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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 예상문제

기자명 법보신문
1. 인도불교사를 크게 4시기로 분류하면 근본불교, 부파불교, 대승불교, 비밀불교(밀교) 시대로 나뉜다. 인도불교의 마지막(13세기)을 장식한 밀교에 대한 별칭이 아닌 것은?
① 성문승 ② 진언승
③ 명지승 ④ 금강승

2. 밀교의 진리관(기본입장)에 관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법계를 그대로 법신불, 법신설법이라고 본다.
② 육근을 통하여 보고, 듣고, 냄새 맡는 모든 현상 그대로가 진리이며 법신의 구체적 삼밀활동이라는 입장이다.
③ 모든 것이 법신불의 구체적 모습이므로 현실을 긍정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입장이다.
④ 법계 자체는 법신불이지만 현상은 무명과 무지의 소산이므로 환영이라고 본다.

3. 밀교의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즉신성불의 불교 ② 의례적 불교
③ 삼밀유가의 불교 ④ 추상적인 불교

4. 밀교의 교리와 이론체계는 대승불교의 여러 사상에서 유래된 것이다. 다음 중 밀교에 영향을 준 사상이 아닌 것은?
① 선종사상 ② 중관사상
③ 유식사상 ④ 여래장사상

5. 밀교를 초기 중기 후기 밀교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초기 밀교는 4세기에서 6세기까지의 밀교를 지칭한다. 다음 중 초기 밀교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밀교에서는 주존불이 대일여래이나 초기 밀교에서는 현교에서의 불보살이 주존불이 된다.
② 삼밀수행중 구밀(口密)이 중심이 된다.
③ 밀교경전을 표현하는 만다라가 설해지고 있다.
④ 성불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치병이나 장수 등 현세적 이익이 강조되는 것이 특징이다.

6. 현교 경전을 수트라, 밀교 경전을 탄트라라고 한다. 이 밀교 경전을 4종류로 나누는데 그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소작탄트라는 다라니와 무드라를 중심으로 설해놓은 경전으로 외면적 행위에 중점을 두며 『소실지경』을 말한다.
② 행탄트라는 특정의 존격과 만다라 제존에 대한 구체적 관법을 설한 경전으로 『대일경』을 의미한다.
③ 유가탄트라는 삼밀행과 만다라를 사용하여 자기와 본존과의 유가를 설한 경전으로 『금강정경』을 말한다.
④ 무상유가탄트라는 행자와 본존과의 상응합일을 체득하는 경전들로 『소바호 동자경』을 말한다.

7. 밀교에서는 즉신성불(卽身成佛)의 실천도로 삼밀유가행(요가)을 말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삼밀이란 신밀(身密)·구밀(口密)·의밀(意密)을 말한다.
② 삼밀이란 mudra(인계)·dharani(진언)·samdhi(삼매)를 말하며 佛을 상징하는 密의 의미를 가진다.
③ 삼밀 유가행이란 손에는 무드라를 결인하고, 입으로는 다라니를 지송하며, 마음은 삼마디에 들어 나와 부처를 합일시키는 행법이다.
④ 삼밀유가행이란 일체 모든 것을 중생으로 보기 때문에 業이라는 단어 대신 密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다.

8. 밀교 분류사 중 중기 밀교는 7세기~8세기 중반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성불을 지향하고 만다라를 설하는 양부경전이 성립된다. 대일여래를 본존으로 하며 신, 구, 의 삼밀이 구체화되고 삼밀 요가를 통한 입아아입(入我我入)관이 완성되는 태장계와 금강계의 두 경전의 명칭을 쓰시오.


9. 관세음보살 본심미묘진언으로 티베트인들이 매일 독송하는 육자대명왕진언을 쓰시오.
해답은 22면에
문제제공) 한국불교교육단체 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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