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엄학림 『삼가본사기』 2권 펴내
현토·주석 수록-화엄연구 새장 개척
조선시대 대강백 스님들의 사상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사기(私記)를 이제 본격적으로 연구할 수 있게 됐다.
사기는 경전이나 논서의 어려운 부분들을 상세히 풀어놓은 일종의 주석서로 뛰어난 학승들이 제자에게 강맥을 전수할 때 사기를 건냈을 정도로 한 사람의 학문적 수준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난해한 초서로 쓰여져 이를 판독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었고, 따라서 전문학자조차도 이를 연구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봉선사 능엄학림은 최근 조선시대 최고의 강백이라고 일컬어지는 설파상언 스님(1707~1791)과 그의 제자인 인악(1746~1796), 연담(1720~1799) 스님이 초서로 쓴 사기를 정자로 풀어쓰고 여기에 주석을 붙인 『삼가본사기(三家本私記)』2권을 펴냈다. 동국역경원장이며 능엄학림의 강주인 월운 스님의 지도로 능엄학림 1기 졸업생인 원민 스님 등이 판독하고 정서(整書)했으며, 2기 학인스님들이 논강 등 과정을 거쳐 연구, 검토, 교정한 것을 월운 스님이 최종적으로 감수해 펴냈다. 이로써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사기인 설파 스님의 『잡화기(雜花記)』와 연담 스님의 『유망기(遺妄記)』, 인악 스님의 『잡화부(雜貨腐)』 등 세상에 선보이게 됐다. 월운 스님은 “이들 사기는 옛 사람들이 후학들을 위해 남긴 교학연구의 나침반과 같다”며 “이를 계기로 허약해진 교학계체질에 영양제가 되어 경학이 발전하고 그 터전 위에 다시 흔쾌히 문자를 버릴 줄 아는 사람이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 이번 『삼가본사기』는 화엄경 사기 중 ‘십지품’ 부분만을 떼 낸 것으로 이를 모두 마치려면 4년 정도의 기간이 더 필요하며, 이것을 다시 한글로 번역해 더 많은 대중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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