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종회 “설정 스님 명예롭게 퇴진하십시오”
중앙종회 “설정 스님 명예롭게 퇴진하십시오”
  • 최호승
  • 승인 2018.08.09 21:11
  • 호수 1451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단·상임분과위원장단 입장
종정 교시 이어 결단 거듭 요구
친자 의혹해소 어려워 혼란 가중
위원장 사퇴로 혁신위 유명무실

종도들 뜻을 수렴해 진퇴 여부를 결정하겠다던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에게 종정 진제 스님에 이어 중앙종회도 종헌종법 질서 내에서 명예롭게 물러나기를 요청했다.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단과 상임분과위원장단은 8월9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종단 법통을 상징하는 종정스님의 교시를 모든 종도들이 봉대해야 한다”고 천명했다. 그러면서 “총무원장 설정 스님은 명예롭게 퇴진하길 바란다”고 권유했다.

의장단과 상임분과위원장단은 종정스님의 교시가 나오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설정 스님의 퇴진 의사를 재차 확인했다. 지난 8월8일 종정 진제 스님은 “종헌종법 속에서 명예로운 퇴진이 이뤄지고, 차기 총무원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강조한 교시를 발표했다.

의장단과 상임분과위원장단은 “설정 스님에 대한 의혹으로 종단 신뢰가 땅에 떨어지고 비난의 대상이 되는 참담한 현실에 직면해 종정스님은 의혹을 해명해 종단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라고 했다”며 “이를 받들어 교권 자주 및 혁신위원회가 구성돼 활동을 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의혹 해소는 난망한 상황에 이르렀고, 종단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며 “전체위원장 밀운 스님과 혁신소위원장 도법 스님이 사퇴함으로서 혁신위는 유명무실한 지경에 봉착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종정스님은 이런 참담한 상황과 총체적 난국을 우려해 ‘사실유무를 떠나 종헌종법 질서 테두리 내에서 명예로운 퇴진과 신뢰를 회복하라’고 하교했다”며 “종단 혼란을 책임지고 안정과 화합을 위해 퇴진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힌 것처럼 퇴진하길 권유한다”고 청했다.

끝으로 중앙종회는 “종단 혼란상에 대해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종도들에게 참회한다”며 “종단 안정과 화합이 이뤄지고 종무행정질서가 바로 설 수 있도록 종회 소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최호승 기자 time@beopbo.com

[1451호 / 2018년 8월 15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래 김정은 2018-08-12 03:15:10
화합안정의 범위안에 바라이죄를 범한 사람은 포함되지 않는다.
바라이죄를 범한 사람은 바라이죄를 범하는 순간 계체가 깨어지기 때문에 범하는 순간부터 스님이 아니며
따라서 청정승가와 함께 사찰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바라이를 범한 사람이 비구의 모습으로 청정승가와 함께하며 시주물을 사용하게 되면
승가의 상주물을 도적질해 먹는 중죄를 범하게 된다.

아래 dangun7 2018-08-12 03:07:49
민주국가에서는 사회 통념상 상당한 근거(이 경우 대전지법 홍성지원 친자확인소 사건번호)에 의한 의혹에 대해 일정 기간내에 반증(이 경우 유전자 검사)을 제시하지 못하면 제기된 의혹에 대한 묵시적 인정으로 간주한다.
이 경우도 사회 통념상의 기간이 많이 지났기에 친딸이라는 묵시적 인정으로 간주할 수 밖에 없다.
법원에서의 재판도 마찬가지다.
이 핑게 저 핑게로 임기 끝날때까지 미룰 수 있기 때문에 기한이 필요한 거다.
법원의 소송 같으면 이 경우 증거 제출 기일을 다음 재판때까지로 하여 1개월을 넘기지 않았을 것이다.
의혹이 제기된지 1년이 가까와 오고 있다.

dangun7 2018-08-10 16:38:13
퇴진을 반대한다 !

총무원장, 명예롭게 퇴진해야, 라니?
의혹의 대상이 된 것 자체 만으로도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 라니?

이 무슨 어거지 아우성인가!?
민주주의국가에서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증거를확보한 후에만 퇴진을 요구할수있다.
북조선에서 ,일방적으로 죄명을 낭독하고 올소부애가 올쏘! 하면 , 재판없이
길거리광장에서 처형하는 ,미개한 인권탄압 선동 선전하는 인민재판을 중지해야한다.

김정은 2018-08-10 14:27:26
마음에 안들면 몰아내는게 참 불교인가요
입으로만 화합 안정 외치지 마시고
퇴진교시를 거두세요
퇴진을 거두어야 진정한 화합안정입니다
누가 그자리에 있어도 흔들흔들 흔들텐데

종회야 2018-08-10 09:52:01
너희들이 추대해 놓고 명예롭게 퇴진하라? 너희들도 생각해봐라,말이 되는지? 자승이가 배신하니 이참에 자승이 떨거지들도 청소 할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