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법에서 세상과 나의 인과를 깨닫다 
연기법에서 세상과 나의 인과를 깨닫다 
  • 심정섭 전문위원
  • 승인 2019.07.22 11:25
  • 호수 14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식이란 무엇인가’ / 신용국 지음 / 김영사
‘인식이란 무엇인가’
‘인식이란 무엇인가’

‘이것이 있으니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니 저것이 일어난다. 이것이 없으니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지니 저것이 사라진다.’

연기법에 대한 일반적 인식이다. 우리사회 곳곳에서 갈등과 반목의 해법으로 상생을 말할 때, 어김없이 덧붙이는 말이 ‘연기’다. 그래서 도대체 연기법이 뭔가에 대한 궁금증이 더해지기도 한다. 이 책 ‘인식이란 무엇인가’는 연기법에 관한 가장 입체적인 접근과 해석을 담아 그 궁금증을 해갈한다. 

저자는 “올바른 인식이란 ‘나와 세상이 지금 지각된다가 아니라, 나와 세상은 지금 서로 의존하여 연기한다’라고 철저하게 아는 것이다. 인식이란 무엇인가 본질을 바르게 이해하면 연기법을 제대로 알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책은 동서양 철학 및 아비담마·유식·여래장·중관 등 여러 학파를 비교하고, 힌두교·도교 등 부처님 가르침과 혼동되고 있는 유사 개념과의 정밀한 대조를 바탕으로 한다. 여기에 양자역학·뇌과학·생물학적 인식론 등을 살펴 연기법에 대한 현대적 해석을 더했다. 저자는 그렇게 다양하고 철저한 논증을 통해 인식에 대한 개념적 전환을 요구하고, 공생의 세상을 도모하는 사회적 실천의 길을 제시하려 노력했다.

연기법의 모든 것을 한 권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한 책은 주제별로 5개의 부, 34개의 장으로 구성했다. 그리고 전체 424개의 소제목을 붙여 연기법을 설명하고 있다. 1부에서는 용어와 개념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2부에서는 연기를 본격적으로 다뤘고, 3부에서는 불교 교리와 자주 혼동되는 유사 개념들을 바로잡고 부파불교의 이론을 비교·대조했다. 여기에서는 다채로운 분석과 도표를 통해 정리함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그리고 4부에서는 연기법 수행의 의의와 실제 방법을 설명하고, 5부에서 최신 과학이론을 연기론과 비교하고 점검함으로써 현재까지 인류의 지성이 다다른 최첨단 연구가 결국 연기법과 일맥상통하고 있음을 상세하게 밝히고 있다. 다방면에 걸쳐 풍부하게 인용하며 연기법을 실질적 지혜로 확립하려 애쓴 저자의 노력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연기법을 바르게 아는 것이 나와 세상의 인과를 아는 것”이라는 저자가 세세하게 연기법의 모든 것을 담아낸 책에서 연기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2만8000원.

심정섭 전문위원 sjs88@beopbo.com

 

[1498호 / 2019년 7월 24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