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뉴욕 티베트 하우스
① 뉴욕 티베트 하우스
  • 법보신문
  • 승인 2005.01.1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메리카에 ‘옴마니반메훔’을 심다
미국의 불교는 동양의 그것과 달리 사원에서 신도로, 스님에서 일반인으로 전해지는 구조가 아니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만나는 불교는 영화와 사진전, 음악회, 출판물, 신문과 TV, 광고 등 대중매체를 통해서이다. 미국에서 티베트 문화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원인을 추적해보면 티베트 승려 출신의 미국인들이 티베트 불교의 대중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사진설명>뉴욕에 위치한 티베트 하우스 전경.

뉴욕에 위치한 티베트 하우스는 명실상부하게 미국내 티베트 불교 대중화의 1번지로 손꼽히는 곳이다. 미국의 다른 티베트 센터와 달리 이곳은 미국 현지인들이 세운 티베트 연구소라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다.

달라이라마의 뉴욕 센트럴 파크 법회를 주최하고, 미국내 각종 티베트 관련 문화행사를 주관하는 이곳은 헐리우드 스타 리차드 기어 그리고 콜럼비아 대학 로버트 서먼 교수가 만들었다는 사실로도 유명하다.

티베트 대중화 1번지

티베트 하우스는 미국 사회에 작은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서구인들은 ‘눈밝은 이들’이 먼저 찾아낸 티베트의 순수한 문화에 관심을 갖고 티베트의 불교, 달라이라마의 자비, 명상의 정신 혁명에 눈을 돌리고 있다. 그 혁명의 중심에는 로버트 서먼, 리차드 기어 등 미국의 문화를 선도하는 ‘티베트의 친구들’이 있다.

◆연혁=티베트 하우스는 살아있는 티베트의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마련된 일종의 종합불교센터이다.

티베트 하우스는 1987년 리차드 기어, 필립 글래스, 로버트 서먼 등 달라이라마의 미국인 친구들이 티베트 문화를 서구에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서먼·리차드 기어가 설립

이는 그들의 정신적 스승이자 오랜 친구인 14대 달라이라마의 부탁에 의한 것이기도 했다. 이들은 티베트 하우스를 티베트에 관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구로 만들어가는 한편 상설 프로그램을 마련해 누구나 쉽게 티베트 불교를 접할 수 있는 도심속 포교당으로 자리매김해갔다. 이들이 미국 내에 가지고 있는 자신들의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각계의 사회인사와 헐리우드 배우, 팝스타들을 대거 티베트 하우스 사업에 동원했음은 물론이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과 예술 전시, 출판, 학술회의 등을 통해 미국 사회에 티베트 문화를 전파하는 전진기지로 활용하는 한편 티베트의 명상법을 접할 수 있는 수행처로도 기능하고 있다.

◆설립목적 및 사업 내역=티베트 하우스 회원들은 산업화에 오염되지 않은 문명의 지혜와 예술이 지구촌 문화를 풍성하게 할 것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그들은 티베트 사람들, 눈부시게 아름다운 히말라야 고원, 특별한 문명을 간직한 티베트에 대한 사랑을 미국인들과 나누고자 티베트 하우스를 설립했다고 밝히고 있다.

티베트 하우스는 스스로를 티베트의 문화와 자유를 지키는 수문장임을 자처한다. 이들은 티베트 독립을 위한 각종 운동과 티베트 난민 지원에 앞장서고 있으며, 스스로 미국 내에 티베트의 정신문화를 뿌리내리기 위한 각종 행사와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각종 부설 연구소를 설립해 티베트의 고전과 고문헌, 오염되지 않는 자연환경을 기록한 사진과 동영상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티베트의 정신이 지구상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도록 애쓰고 있다. 이들은 티베트 문화를 연구하는 세계 각지의 단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기능 또한 담당하고 있다.

티베트 하우스의 사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첫째, 티베트의 예술과 문화 전통을 서구에 소개하는 역할이다. 티베트 하우스는 문화 센터와 갤러리, 도서관, 문서보관고, 인쇄 출판, 여행 안내, 미디어 프로덕션 등 다양한 부설기관을 설치해 서구사회에 티베트 문화를 전파하는 포교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둘째 티베트의 독특한 문화적 정신적 유산을 보전, 복구하는 일이다. 이들은 장래에 티베트인들의 본국 송환을 위해 티베트 현지에서의 자료를 수집하고, 희귀한 고문서와 사진 등을 보관하는 한편, 인터넷 웹사이트에 이를 소개하는 등 티베트 안팎의 문화를 수집하고 보존하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세 번째는 다른 문화기구들과 협력하여 티베트의 정신 철학과 마음의 과학이 가진 실제적인 시스템을 연구하고, 비폭력과 평화의 문화를 세계인들과 공유하는 것이다.

티베트 정신을 서구로

◆부설기구들의 활동=티베트 하우스는 연중 내내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마련해 일반인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티베트 하우스에는 티베트어 회화, 티베트 불교강좌 등 다양한 교육과 워크샵이 열리며 요가와 명상 수행, 문화공연, 전시회와 관련된 70∼80여개의 프로그램이 1년 내내 진행된다.
그 중에서도 대외적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1년에 한번씩 개최되는 음악회 ‘티베트 하우스 자선공연’이다.

티베트 하우스 운영기금 마련을 위해 열리는 이 음악회는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미국 최고의 가수들이 대거 출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올해 2월 9일 뉴욕 카네기 홀에서 열리는 15회 행사에는 록 그룹 피시의 창단 멤버인 트레이 아나스타시오, 미국에서 인기절정의 랩퍼 넬리, 초콜릿 지니어스 등 기라성같은 스타들이 참가한다.
탁효정 기자 takhj@beop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