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 예상문제 810호
포교사 예상문제 810호
  • 법보신문
  • 승인 2005.07.0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대승보살의 수행덕목으로 반야경에서 제시하는 수행법은?
① 팔정도 ② 육바라밀 ③ 염불 ④ 간화선

2. 보시바라밀에 대한 설명 중 내용이 맞지 않는 것은?
① 보시란 ‘주다, 베풀다’의 의미로 자기의 소유를 남에게 나누어 베풀어 준다는 것이다.
② 보시란 작게는 중생 각자가 가지고 있는 탐욕심을 없애는 치료법이며, 크게는 사회를 향한 봉사와 희생의 정신이다.
③ 보시바라밀이란 단순한 보시가 아니라 ‘보시의 완성’ 또는 ‘완전한 보시’라는 의미이다
④ 보시바라밀이란 단순히 무엇을 남에게 베푸는 것이다.

3. 보살이 보시를 행할 때, 자기를 붙잡지 않고, 받는 이를 붙잡지 않고, 베푸는 물건을 붙잡지 않으며, 또한 과보를 바라지도 않는 것을 일컬어 무엇이라 하는가?
① 삼법청정 ② 삼업청정 ③ 삼륜청정 ④ 삼보청정

4. 계(戒)란 반복해서 행하는 것, 즉 ‘습관, 도덕’이라는 의미이다. 이 지계바라밀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키는 것으로 십선계(十善戒)를 말한다. 이 십선계중에서는 오계(五戒)의 어느 계가 포함되지 않는가?
① 불살생계 ② 불투도계 ③ 불사음계 ④ 불음주계

5. 인욕이란 ‘참는 것’ ‘조용히 견디는 것’ 이라는 의미이다. 이 세상을 사바세계라고 하는 것은 이 세상이야 말로 참지 않으면 안되는 곳이라는 뜻이다. 인욕바라밀에는 생인(生忍)과 법인(法忍)이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생인이란 다른 사람이 욕하고 비방하더라도 조금도 나쁜 생각을 내지 않고 참는 것이다.
② 생인이란 중생이 본래 공임을 아는 것이다.
③ 법인이란 모든 것이 본래 공임을 아는 것이다.
④ 법인이란 모든 것에 자성이 있음을 알고 참고 견디는 것이다.

6. 정진이란 ‘이겨낸다’는 의미를 가진다. 게으름을 이겨내고, 바른 마음의 상태를 지킨다는 의미로 무엇보다도 힘써 나간다는 것이다. 육바라밀행에서 몸과 마음의 두 정진으로 나눌 때 분류가 맞지 않는 것은?
① 마음의 정진 : 인욕, 선정 ② 마음의 정진 : 인욕, 선정, 지혜
③ 몸의 정진 : 보시, 인욕 ④ 몸의 정진 : 보시, 지계

7. 선정이란 ‘명상하다’의 의미이며 ‘선나, 정려’로 표현되기도 한다. 다음 중 선정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선정바라밀이란 일체지에 합치하는 마음으로 스스로 방편을 가지고 모든 선정에 들지만 선정에만 몰입되지 않는다.
② 선정바라밀이란 온갖 욕망을 여의고 악하고, 착하지 않는 법을 여의며 초선, 이선, 삼선, 사선 등 내지 비상 비비상처에 든다.
③ 선정바라밀이란 음욕과 성냄과 어리석은 마음을 내지 않고 단지 일체지에 상응하는 마음으로 수행할 뿐이다. 이러한 공덕을 성문이나 벽지불의 경지에 회향한다.
④ 선정바라밀이란 물질적 존재를 붙잡지 않고 감각, 표상, 의지, 인식을 붙잡지 않는다. 있는 그대로의 모양, 진실의 본성에 머물러 언제나 일심으로 일체지에 걸맞게 행하는 것이다.

8. 육바라밀 수행은 서로 융섭하는 수행법이지만 특히 무엇을 중심으로 하는 수행의 길인가?
① 보시바라밀 ② 정진바라밀 ③ 선정바라밀 ④ 반야바라밀

9. 보살은 어떻게 보시로써 중생을 포섭하는가? 보살은 세가지 보시로써 중생을 거두어 들이니 재보시와 ( )와 ( )인 것이다.
괄호 안에 알맞은 내용을 채우시오.


문제제공) 한국불교교육단체 연합회

※ 해답은 로그인 후 'PDF보기'(22면)에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