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 삶의 질을 바꿔 주는 호흡법
현대인 삶의 질을 바꿔 주는 호흡법
  • 심정섭 전문위원
  • 승인 2019.10.28 13:34
  • 호수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숨만 잘 쉬어도 병원에 안 간다’ / 패트릭 맥커운 지음·조윤경 옮김 / 불광출판사
‘숨만 잘 쉬어도 병원에 안 간다’

매일 출퇴근 시간에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조금 빠르게 걷고 가볍게 달리면서도 힘들어 하는 이들이 있다. 그럴 때 보통 사람들은 “체력이 많이 떨어졌구나”, 혹은 “몸 건강에 이상이 생겼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숨만 잘 쉬어도 병원에 안 간다’에서는 이런 경우 대부분이 ‘호흡’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한다. 건강을 위해 어떤 음식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으면서도, 호흡에 대해서는 그저 깨끗한 공기를 마셔야 한다는 정도밖에 신경 쓰지 않는 현대인들을 위한 호흡법을 담았다.

건강을 회복하고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호흡 능력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한 책은 전체 4부로 구성됐다. 먼저 1부 ‘호흡의 비밀’에서는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몸속 기능을 설명하고, 스스로 건강 정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과호흡 해결 과정을 시작하는 핵심 기술은 물론, 구강 호흡에 비해 비강 호흡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려준다.

2부 ‘체력의 비밀’에서는 적혈구를 이용해 새로운 차원으로 체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3부 ‘건강의 비밀’에서는 자연스럽게 더 바람직한 방법으로 호흡할 때 체중이 줄고 운동할 때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음을 설명한다. 여기서 천식을 제거하는 도구도 일러준다. 그리고 마지막 4부 ‘산소 활용 프로그램’에서 앞서 설명한 호흡관련 내용을 건강과 체력에 따라 구성해 각자 개인에 맞는 산소 활용 프로그램을 구상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건강과 체력증진, 체중감량은 물론 수행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호흡법을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날 수 있다. 1만9000원.

심정섭 전문위원 sjs88@beopbo.com

 

[1510호 / 2019년 10월 30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