉행한다. 우 냐니따라 사야도는 1937년 미얀마 중부 페지 지역 테곤시에서 출생, 7세부터 경전교육을 받고 20세에 수계를 받았다. 이후 팔리경전 초·중·고급 시험을 통과하고 팔리대학에서 불교교리 박사학위를 받았다. 우 냐니따라 사야도는 또 후학들을 교육하고 재가불자들에게 법문을 통해 부처님 법을 따르도록 인도하는 한편, 수년간 몬 주의 타바익 아잉 타우야의 숲 속 수도원의 은둔처에 살면서 수행하고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