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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라는 틀 속에 갇힌 사람들

기자명 법보신문
불교라는 이름조차 버린 때부터

불자로의 온전한 삶이 시작된다


얼마전 신문에서 보았더니 우리나라 종교인구가 8천만명이 넘는다는 보고가 있었다. 그만큼 부풀리기도 쉽고 또한 정확히 집계 내기도 어려운 것이 종교신자이다. 또한 나라에서도 매년 종교별 인구분포를 데이터화해 내고 그 숫자에 종교계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곤 한다.
그러나 그런 것들이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진리에는 울타리가 없다. 내 것 네 것이 없고, 내 종교 네 종교의 차별이 없다. 불법이라는 울타리를 쳐 놓고 그 안에 있는 이들만이 불교신자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불법의 이해이다.
『금강경』에는 ‘불법이란 불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불법이다’라는 말이 있다. 즉 불법에도 집착하면 안되고, 불법이라고 고정된 어떤 실체도 있지 않다는 말이다. 불법이라는 틀, 불법이라는 상까지도 타파했을 때 비로소 참된 불법이 드러난다는 말이다. 그래서 불교를 신행하는 불자들은 스스로를 ‘불자’라는 틀에 가둬선 안된다. 우리가 불교를 믿고 신앙하는 이유는 그것이 진리이기 때문이지 그것이 불교이기 때문인 것은 아니다.

참된 불자라면 이렇게 활짝 열려 있어야 한다. 그 어디에도 걸려선 안된다. 한없이 자유로울 수 있어야 한다. 불교라는 틀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고, 진리라는 틀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었을 때 비로소 불법을 바로 보고 실천할 수 있다. 불교를 버렸을 때 비로소 불교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교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어디에도 치우쳐져 있지 않은 이 세상의 종교이고, 이 세상의 진리이다. 만약 누군가가 그렇지 않다고 한다면 불교라는 상에 빠져서 그 안의 진실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런 오해가 있는데는 불자들의 잘못이 크다. 불자들 스스로 ‘불교’를 틀에 가두고 그 틀 속에 많은 신자를 끌어모으기에만 바빴고, 스스로도 그 안에 갇혀 있었으니 그럴 만도 하다. 그러나 불교는 어디에도 속해있지 않다. 어디에도 걸리지 않으며, 어떤 말로도 규정지을 수 없다. 보편적인 진리를 이름하여 ‘불교’라고 이름짓기로 약속했을 뿐이다. 그런데 요즘의 불자, 수행자들은 그 약속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 ‘불교’라는 틀을 만들어 두고 그 안에 갇히는 사람이 많다.

우리가 왜 불교신자 늘리기에 혈안이 되어야 하는가. 불교를 어떤 하나의 ‘종교’로 가두어 놓고 사람들을 그 안에 많이 포섭시키기 위해 애쓸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불교를 몰라도 한참 모르는 어리석은 행동일 뿐이다.
우리의 신자는 생명 있고 없는 일체 모든 존재이고 생명이며 우주법계 그 자체다. 기독교 신자, 천주교 신자, 원불교 신자, 이슬람교 신자, 그리고 종교가 없는 그 모든 이들이 우리의 신자이다. 이름을 불교라고 해서 그렇지, 이 모든 존재와 생명이 그대로 진리의 신자이며, 진리 속에 함께 살아가고 있는 좋은 도반들일 뿐이다.
‘불교’라는 틀을 깨야 한다. 그 틀만 깨면 아무런 장애가 없고, 다툼이 없으며, 일체가 고요하고 평화롭다. 불교신자라는 틀이 없으니 타종교신자라는 틀이 있을 것도 없고, 불교라는 틀에 가두지 않으니 일체 모두가 불교인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종교다. 이것이 우리 모두의 진리인 것이다. 이 세상 모든 존재들의 보편적이고 온전한 가르침인 것이다. 불법은 불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불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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