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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오란 무엇인가요?

기자명 법보신문

자성이 텅 비어 있음을 체득하는 것

Q : 돈오(頓悟)란 무엇입니까?

A : 돈오는 ‘즉시 깨달음’을 말합니다. 대주스님은 돈오에 대해 설명하길 ‘돈(頓)이란 단번에 망념을 없애는 것이요, 오(悟)란 얻을 바 없음을 깨닫는 것이다(頓者頓除妄念 悟者悟無所得)’라고 말하였습니다.

돈(頓)이란 즉시, 단박, 일순간, 단번이라는 의미입니다. 깨달음은 단계를 밟아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든지 깨달을 때는 어느 한 순간 깨닫는 것입니다. 그래서 ‘돈오(頓悟)’라는 말을 쓰는 것입니다.

대주스님은 무엇을 깨달을 것인가에 대하여 ‘얻을 바 없음을 깨닫는 것(悟無所得)’이라고 확고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즉, 깨달음은 특이한 어떤 것을 얻는 것이 아니고, 세상에 존재하는 것 중에 그것이 물질적인 것이든 정신 적인 것이든 개념적인 것이든 그 근원은 텅 빈 것이라, 아무 것도 얻을 것은 없다는 사실을 깊이 체득한 것이 깨달음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따라서 수행자가 얻을 바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일체 망념은 사라지고 태초의 고요한 자리에 들어간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옛날 육조스님은 ‘자기 본래 마음을 알면 이것을 본성을 본다(見性)고 말한다.(識自本心 是見本性)’ ‘자기 성품을 모르면 곧 중생이요, 미혹을 여의면 곧 깨달음이고 이 사람을 부처라고 한다.(自性迷卽是衆生 離迷卽覺 覺卽是佛)’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육조스님은 자기의 본심을 알면 견성(見性)이고 견성하면 곧 부처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주스님과 육조스님의 말씀을 참고하면 깨달음은 자성을 깨닫는 것이고 그것이 바로 돈오(頓悟)이고, 이것이야말로 정통 선불교의 깨달음인 것입니다.

깨달으면 더 이상 닦는 것은 없습니다. 깨닫는 것이 곧 최후의 닦음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육조스님은 ‘깨달은 사람은 즉시 닦는다.(悟人頓修)’라고 말하였습니다. 깨달으면 즉시 부처의 심성을 회복한 것이므로 바로 부처의 행을 하면 될 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아는 것(知)과 깨달음(悟)은 분명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는 것은 머리에 기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기억이 튀어나올 때는 곧 잊어버립니다. 예를 들어 분노나 욕심이 일어날 때는 아는 것을 잊어버리기 때문에 그때는 아는 진리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깨달음은 전신의 울림입니다. 마음 깊이 새겨지는 것이고 가슴 정 중앙에 깊게 박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큰 사건을 당하여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깨달음은 꼭 수많은 수행을 해야 얻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승속을 불문하고 선지식의 설법을 듣고 일순간 자기의 본성을 보고 깨닫는 바가 강하면 그것이 깨달음입니다.

그런데 이때 깨달음이 하나를 깨달으면서 동시에 백 가지 천 가지를 다 알게 되어야 돈오(頓悟)라고 하고, 소위 원통(圓通)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하나를 깨닫고 다른 것을 모른다면 아직 깨달았다고 말할 수 없으므로 계속 화두를 들고 더 정진해 가야 합니다.
무불선원 선원장
(cafe.daum.net/mubulsun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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