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욱 국제승원 우 꾸마라비왐사 사야도
파욱 국제승원 우 꾸마라비왐사 사야도
  • 정리=주영미 기자
  • 승인 2019.11.25 15:10
  • 호수 151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십바라밀 실천하며 바른 법 익히면 괴로움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성인 되는 길은 네 가지 조건 있어
부처님 제자 만나 바른 법 익히고
사성제 통찰할 때 열반 경지 증득
올바른 주의 갖는 것도 필요조건
법문 들으며 수행할 때 요건 완성
네 가지 갖출 때 괴로움서 벗어나
꾸마라비왐사 사야도는 “고통을 여의기 위한 바른 법을 듣는다는 것은 계율을 준수하고 지혜를 닦는 수행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꾸마라비왐사 사야도는 “고통을 여의기 위한 바른 법을 듣는다는 것은 계율을 준수하고 지혜를 닦는 수행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집중수행 동안 어떻게 닙바나(Nibbana, 열반)를 증득할 수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여러분들이 일상에서 십빠라미(pāramī, 바라밀, 완성)를 완성하게 되면 마침내 빠라미가 무르익고 닙바나를 실현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닙바나를 실현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난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을 아리야(Ariya), 성인이라고 합니다. 성인들이 누구입니까? 예류자(預流者), 일래자(一來者), 불환자(不還者) 그리고 아라한(阿羅漢)입니다. 그분들은 사성제를 통찰했기 때문에 닙바나를 성취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을 성인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십빠라미를 완성했기 때문에 성인이 되었습니다. 그분들은 괴로움에서 벗어난 이후에는 결코 사악도에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이 예류자나 더 높은 단계의 성인이 되고자 한다면, 닙바나를 실현하고 사성제를 통찰하기를 원한다면 성인들이 가신 길을 따라야 합니다. 그분들이 어떻게 성인이 되었을까요? 부처님께서는 성인이 되는 길을 이미 ‘상윳따니까야’에서 설명하셨습니다. 여러분들이 예류자나 더 높은 성인이 되거나 닙바나를 성취하고 싶거나 진정한 행복을 얻고 싶다면 그분들이 가신 길을 알아야 합니다. 

닙바나를 실현하는 데는 네 가지 조건이 있는데 첫 번째는 바로 선한 사람과 가까이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바른 법을 듣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현명한 주의입니다. 올바른 주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법에 따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 네 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여러분도 예류자나 더 높은 단계의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선한 사람과 가까이 하는 것, 이 말씀처럼 먼저 여러분은 선한 사람과 가까이 해야 합니다. 누가 선한 사람입니까? 부처님과 부처님의 제자가 선한 사람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오직 닙바나로 향하는 길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부처님과 함께 있다면 닙바나를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타나셨을 때, 사성제와 관련된 법을 설하시자 법문 후에 많은 존자들이 성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부처님과 함께하는 기회를 놓쳤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아직 부처님과 함께 할 수 있는 십빠라미를 완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십빠라미를 완전히 충족했다면, 부처님을 만날 기회를 가질 것입니다. 

살아있는 부처님을 만날 기회를 놓쳤지만 여러분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보여줄 수 있는 부처님의 제자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부처님 당시에 많은 사람들도 부처님의 상수제자인 사리뿟따 존자나 마하목갈라나 존자를 가까이 했기 때문에 그분들로부터 법문을 듣고 사성제를 통찰하고 닙바나를 실현해서 성인이 되었습니다. 마하깟사빠 존자나 아난다 존자, 라훌라 존자와 같은 대제자와 함께한 많은 사람들도 수행을 해서 나중에 성인이 되었습니다. 부처님 당시에 사왓티에 9000만의 인구가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7000만 사람들이 성인이 되었습니다. 나머지 2000만의 사람들은 범부이거나 다른 종교를 믿고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7000만의 사람들이 성인이 되었겠습니까? 부처님과 혹은 부처님의 제자들과 함께하고 가까이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도 부처님이나 부처님의 길을 보여줄 수 있는 부처님 제자들과 함께하고 가까이해야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비록 부처님이나 상수제자, 대제자들과 함께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가르칠 수 있는 제자들과 충분히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바른 법을 듣는 것입니다. 그냥 보통의 법이 아니라 사성제와 관련된 법을 듣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예류자나 더 높은 성인의 단계, 닙바나를 실현하고 사성제를 통찰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바른 법을 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듣는다는 것은 단지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계율을 준수하고 선정을 닦고 지혜를 닦는 것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실제로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듣고 공부하고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했을 때, 바른 법을 듣는다,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선한 사람과 가까이 한다면 대체로 바른 법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이 집중수행 기간에 스님들과 함께 했습니다. 스님들과 함께 했기에 바른 법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수행하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바른 법을 듣는 것은 성인이 되고 사성제를 통찰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리뿟따 존자와 마하목갈라나 존자에 대한 이야기를 간략하게 하겠습니다. 사리뿟따 존자와 마하목갈라나 존자가 부처님의 상수제자라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미 십빠라미를 1아승기겁 10만겁 동안 충족했습니다.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시기 전에 그들은 인간으로 태어났습니다. 여러분들은 아마 이 이야기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어른이 되자 불사, 즉 죽지 않음을 찾아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시기 전에 그들은 이미 다른 스승을 찾아 나섰습니다. 그들은 유명한 스승들로부터 배울 것을 모두 배웠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그동안 배운 가르침이 닙바나를 증득하거나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가르침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들은 불사, 죽지 않음을 계속 찾아 나섰습니다.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시고, 법문을 하시자 다섯 비구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성인이 되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또한 제자들에게 법을 설하도록 권유를 하셨습니다. 다섯 비구도 라자가하로 법을 설하기 위해서 갔습니다. 

다섯 비구 중에서 가장 어린 앗사지 존자가 라자가하 시에 탁발을 갔습니다. 그때 장차 사리뿟따 존자가 될 우빠띠싸 수행자를 만났습니다. 우빠띠싸 수행자는 앗사지 존자를 보자마자 과거 빠라미를 통해서 불사로 가는 길을 즉시 알아보았습니다. 우빠띠싸 수행자는 앗사지 존자에게 다가가서 어떤 스승에게 출가했으며 스승은 어떤 가르침을 가르쳤는지 물었습니다. 

앗사지 존자는 사성제와 관련된 하나의 게송을 설했습니다.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다네, 그 원인을 스승께서는 설하신다네, 그 원인의 소멸에 대해서도 위대한 사문께서는 설하신다네.” 

이 게송이 끝나기 전에 사리뿟따 존자는 예류자가 되었습니다. 게송은 네 줄로 되어 있는데 두 줄이 끝나기 전에 우빠띠싸 수행자는 예류자, 즉 성인이 된 것입니다. 우빠띠싸 수행자가 그 게송을 듣고 진정한 행복, 불사에 이르자 이 법을 친구인 장차 마하목갈라나 존자가 될 꼴리따 수행자에게 설했습니다. 그러자 꼴리따 수행자도 예류자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예류자가 되고 나서 그들은 부처님께 가서 출가를 하고 출가한 후에 계속 위빠사나 수행을 해서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일주일 후에 아라한이 되었고, 사리뿟따 존자는 2주 후에 아라한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사성제를 통찰하고 더 높은 단계의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바른 법을 듣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리뿟따 존자나 마하목갈라나 존자가 1아승기겁 10만겁 동안 십빠라미를 닦았지만, 사성제와 관련된 법을 듣지 못했다면 부처님의 상수제자가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바른 법을 듣고 나서 비로소 성인이 된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또 하나의 조건을 보았습니다. 이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다음 요소는 현명한 주의, 신중한 주의, 또는 올바른 주의입니다. 이 요소 또한 닙바나를 실현하는데 필수의 요소입니다. 여러분이 선한 사람과 가까이 하고 싶고, 또 선한 사람으로부터 법을 듣고 싶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주의가 없으면 닙바나, 사성제를 통찰하지 못할 것입니다. 

저는 이미 여러분에게 단계적으로 어떻게 수행하는지 설명하였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에게 현명한 주의가 없다면, 선정을 얻는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진정한 법을 얻는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수행을 바르게 할 수 있는 기회도 얻지 못하게 됩니다. 닙바나를 얻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현명한 주의가 있다면,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라는 것을 알고 계·정·혜 삼학과 팔정도를 닦아서 사성제를 통찰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다음은 법에 따라서 가르침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것 또한 닙바나를 실현하고 사성제를 통찰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또는 예류자나 더 높은 성인의 단계에 이르는 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선한 사람과 함께 하고 바른 법을 듣고 현명한 주의력을 기울여서 계·정·혜를 연마하고 팔정도를 체계적으로 수행한다면 닙바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단지 마음으로만 그것을 받아들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지 않으면, 닙바나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사리뿟따나 마하목갈라나 존자는 부처님으로부터 법문을 들으면서 동시에 같이 수행을 해서 성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법을 듣는 것만으로 성인이 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실제적으로 계·정·혜 삼학을 체계적으로 닦아야 합니다. 

성인이 된다는 것, 다시 말해 닙바나를 실현하고 사성제를 통찰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난다는 말은 앞에서 언급한 네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그분들은 성인이 되고 닙바나를 실현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정말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닙바나 증득을 원한다면, 예류자나 더 높은 단계의 성인이 되고 싶어 한다면, 앞에서 언급한 네 가지 조건을 완성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닙바나를 실현하고 사성제를 통찰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하여 완성함으로 인해 여러분이 사성제를 통찰하고 예류자나 그 이상의 성인에 가능한 빨리 도달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정리=주영미 기자 ez001@beopbo.com


이 법문은 11월3일 경주 황룡원에서 봉행된 미얀마 파욱 국제승원의 한국분원인 초기불교 세나니승원(승원장 담마다야다 스님) 주최 7박8일 집중 수행 회향법회에서 미얀마 파욱 국제승원 명상 지도법사 우 꾸마라비왐사 사야도가 설한 법문을 요약한 것입니다.

 

[1514호 / 2019년 11월 27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자 2019-12-07 14:35:08
좋은 법문이었고 감동깊었다는 말을 참가자분으로부터 전해듣고 저도 다음기회에는 꼭 참여하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디빤냐 2019-11-26 05:51:35
법문 말씀을 다시 접하니 새롭게 닥아옵니다.
기사 올려주신 것을 감사 드립니다.^^
싸두 싸두 싸두

여실지견 2019-11-25 15:38:56
사두 사두 사두 ~~~
덕분에 행복했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