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불교영문저널 ‘IJBTC’, ALTA에 색인수록
국내 첫 불교영문저널 ‘IJBTC’, ALTA에 색인수록
  • 이재형 기자
  • 승인 2018.01.29 12: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신학도서관협회 운영
세계적인 전자자료시스템
종교 분야 자료 180만 건
국내 학술지로는 중 2번째

 
국내 첫 불교 영문저널인 ‘International Journal of Buddhist Thought & Culture’(이하 ‘IJBTC’)가 세계적인 종교 분야 전자자료시스템인 미국신학도서관협회의 데이터베이스 색인수록에 선정됐다.

동국대는 1월28일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이 연 2회(6월, 12월) 발행하는 ‘IJBTC’가 미국신학도서관협회(American Theological Library Association, 이하 ALTA) 종교 데이터베이스 2018년 1월 색인수록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ALTA는 종교학 및 신학의 학문적 연구를 돕기 위해 권위 있는 연구 자료들을 선정하는 세계적인 협회다. 이번에 ‘IJBTC’가 등재된 ALTA 종교분야 데이터베이스는 종교학과 신학 분야를 주로 수록하고 있는 전자자료시스템으로, 전 세계 종교학 및 신학분야 출판물‧저널‧단행본‧에세이 등에 대한 가장 광범위한 색인‧초록정보를 제공하며 180만건 이상의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특히 ATLA는 ‘Buddhist Studies Review’, ‘Comtemporary Buddhism’, ‘The Eastern Buddhist’ 등 A&HCI에 등재된 불교학 관련 저명 학술지가 수록돼 있을 정도로 공신력 있는 데이터베이스다. 또한 불교학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20여개의 학술지만 수록돼 있으며, IJBTC는 국내 발행 국제학술지(외국어 발행) 중 서강대의 ‘Journal of Korean Religion’에 이어 2번째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동국대 불교학술원 관계자는 “IJBTC는 이번 색인 수록을 통해 세계적인 학술지로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불교학과 종교학 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의 영향력 있는 학술지로 도약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2002년부터 현재까지 총 29권이 발간된 ‘IJBTC’는 김종욱 동국대 불교학부 교수와 리차드 맥브라이드 하와이 브링엄영대학 교수가 공동편집장을 맡고 있으며, 인도, 미국, 태국, 대만, 캐나다, 노르웨이, 영국, 덴마크, 몽골 등 9개국 해외학자가 편집위원으로 참가하고 있다.

한편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원장 김종욱)이 발행하는 ‘불교학보’도 지난 2017년부터 ATLA에 수록돼 있어, 이번 IJBTC의 신규 수록으로 동국대는 국내 대학 중 ATLA 색인 학술지 최다 보유 기관이 됐다.

이재형 기자 mitra@beopbo.com

[1427호 / 2018년 2월 7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완전 멋짐!! 2018-01-30 11:55:43
역시 멋진 동국대, 불교학술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