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여 스님 “원력 없으면 불가능…불교에 큰 울림 줄 것”
무여 스님 “원력 없으면 불가능…불교에 큰 울림 줄 것”
  • 권오영 기자
  • 승인 2019.10.17 14:55
  • 호수 1509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서사 선원장 무여 스님
위례천막결사 격려 메시지
“대중들 서원 잘 회향되길”
봉화 축서사 선원장 무여 스님
봉화 축서사 선원장 무여 스님

“안거 수행은 대단히 어렵고 큰 서원이 없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종단 안팎에서 승가 본래의 정신을 회복하자는 말들이 많은데, 이 스님들의 정진은 결과적으로 우리 불교를 변화시키는 큰 에너지가 될 것입니다.”

봉화 축서사 선원장 무여 스님이 동안거 기간 동안 한국불교중흥을 발원하며 목숨 건 정진에 나서는 위례천막결사 대중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무여 스님은 동화사, 해인사, 송광사, 관음사 등 제방선원에서 수십 년 간 수선안거한 뒤 칠불사·망월사 선원장을 거쳐 조계종 초대 기초선원운영위원장을 역임했다. 뛰어난 정진력과 온화한 성품으로 선원수좌들 사이에서 존경 받는 원로스님이다.

최근 위례천막결사 소식을 접한 무여 스님은 법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불교계에 꼭 필요한 것은 부처님 법대로 살아가겠다는 노력”이라며 “그런 점에서 수행자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 치열하게 정진하겠다는 원력을 낸 일은 한국불교계에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스님은 이어 “(위례천막결사에) 동참한 대중들은 치열한 수행을 통해 한국불교를 변화시켜보자는 스님들”이라며 “이런 노력은 수행에 동참하는 대중은 물론, 한국불교에 이익을 줄 것이다. (그 이익이) 처음에는 크게 보이지 않더라도 궁극적으로 불교계 전체에 큰 울림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스님은 위례천막결사 대중이 동안거 해제 때까지 묵언을 실천하고, 하루 한 끼만을 공양하며 매일 14시간 좌선과 행선하는 등의 청규를 정하고 정진에 임하는 것도 높이 평가했다. 스님은 “뜻깊은 원을 냈다면 막연하게 사는 것보다 목표를 정해 꾸준히 노력하고 애써야 한다”며 “이런 목표가 서원인데, 대중들이 불퇴전의 각오로 정진하겠다는 원력을 낸 것은 수행자로서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밝혔다.

스님은 또 “누구나 말하고, 비판하기는 쉽지만 야외에서 천막하나에 의지해 동안거를 지내는 것은 대단히 어렵고 큰 원력이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라며 “죽을 각오가 없다면 결코 할 수 없는 일이기에 ‘결사’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강조했다.

스님은 “죽을 각오로 정진하는 대중들의 원력이 원만회향 되길 바란다”면서 “이를 통해 한국불교 대중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1509호 / 2019년 10월 23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밑에 지나가다 네 이놈 2019-10-26 09:00:16
아래 지나가다 닉네임으로 댓글쓴 자에게...
전 총무원장 스님 모욕이나 명예훼손 욕설 쓴 그놈이면
벌금형을 두려워 하지 않고
맘껏 닷콩이나 포커에 주절 거리며
똥싸듯 네놈 입냄처럼 더러운 냄새 풍겨 놓았음
당장 스스로 지우길 권고 한다
악풀 댓글 달면 네놈은 짜릿 했지만
불교가 부처의 가르침이 똥이된다
그것은 건전한 비판도 불교라는 공익도
그 어느것에도 도움 안된다는 사실 주지 하라
내가 아이피 추적하여
몇놈 잡아 보니 실상 중놈이나 재가자 놈이나
설설기며 용서, 선처를 바라며
과오를 후회 하더라
이젠 악풀 댓글로 모욕 명예훼손 용서 없다
그러나 얼마간 유예하는 이유는
네놈에게 아니 그 몇놈에게
스스로 참회를 권고하길 위함이다
속히 해종 매체에 그동안 싸논 오물을
속히 당장 치우거라
꾀씸한놈

수희찬탄 2019-10-25 14:02:58
무여 큰 스님의 가르침을 수희찬탄합니다. 원만히 천막결사를 회향하시어 한국불교의 희망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인고의 길을 기꺼이 자청하신 스님들에 감사드립니다.

권오영 자승사랑 2019-10-24 11:26:53
지극한 자승사랑 ^^ㅎㅎㅎ
화이팅.. 나눠먹자

일지매 2019-10-20 15:00:50
닷콩 포커 애들이 이젠 지그들 놀던데 개점 휴업 이다 보니 여그 까지 놀러 와서 악풀 달러 왔네
익명성 뒤에 숨어 비방 비난 모욕 행위 하는 낙으로 사느라 생업에 애로가 많을 텐데...
밥들은 먹고 다니냐
지난번 몇 놈이 인사동 주점에서 술처먹고 스님들 비방하고 어쩌고 하며 설치는 꼴 보니,
네 놈들 도대체 스무명 남짓 몇 놈이 불교 개혁 해보겠다고 용쓰는 만용을 보니 웃음이 나더라
불교를 왜 자질도 안되고 대표성이나 불자도 아닌 놈들이 개혁 해야 하냐
맨 날 뻔한 스토리 가지고 선동한다고
어느 누가 동요 하더냐
마약사범 편리 봐준다고 몇천 꿀꺽 하다 법죄자 된 놈은 재판 기일 아직 안 잡혔던?
다 그런 놈들이 몇 모여 불교를 소요와 소란케 하니 참 어지간하다.

찬탄합니다 2019-10-18 13:34:51
한국불교의 신기원이 될 것입니다. 일부 삐딱이들의 튀어나온 입은 신경쓰지 마시고 오로지 결사에 매진하시기 바랍니다. 악구종자들은 악구종자들의 삶이 있고 수행자는 수행자의 삶이, 불자들은 불자들의 삶이 있습니다. 원만회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