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보신문 선정 1988~2018 10대 뉴스
법보신문 선정 1988~2018 10대 뉴스
  • 최호승 기자
  • 승인 2018.11.27 14:17
  • 호수 1466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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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개혁에서 훼불·종교차별 규탄까지…격동의 30년

법보신문은 1988년 5월 창간 이후 지난 30년 간 환희와 고난의 역사를 걸어온 한국불교와 그 길을 함께 걸었다. 종단 개혁으로 자정을 하기도 했으며, 이교도들 훼불에 맞서 불법을 수호하고자 끊임없이 싸워야 했다. 연등회 제등행렬이 공권력에 의해 방해를 받기도 했으며, 폭력으로 얼룩진 종단 사태를 경험했다. 반면 한글대장경이 완간되고 금강산 신계사를 복원하면서 남북통일의 초석을 놓는 등 기쁨을 나누기도 했다.

2005년 11월 불교계 최초 독립언론으로 출범한 이후에도 법보신문은 한국불교사의 주인으로서 파사현정의 현장에 동참했다. 불교계 안팎에서 일어난 다양한 사건을 치밀하게 분석하고 관점 있는 뉴스로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의 종교편향과 일부 광신도의 훼불을 감시하는 호법신장이었고, 내부 부조리에는 비판을 가하는 엄중한 죽비이기도 했다. 특히 연등회가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고 부처님오신날이 공식명칭으로 변경됐으며, ‘산사, 한국의 승원’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는 쾌거를 함께했다. 편집자

1. 1994년 조계종 개혁(1994년)

1994년 조계종 개혁은 현대 한국불교사의 전환점이었다. 종단개혁은 오랜 기간 되풀이 돼온 종단의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고자 사부대중이 종단권력층을 내몰고 법과 제도를 일신한 사건이었다. 그런 점에서 1994년 조계종 개혁은 불교계의 ‘6·10민주항쟁’으로도 일컬어진다. 1994년 종단개혁으로 조계종은 행정, 교육, 포교, 복지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다. 폐쇄적이고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던 종무행정은 법과 제도에 의한 합리적 운영시스템으로 탈바꿈했다. 총무원으로 일원화됐던 행정 체계를 총무원과 교육원, 포교원으로 분리해 종무행정의 전문성을 갖췄으며 총무원장의 겸직금지 규정도 강화와 입법, 사법, 행정의 3권 분립체계 확립으로 특정인에게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제한했다. 교육에 있어서도 ‘선교육 후득도’ 제도를 도입했고, 종단 재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모든 사찰의 재정은 공개운영을 하도록 종헌에 명시하는 성과를 냈다.

그러나 종단개혁으로 현대적 종단 운영시스템에 맞는 법과 제도를 마련한 것은 긍정적이지만 개혁과정에서 나타난 폭력 등 비불교적 요소와 여전히 힘의 논리가 우선하는 풍토를 개선하지 못한 것은 종단개혁의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또 1994년 멸빈자 사면 문제는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 가운데 하나다.

2. 종교차별 규탄 범불교도대회(2008년)

2008년은 기념비적인 해로 기록됐다. 8월27일 서울광장에 20만 불자들이 결집해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을 규탄하는 범불교도대회를 봉행했다. 종교편향은 법보신문 보도로 속속 드러났다. 국토해양부의 교통지도 ‘알고가’에서 의도적으로 대형사찰을 누락시켰고, 어청수 경찰청장은 버젓이 교회포스터에 등장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의 차량을 검문하는 사건까지 발생해 불자들을 경악케 했다. 범불교도대회 이후 이명박 정부는 거듭 사과를 표명했고, 불자들은 종교로 차별하려는 시대에 준엄한 경책을 남겼다. 이는 이승만, 김영삼,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정권의 종교차별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당당한 선언이었다.

3. 한글대장경 37년 만에 회향(2001년)

동국역경원은 2001년 9월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1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한글대장경 완간 회향법회’를 가졌다. 20세기 최대 불사라는 한글대장경 번역 사업은 1964년 시작해 37년 만에 318권의 고려대장경 한글화를 마쳤다. 한글대장경 완간으로 1500여종의 경율론 삼장과 고승들의 저서를 우리 글로 읽을 수 있게 됐다. 이 때문에 한글대장경 완간은 민족유산인 고려대장경에 생명을 불어넣고, 진정한 불교대중화의 초석을 다진 대작불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동국역경원은 한글대장경을 전산화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게 됐으며, 한글대장경 개역 작업이 진행되기도 했다.

4. 남북통일 초석, 신계사 대웅전 낙성(2004년)

남북 분단 50여년, 한국전쟁으로 소실된 금강산 신계사가 남북불자들의 협력으로 복원됐다. 남쪽의 기술과 목조 자재, 북쪽의 인력과 석조 자재가 조화를 이룬 대웅전 자체가 남북불자들이 기술과 땀을 쏟아 넣어 이룩한 작은 통일로 평가받은 역사의 한 페이지였다. 김일성 주석 10주기 조문을 둘러싼 갈등과 북핵문제와 관련된 주변국가간의 갈등, 집단 탈북과 탈북자 수용 문제로 남북 간 교류가 주춤한 상태에서 열린 낙성법회는 다소 껄끄럽던 남북교류에 윤활유 역할을 했다. 이후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남북경색 국면에도 금강산 신계사를 중심으로 한 불교교류는 실낱같이 이어져왔다.

 

5. 연등회 무형문화재 지정(2012년)

문화재청이 2012년 1월 우리나라 불교문화의 진수로 꼽히는 연등회를 중요무형문화재 122호로 지정했다. 연등회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1987년 영산재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두 번째였다. 연등회의 무형문화재 지정은 그동안 무관심하던 불교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후 불교계는 적극적으로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문화재 지정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2013년 삼화사와 진관사 수륙재, 2014년 아랫녘 수륙재가 무형문화재로 각각 지정됐으며 최근 불복장작법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됐다. 불교계는 이밖에 사찰의 바루공양, 천도재, 예불의식 등도 무형문화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6. 전통사찰 방재예측시스템 착수(2012년)

조계종 총무원은 2012년 938개 전통사찰을 대상으로 2500억 원이 소요되는 전통사찰 방재예측시스템에 착수했다. 2012년까지 10년간 총 25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국비 1000억원, 지방비 1000억원, 자부담 500억원으로 이뤄졌다. 전통사찰 방재예측시스템은 화재와 도난 등 각종 재해요소를 CCTV영상분석, 재난 센서감지 등을 통해 상시 감시·분석·판단해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는 관리시스템이다. 2011년까지 매년 사찰에서 발생하는 화재가 평균 48건, 피해규모도 연간 8억원에 육박했다. 그러나 방재시스템 구축 이후 사찰에서 화재, 도난, 훼불 등이 급격히 사라지는 성과를 가져왔다. 한편 인증업체 선정 및 일부 사찰의 자부담을 둘러싼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7. 약자 안은 사회노동위원회 출범(2012년)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노동자, 청소년, 성소수자, 살처분 동물 등 약자들의 아픔을 감싸 안으면서 사회문제에 소극적이라는 불교 이미지를 크게 바꿔놓았다. 2012년 출범 첫해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문제에 뛰어든 사노위의 1000배씩 100일간 10만배를 비롯해 송파 세모녀의 반지하방 자살 문제 지적, 세월호 참사 추모와 기도를 이어간 목포신항 등 사노위는 약자들과 함께했다. 특히 KTX해고여승무원과 9년째 계속된 쌍용차 해고자 등 노동자의 전원 복직이라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한국불교의 얼굴’이라는 평가를 받는 사노위는 지금도 거리에서 약자들의 고통을 어루만지고 있다.

 

8. ‘불교문화재 도난백서’ 발간(1999년)

일제강점기와 해방 후 혼란기는 문화재에도 수난기였다. 약탈과 도난, 밀반출, 불법거래가 끊이질 않았고, 산중사찰과 폐사지의 불교문화재는 절도범들의 주요 타깃이 됐다. 이러한 약탈의 흐름을 차단한 것은 조계종이 1999년 펴낸 ‘불교문화재 도난백서’다. 1984년 1월부터 1999년 6월까지 도난당한 불교문화재 316건 총 453점이 수록된 ‘도난백서’는 불교계에 성보 보존에 대한 중요성을 자각시켰다. 특히 선의취득(善意取得) 주장을 법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 강력한 근거로 작용했다. 실제 ‘도난백서’로 유통이 불가능해지자 자진해서 돌려주는가 하면 해외 소재 문화재 환수까지 큰 위력을 발휘했다. 2017년 2월 도난문화재 153건이 신규로 수록된 증보판이 발간됐으며, 영문으로도 제작됐다.

 

9. 니까야 친설 논쟁(2011년)

2011년 ‘니까야 친설 논쟁’은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1990년대 이후 초기경전이라는 니까야가 국내에 급격히 확산되면서 니까야만이 부처님 진설이고 대승은 비불설이라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나왔다. 이런 가운데 권오민 경상대 교수는 “대승경전을 불설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불교사상사에 대한 무지와 폐쇄적 신념에 기초한 것일 뿐 교학적·역사적 진실이 아니다”라는 주장이 본지에 소개되면서 논쟁이 본격화됐다. 마성 스님, 전재성, 황순일, 조성택, 안성두 교수 등이 속속 참여하면서 학자들은 물론 불교일반에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초기불교를 바라보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10. 부처님오신날 공식명칭 변경(2017년)

2017년 10월10일 정부가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면서 ‘석가탄신일’로 써오던 공휴일 명칭이 순우리말인 ‘부처님오신날’로 공식 변경됐다. 앞서 불교계는 꾸준히 공식명칭 변경을 요구해왔다. 1968년 봉축위원회 결의 이후 불교계는 ‘부처님오신날’을 공식명칭으로 사용했다. 그러나 1975년 공휴일 지정 당시 ‘석가탄신일’로 등록되면서 관습은 바뀌지 않았다. 전 국민이 사용하는 달력에서 예수탄생일은 ‘성탄절(聖誕節)’로, ‘부처님오신날’은 ‘석가탄신일’이라고 하는 정서적 차별이 또 수십 년 동안 이어져 왔다. 공식명칭이 바뀌면서 공휴일 지정 40여년만에 ‘부처님오신날’은 제 이름을 되찾았다.

 

[1466호 / 2018년 11월 2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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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승 2018-12-01 16:45:43
삼보에 귀의합니다 _(*)_

불법승 2018-11-28 14:10:19
삼보에 귀의합니다 _()_ _()_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