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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우성의 근대불교 인물탐구-6. 해방이후 50년의 주요사건들

기자명 허우성
해방 이후 한국불교는 남북분단과 6.25전쟁을 경험하고, 점차로 강성해지는 기독교와 서구 자본주의의 세속문명이 팽배해 가는 시기를 맞이한다. 한국불교는 1950년대의 비구.대처의 갈등기를 거쳐 70, 80, 90년대에 상당한 힘을 얻으며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그 속에 성과 속, 순수와 대중 사이의 긴장과 갈등, 개혁에로의 욕구가 쌓여 가게 된다. 해방 이후의 한국근대불교 탐구는, 이성철(1912~1993)의 순수불교, 대중불교라는 이름하에서 권법성(1914~)의 관음신앙과 이지광(1950~)의 생활불교, 박법정(1935~)의 실존주의적 불교, 선우도량의 새로운 결사운동의 순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 연재물의 서론에서 필자는 일반적 시대배경을 다뤘으니, 이번에는 주로 출가승단과 불교계를 중심으로 해방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50년 동안의 역사적 배경을 간단히 정리해 보려고 한다.


◇50.60년대의 정화운동

비구.대처의 갈등으로 표출된 정화운동은 1945년 해방 이후 한국불교의 가장 중요한 사건이면서, 50.60년대에 걸쳐 불교계의 에너지를 소진시킨 운동이다. 일제의 불교침투의 결과 커다란 세력을 확보하게 되었던 대처승측과, 1921년 선학원을 창립했던 비구세력 사이에 갈등을 낳은 소지는 이미 해방 전부터 있었다. 1954년 5월 이승만 대통령은 "대처승은 사찰에서 물러가라"는 제1차 불교정화 유시를 발표하고 사찰소유재산의 반환을 지시했다. 그해 8월 선학원에서 전국 비구승대표자회의가 개최되어 불교정화방침을 결정한 이후 비구.대처승간에 사찰 쟁탈전이 시작된다. 11월 비구측이 태고사(현 조계사)를 강제 점거한 후 대처승을 축출하고 한국불교조계종 중앙종무원 및 조계사 현판을 내걸고, 하동산(1890~1965), 정금오(1896~1968), 이청담(1902~1971)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분쟁은 더욱 격화된다.

그 이후 비구.대처승 양측은 분규타결을 위하여 회담을 갖지만 결렬되고 폭력사태가 속출하고, 1958년에는 양측이 중앙교단을 비롯한 사찰 관계의 재단과 기타 재산권 쟁탈을 위해 각종 소송을 제기한다. 이해까지도 비구측의 수적 열세로 대부분의 사찰 종립학교 기업체에서 대처승측이 실권을 장악하고 있었다. 5.16군사쿠데타(1961)이후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박정희(1917~1979)가 불교분규 수습에 관한 제1차 담화문을 발표하게 된다. 1962년 2월 비구대처승 양측은 회동하여 불교재건비상종회를 개최하고 새 종헌의 심의에 착수하여, 새 종단의 명칭을 대한불교조계종으로, 교조는 태고보우로 하기로 하는 등 종명과 종지에 대해서는 완전히 합의했으나 승려자격문제에 대하여 이의가 생겼다. 동년 12월 비구측의 대한불교조계종이 불교재산관리법에 의거하여 불교단체로 등록하게 된다. 수년간의 갈등 끝에 1970년 대처승측은 한국불교태고종을 창종하여 문교부에 태고종의 불교단체 등록을 접수시켜, 대처측 종단으로 정식으로 인정받게 된다. 이것으로 비구.대처 분규는 일단락 된다.

정화운동이 수행승단의 청정성을 회복하고 비구교단의 정통성을 확보함으로써 한국불교의 수행가풍을 진작시키는 효과를 가져온것은 사실이다. 그것은 하지만 많은 부작용도 수반했다. 태고종이 소유하던 사찰들의 접수과정에서 무자격의 승려들이 대거 조계종 안에 스며들어 왔다는 것이 그 첫째이다. 이것은 정화운동 이후 조계종단에서 문제해결의 방식으로 가끔 물리적인 수단에 호소한 풍조를 만들었다. 경제적으로 많은 재산과 토지를 망실한 것도 부작용의 하나였다. 그렇지만 가장 큰 부작용은 불교권의 정치적 자주성이 크게 훼손됐다는 점이다. 이승만 대통령 유시로 촉발된 불교정화는 그시작과 과정에서 모두 정치권의 영향과 간섭을 받았고, 많은 대표적 불교인이 권력과 밀착하게 되었다. 비구측 대표들의 이승만 대통령의 출마 지지(1956), 총무원 전국신도회의 한일 협정 비준에 대한 지지성명 발표(1965), 대한불교조계종 전국신도회의 불교반공대회 개최(1967), 이승만과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인 종단 지도자들의 호의적인 태도, 80년의 10.27경신대법난의 발생시 조계종 전국신도회장이 군부의 불교정화를 옹호하는 성명서를 발
표한 일, 조계종 총무원장 서의현이 대통령담화(전두환이 노태우를 후계자로 지명하는 내용의 담화)에 대한 종단의 입장을 성명서로 발표하면서 4.13 호헌조치를 지지한 일(1987), 1987년과 1992년의 대통령 선거시에 조계종단이 여당 후보를 지지한 일, 이런 일들이 이른바 불교 지도자들의 권력과의 유착 또는 불교 자주성 결여의 대표적인 예들이다.

정화의 불완전성은 조계종의 종헌.종법 개정의 역사 안에도 잘 반영되었다. 1962년 조계종 통합종단이 출범한 이래 1994년까지 32년 동안 조계종 종헌.종법은 두 차례의 큰 개정을 비롯하여 20여차례의 손질이 가해졌다. 그런데 그 개정이 정법을 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권력을 누가 쥘 것인가에 대한 오욕으로 점철된 것이었다는 것이다. 가장 많이 개정된 조항이 누구를 종단의 대표권자로 내세우는가 하는 문제와 종회의원을 뽑는 절차였다는 것이 그 증거이다.


◇70.80년대

비구.대처승의 분규의 일단락으로 다소 안정된 한국 불교계는 1970년 이후 보다 생산적인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불교계가 역점을 두었던 일 중의 하나는 불교를 대중화하려는 노력이었다. 1972년 출간된 우리말 《불교성전》과 도심의 즐비한 포교당의 설립, 각종 불교연구소의 개설, 일요선원 등의 개원 등이 그런 예들이다. 불교대중화의 확산, 공정한 여론의 형성, 친근한 생활의 동반자 역할, 민족문화의 주체성 확립이라는 편성 방침을 가지고 출발한 불교방송국(BBS)의 설립(1990), 그리고 케이블 텔레비젼 방송의 개시(1995)도 특기할만하다.

교육기관으로 현재 4개 총림인 전통적 승가교육기관과 함께 조계종 종립인 동국대학교(1946년 혜화전문대학에서 동국대학으로 승격, 1953년 동국대학교로 승격인가)는 1978년 경주대학 캠퍼스를 발족시킨다. 중앙승가대학이 각종학교로 인가 받음으로써 승가교육에 새 지평이 열렸으며(1990), 동국대 부설동국역경원이 설치되고 이운허(1892~1980)가 원장이 되어(1964), 한글대장경제 1책《장아함경》(1964)과 대한불교조계종 성전편찬회 편의 《불교성전》(1972)이 간행된다. 79년부터 92년까지 《한국불교전서》11책이 간행되었으며, 한국불교학회(회장 홍정식:1919~1995)가 1973년 창립되었다. 현재 신행단체에서 불교대학코스를 운영하는 곳으로는 한국불교연구원(1974년개원, 원장 이기영:1922~)의 원효학당과 대원정사의 대원불교대학 등 16곳 정도이다. 91년 불교연구와 교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발족한 가산불교문화연구원(원장 이지관:1932~)도 교계 내외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80.90년대에 많은 불교인이 일반 대중을 상대로 자신의 불교이해와 경험을 전달하고 포교하기 위하여 출판, 영화, 소설등의 방편을 이용하게 된다. 베스트셀러중에서 불교인이 쓴 것이 적지않다. 특히 박법정의 수상집들은 각각 1
백 수십만 부 이상이 팔린 《무소유》(범우사)와 《서 있는 사람들》(샘터)을 비롯하여 모두 수백만의 판매부수를 기록하고 있다.

1991년도 한국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불교는 현재 한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종교이다. 종교를 가진 사람 가운데 불교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도 1985년 46.9%에서 1991년 51.2%로 증가했으나, 같은 시기에 개신교는 3.3%, 카톨릭은 0.2% 감소했다고 한다. 그러나 불교의 세력이 여전히 미흡하다고 여기는 불교도는 신도 수보다는 교당수와 교직자수를 더욱 의미있는 것으로 본다. 1990년의 통계에 따르면 불교의 경우 교당수는 9천2백31개, 교직자수는 2만5천2백5명이며, 개신교의 경우는 각각 3만4천4백7개와 5만 8천2백88명, 천주교의 경우 8백44개와 7천6백40명이었다.


◇경신대법난과 90년대의 개혁운동

80년대의 불교 내적으로 가장 중요하며 일부 의식있는 승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 사건은, `경신대법난'으로 지칭되는 80년의 10.27법난이다. 전두환을 비롯한 정치군인들이 쿠데타를 통하여 정권을 장악하는 과정에서 생긴 사건으로, 당시 비상계엄하 합동수사본부가 조계종 총무원과 전국 주요 사찰에 계엄군을 투입하여 송월주(1935~)총무원장을 비롯하여 승속1백53명을 연행했다. 또한 사찰에 은신하고 있는 용공분자와 범법자를 색출한다는 명목 하에 전국 18개 종파 3천여 사찰에 군인 및 경찰을 투입하여 수색한 사건으로, 이 과정에서 낙산사 주지 원철(?1980)은 사망했다. 법난의 동기에 대하여 상이한 견해가 있으나, 법난은 불교계 전체에 커다란 충격을 안겨 주었고, 일부 승려에게는 한국불교의 현실에 대하여 깊은 반성을 하게 했고 불교 자주성 결여의 심각성을 깨닫게 해주었으며, 사회정의와 대중불교 또는 민중불교로 나아가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불교가 민중과 사회로 나아간 운동의 하나로, 출가승이 가담하게 된 사원화 운동이란 것이 있었다. 이 운동은 베트남의 `민중사원'을 지향하며 민중성 현장성을 지닌것이었으나, 당국으로부터 불교사회주의운동으로 규정되어 1981년 11월 주요 인물들이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로 전국에서 1백50여명이 연행되어 조사를 받고 핵심인물들은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결말이 났다. 1985년 5월 고은(1933~)과 여익구(1947~)를 비롯하여 진보적 불교인 1백여명이 민중불교운동연합을 창설하여 사회운동에 가담했다. 86년 5월 16일, 조계종승려 1백52명은 민주화가 정토의 구현이라는 성명서를 통하여 민주화를 촉구하고, 인권존중, 전통 계승, 자유로운 통일논의를 요구했으며, 5월30일의 정토구현전국승가회의 창립에는 승려 2백61인이 참가하였다. 이 단체의 창립은 민중불교운동이 승단 내에 새로운 위상을 차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1986년 9.7해인사 승려대회를 유발시키는 동기가 되었다. 이 승려대회는 조계종 2천여 승려들이 모인 가운데 개최되어, 불교제관계악법 철폐및 전면 개정, 사찰의 관광유원지화중지, 불교탄압 전면 거부, 10.27법난해명요구, 불교자주화 선언, 부천서 사건 등, 불교 내외의 시국 문제에 대
한 관심을 표명하고, 불교탄압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하는 등 여러 불교단체로부터 지지를 얻는다.

70.80년대의 다양한 불교대중화의 노력과 불교도의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80년대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각성한 불교권은, 90년대에 들어오며 개혁과 종헌개정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그 계기는 지나친 종권을 장악한 서의현 총무원장(1987~1994 재임)의 총무원장 직의 삼선 고수를 위한 노력과 종단 내의 개혁세력간의 충돌이었다. 1994년 4월 비상승려대회가 열렸고 서 총무원장은 마침내 개혁세력과 여론에 밀려 사퇴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이후 수개월 동안 개혁세력은 개혁회의를 통하여 새로운 종헌을 개정하고 공포했다.(동년 9월 29일)

개혁회의의 종헌개정 과정에서 한 때 합의한 전문에는 《금강경》 소의경전을 삭제하는 등 획기적 내용을 담고 있었으나 일부 선사들과 선원의 반대에 부딪혀 이것이 관철되지 못했다. 개혁세력은 하지만 종헌 전문을 비롯한 종법 안에 그들의 민족과 역사에 관심, 변화에 대한 대비, 폭넓은 경전교육 등을 포함시키는 일에는 성공했다. 불교인은 `민족통일과 문명사의 새로운 흐름에 대비'해야 한다는 종헌 전문의 한 구절이 그런 예에 속한다. 또한 조계종 교육법의 승가대학의 교육목표를 규정한 조항 안에, 역사와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필요성(1장 2조), 조계종지의 체득과 함께 원시경전, 대승경전을 망라한 체계적 경전교육(66조 2항), 역사와 사회의 제문제점을 불교적 시각과 방법으로 조명하고 해결하는 교육(66조 8항)등을 교육목표에 포함시킴으로써 역사와 사회에 대한 관심과 변화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


허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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