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폐청산연대, 이제 구차한 변명 그쳐야

  • 기자칼럼
  • 입력 2017.10.08 12:00
  • 수정 2017.10.09 08:41
  • 댓글 87

[기자칼럼] 조장희 기자


▲ 적폐청산시민연대는 비불교적 발언과 행동들로 불교를 멍들게 하고 있는 자신들의 적폐부터 돌아보고 청산해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불교적폐”를 외치는 그들이 바로 “불교적폐”로서 퇴출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사진은 적폐청산시민연대가 주최한 범불교도대회.
사찰 계란투척·스님 욕설은 사과 않고
성명 통해 “법보신문 왜곡 보도” 주장
조계종 적폐 불교 내부 일 아니라면서
이교도 여성 관련해선 “우리가 피해자”

“계란 투척은 용주사 비대위 행위” 밝혀
내부 사과했다면서 조계사 사과 문제엔
“조계사 관계자들 인식 바뀐다면 고려”

금권선거 모 총무원장 후보 비판 않은 건
“종단이 검증…선거법 조항 바뀌어야” 운운
진영논리·공정성 결여 등 비판 직면할 듯

자신들 적폐부터 돌아보고 청산 않으면
“적폐”로서 불교 퇴출 대상 될 수 있어

법보신문은 10월3일 전국선원수좌회 등이 조계종 적폐청산시민연대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계기로 이 단체의 그간 활동에 대한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칼럼으로 담아냈다. 특히 9월21일 조계사에 난입했을 때 이를 만류하는 스님을 향해 “XX놈” “어디서 지랄이야” 등 불자라면 차마 입에 담지 못할 발언을 쏟아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이 장면을 촬영하는 여성의 핸드폰 케이스에 예수 그림이 부착돼 있었고 검지손가락에는 묵주반지를 끼고 있었다는 점을 언급했다.

또한 9월28일 9차 보신각 집회를 마치고 우정국으로 이동하던 중 집회 참가자 내부에서 조계사 일주문을 향해 돌연 계란 10여개를 던진 점을 지적하며 “조계사를 찾는 다른 종교인들도 일주문 앞에서 부처님을 향해 머리를 숙이는 데 불자가 맞다면 어떻게 계란을 던질 수 있느냐. 저들은 도저히 불자라고 볼 수 없다”는 조계사 스님의 한탄을 전했다.

이 같은 법보신문 칼럼에 적폐청산연대는 10월6일 ‘법보신문의 물타기 왜곡보도를 규탄한다’는 설명을 발표하고, “법보신문에 반론권 주장을 위한 요청이 없었다” “(사건이 벌어진지) 12일 만에 기사를 내보냈다” “모 후보의 의혹에 대해서는 일언반구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몇몇 인터넷 언론들이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이들의 주장을 여과 없이 보도했다.

그러나 적폐청산연대의 이 같은 주장은 자기합리화라는 구차한 변명으로 읽혀지기 십상이다. 적폐청산연대는 지난 6월부터 법보신문 취재에 대해 “알아서 쓰라”는 등 거부 및 무응답 입장으로 일관해 왔다. 적폐청산연대가 주관한 기자회견에서 자신들 입장과 다른 언론들을 향해 막말과 삿대질을 서슴지 않는가 하면 심지어 법보신문을 비판한 이번 성명서 보도자료의 문의 담당자로 명시된 양 모 집행위원장은 “나는 촛불집회 참석했다가 집안일로 행진 시작할 때 자리를 떴다” “단식정진장에서 해프닝 현장에 없었고 자세히 알지도 못한다”고 주장했다. 한 마디로 해당 사안에 자신은 모른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양 모 집행위원장은 이번에도 “제게 전화나 문자하지 말라”며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라고 말했다.

이렇듯 적폐청산연대는 조계종의 해종언론 지정에 대해서는 “적폐” “비판언론조차 말살하려하는 것은 독재적 발상”이라고 비판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에 비판적인 언론에 대해서는 극단적인 폄하와 소통 거부로 일관해 왔다.

▲ 가톨릭 신자로 보이는 이 여성은 조계종이 ‘적폐’라는데 의견을 공감해 참여했으며, 적폐청산연대와 뜻을 같이 하는 사람이라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다. 그런데도 적폐청산연대가 그 여성이 자신들과 하등 관계없는 인물로 간주하고 마치 자신들이 피해자인양 코스프레하는 것은 참으로 우스운 일이다.
적폐청산연대는 이번 보도자료에서 묵주에 예수사진의 핸드폰을 든 여성이 자신들과 무관한 것처럼 항변했다. 또 그 여성은 적폐청산연대의 봉사자도 아니고 본인 마음대로 드나들어 출입 자제를 요청했으나 무단출입해 시위장소에 나타났고, 그 여성이 적폐청산연대 측을 폭행하고도 오히려 적폐청산연대 관계자를 폭행혐의로 고소했다고 주장했다.

그 여성이 적폐청산연대를 폭행했는지 아니면 적폐청산연대가 그 여성을 폭행했는지 사실 여부는 경찰이 수사를 통해 밝힐 일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적폐청산연대의 집회에는 조계종 적폐 청산에 동의하는 이들이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는 구조라는 점이다. 그 동안 10여 차례에 총인원 1만4000명이 참여했다고 주장하는 적폐청산집회에도 불자들만 참여한 것이 아니라 다른 종교인들도 참여해 “이것은 불교 내부의 일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일”이라며 불자가 아닌 이들의 동참을 요구했었다.

문제의 그 여성은 조계종이 ‘적폐’라는데 의견을 공감해 참여했으며, 적폐청산연대와 뜻을 같이 하는 사람이라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다. 그런데도 그 여성이 자신들과 하등 관계없는 인물로 간주하고 마치 자신들이 피해자인양 코스프레하는 것은 참으로 우스운 일이다. 특히 적폐청산연대가 돌연 조계사 안으로 난입해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강행하지 않았다면 이 또한 벌어지지 않았을 일이다.

법보신문 칼럼에서는 불교개혁이 필요하다면 불교인들에 의해 자주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이교도 여성을 언급한 것이며, 보다 중요한 것은 적폐청산연대가 스님을 향해 욕설과 막말을 퍼붓고 조계사 일주문에 계란을 던진 행위가 정말 불교적인지를 돌아본 뒤, 참회할 것은 참회하고 사과할 것은 사과하라는 의도였다. 그러나 적폐청산연대는 이번 성명서에서 자신들의 욕설에 대해서 전혀 언급하지 않았으며, 계란 투척과 관련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물었다고만 명시했을 뿐 마치 이 문제를 다룬 법보신문을 “물타기” “왜곡보도”로 몰고 갔다.

기자가 성명서 보도자료 문의자인 적폐청산연대 양 모 위원장이 아닌 다른 관계자에게 “조계사에 공식적인 사과를 했느냐”고 묻자 그들은 시민연대 활동가들에 대한 스님들의 폭력적 언행과 행동이 먼저 이뤄졌기에 당시 상황을 면밀히 판단해 보고 사과할 만한 상황이 벌어졌는지 과연 사과 받을 만한 대상인지 판단하고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 조계사 계란 투척 관련해서는 용주사 비대위에 소속된 사람이 던진 것으로 용주사 비대위를 대표해 위원장이 적폐청산연대에 사과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조계사 관계자들이 일불제자인 자신들을 자유롭게 드나들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며 조계사 관계자들의 인식이 바뀐다면 사과를 고려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적폐청산연대의 답변은 조계사 일주문에 계란을 던진 것이 “총무원 관계자의 자작극”이라는 일각의 문제제기가 억측으로 밝혀졌다는 점에서 의미는 있다. 그러나 적폐청산연대는 이 같은 자신들의 태도가 전혀 정직하지도, 도덕적이지도 못하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적폐청산연대가 욕설을 한 대상이 굳이 스님이 아니더라도 누군가에게 욕설을 한 행위는 어떤 이유에서건 잘못이다. 또한 적폐청산연대가 성명서에서 계란을 던진 폭력적 행위에 “엄중히 책임을 물었다”고 밝힌 것처럼 부처님을 모신 사찰에 계란을 던진 행위는 결코 가벼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이번 성명은 이미 명백히 드러난 욕설에 대해 사과하지 않으려는 변명으로 비춰질 수 있는데다가 조계사 계란 투척 사건이 내부적으로 서로 사과하고 받아들이면 되고, 정작 피해 당사자인 조계사에는 사과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렇기에 확연히 드러난 잘못까지 시정하지 않고 애써 별것 아닌 것으로 치부하려는 이 같은 성명의 내용은 그들이 외치는 ‘적폐’를 연상시키기에 충분하다.

▲ 적폐청산연대는 조계사에 계란을 투척한 것이 용주사 비대위 소속 참가자라고 밝혔지만 조계사에 대한 사과는 하지 않았다.
또 적폐청산연대는 성명서에서 “(사건이 벌어진지) 12일 만에 기사를 내보냈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그러나 칼럼에서 전국선원수좌회 등이 10월11일 적폐청산연대 행사에 불참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을 시작으로 써내려갔고, 더군다나 종단 내에서 벌어졌던 수년 전, 십수년 전 일까지 끄집어내 적폐로 몰고 가고 있는 적폐청산연대가 “12일 전”을 왈가왈부하는 것은 넌센스다. 특히 법보신문 칼럼과는 전혀 관련 없는 특정 후보 보도 형태를 거론한 후 법보신문이 그에 대해 전혀 보도하지 않은 것처럼 간주하고 마치 법보신문이 적폐인 듯한 내용들을 적시했다. 사실 이 같은 적폐청산연대의 주장에 대꾸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법보신문은 교계언론으로서 종단 내부에 대한 비판과 감시활동을 꾸준히 해왔다. 특히 적폐청산연대가 문제 삼고 있는 용주사 주지의 은처 의혹과 마곡사 금품선거 문제도 사실 법보신문의 의혹제기에서부터 비롯됐다. 2014년 용주사 주지 선거를 앞두고 법보신문은 성월 스님의 수계의혹과 금품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이 무렵 어떤 교계언론도 이 문제에 대해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 오히려 현재 적폐청산연대와 함께 활동하고 있는 모스님은 성월 스님의 선거운동원으로 활동했다. 또 선거 이후 제기된 성월 스님의 은처 의혹에 대해서도 수차례 기사와 칼럼 등을 통해 “스스로 해명하지 못할 경우 주지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법보신문은 마곡사 주지 문제에 있어서도 선거 이전부터 원경 스님의 도덕성 검증과 각종 비리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원경 스님이 중앙종회의원으로 활동하며 종단의 방침을 어기고 임의로 방재업체를 선정한 문제를 비롯해 금권선거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판기사를 보도했다. 이는 법보신문이 교계언론으로서 건전한 비판을 통해 종단이 자정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법보신문은 최근에도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 함결 스님이 제주요양원 원장으로 재임하며 수년간 허위 근무이력으로 부당하게 요양급여 등을 받아온 문제에 대해서도 보도했다. 법보신문의 계속된 비판보도로 함결 스님은 결국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사실 이 문제는 근로복지공단의 감사를 통해 드러났음에도 어찌된 영문인지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는 단 한 줄도 보도하지 않았다. 조계종의 적폐를 운운하는 적폐청산연대와 ‘해종언론’들이 왜 이 문제에 대해 침묵하는지 의아할 뿐이다.

사실 적폐청산연대와 해종언론들의 선택적 ‘적폐 운운’은 이 문제뿐이 아니다. 조계종 전 총무부장 영담 스님과 해인사 전 주지 선각 스님의 각종 비리의혹은 자승 스님이 총무원장으로 재임한 지난 8년간 조계종의 대표적인 적폐로 꼽히고 있다.

영담 스님은 2009~2012년 조계종 총무부장을 역임했고, 동국대 이사, 불교방송 이사장 등을 지냈다. 그 과정에서 ‘총무부장 월권 논란’ ‘불교방송 공금횡령 의혹’ 등이 제기됐으며, 심지어 허위로 고등학교 졸업학력을 내세워 동국대에서 석·박사 학위까지 취득했다. 박사학위 논문은 2명의 학위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결국 영담 스님은 불교방송 이사들의 결의로 이사장에서 해임됐고, 동국대 이사회의 결의로 이사직에서 해임됐으며 석박사 학위까지 취소됐다. 또 중앙종회의 결의로 의원 제명됐으며 호계원으로부터 공권정지 10년의 징계를 받았다.

선각 스님은 해인사 주지 시절 납골사업자들과 외주계약을 체결해 거액의 돈을 받고 위패와 납골사업을 진행해 종단 안팎에서 따가운 비판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불법도박사이트 운영자로부터 수십억 원의 돈을 받은 혐의로 법원으로부터 징역 1년 6월형을 선고 받고 현재 대법원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다.

그럼에도 적폐청산연대와 불교닷컴, 불교포커스는 이에 대해 애써 침묵하거나 축소하고 있다. 오히려 불교닷컴은 영담 스님의 징계에 대해 “폭거”라고 규정하고 두둔하기에 급급한 모양새다. 적폐청산연대가 총무원장 자승 스님의 지난 8년간을 적폐로 규정하고 비판한다면 영담‧선각 스님의 문제를 외면할 수는 없는 일이다.

또한 적폐청산연대는 이번 선거과정에서 모 후보의 허위학력 등을 문제 삼고 있다. 하지만 선거법을 위반하며 금품을 돌린 후보가 있고 이에 대한 증언과 본인의 인정이 있었다. 그런데도 적폐청산연대에서는 금권선거 논란이 된 후보자에 대한 문제제기는 전혀 하고 있지 않다. 이에 대해 적폐청산연대 측은 “현 총무원장이 특정후보를 밀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후보는 당선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보고 있고, 그 후보는 종단이 나서서 검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검증여부와 별도로, 법률 하나가 될 정도로 기부행위 정의를 자세히 규정하고 있는 공직선거법과는 달리 기부행위금지를 한 줄에 담은 선거법 조항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적폐청산연대의 논리대로라면 현 총무원장이 특정 후보를 밀고 있다고 보기에 비판이 정당하다는 것이며, 모 후보의 금권선거 논란은 종단이 나서서 검증하고 있으니 자신들의 관할이 아닐 뿐더러 그러한 선거법 자체가 문제가 있기에 거론할 사안이 아니라는 것으로 읽힌다. 그러나 적폐청산연대의 이러한 주장은 철저한 진영논리로서 공정

 ▲ 조장희 기자
성과 형평성을 상실했다는 비난을 빗겨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잘잘못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이 아니라 어떤 진영의 후보냐에 따라 비판 여부를 판단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칼럼에서 언급했듯 적폐청산연대는 그들 자신부터 누구보다 불자다워지려 노력해야 한다. 비불교적 발언과 행동들로 불교를 멍들게 하고 있는 자신들의 적폐부터 돌아보고 청산해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불교적폐”를 외치는 그들이 바로 “불교적폐”로서 퇴출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조장희 기자 banya@beopbo.com

[1411호 / 2017년 10월 1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