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교육원, ‘소통 교수법’ 주제 연찬회
조계종 교육원, ‘소통 교수법’ 주제 연찬회
  • 권오영 기자
  • 승인 2018.04.1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찰승가대학 교수 대상
5월3~4일 공주 연수원서

고학력 출가자 비율이 높아지고 교육환경이 바뀜에 따라 전통 승가교육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늘고 있는 가운데 조계종 교육원이 사찰승가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교수법’을 주제로 연찬회를 열어 관심을 모은다.

교육원은 5월3~4일 공주 태화산 한국문화연수원에서 ‘2018년 사찰 승가대학‧대학원 상주교수 연찬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교육원은 지난해부터 전통승가교육의 활성화와 학인스님들의 전법교화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교육현장에 있는 승가대학 교수들과 새로운 교수법 모색을 위해 연찬회를 진행해 왔다. 특히 지난해 4월에는 ‘질문과 토론이 활성화되는 승가교육’을 주제로 교육아사리 포럼을 진행한 데 이어 9월에는 승가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질문과 토론’을 주제로 연찬회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2학기부터 사찰승가대학에 ‘설법과 토론’을 필수 교과목으로 편성, 전통 논강을 계승한 학습자 중심의 승가교육을 진행해 왔다.

올해 교수연찬회는 ‘학인스님들과 소통하는 교수방법’을 주제로 열리며,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 교수법에 대한 강의와 토론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연찬회에는 하오선 동국대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의 ‘뇌기반 및 매체 활용소통법’과 김수영 동국대 교수학습지원센터 연구원의 ‘도구활용 소통법-플립드러닝 교수법’ 최정현 한글과컴퓨터 이사의 ‘이야기 소통법’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교육원은 이번 연찬회를 통해 승가교육의 중심에 있는 승가대학 상주 교수스님들과 상호교류를 진행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교수법을 모색하기 위해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찾아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1436호 / 2018년 4월 1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