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예상문제 812호
포교사예상문제 812호
  • 법보신문
  • 승인 2005.07.1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붓다는 깨달은 존재를 의미한다. 시간적으로 붓다는 과거불, 현재불, 미래불로 구분되는데 다음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과거불-연등불 ② 과거불-과거칠불
③ 현재불-가섭불 ④ 미래불-미륵불

2. 붓다에게는 여러 가지 다른 호칭이 있는데 이를 여래 십호라 한다. 이 여래 십호를 설명하는 내용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여래: 그렇게 온 분 ② 선서: 잘 가신 분
③ 무상사: 세간을 잘 아는 분 ④ 응공: 동등한 분

3. “법신이란 깨달음의 근저가 되는 영원의 생명·진리, 그대들은 붓다의 신체를 볼 것이다. 형체로서 나를 보거나 소리로서 나를 구하면 그 사람은 나를 보지 못하리라”는 게송을 설한 경은?
① 전륜성왕경 ② 금강경
③ 해심밀경 ④ 육조단경

4. 여래장은 번뇌로 오염된 마음의 밑바탕에 오염되지 않는 자성청정심을 말한다. 또한 여래장이 불타와 본질적으로 일치한다고 설하여 이를 불성이라고 부른다. 이 여래장연기설을 설명한 논은?
① 중론 ② 지도론
③ 대승기신론 ④ 섭대승론

5. 석가모니 열반 후 시간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불은 연등불, 석가모니불, 미륵불로 설명된다. 사찰전각 중 이 삼세불을 모시는 전각은?
① 대원통전 ② 대웅보전
③ 대적광전 ④ 영산전

6. 불신관에서 보신(報身)은 보살로서 수행하고 있을 때 세웠던 원(願)과 닦은 행의 보답으로서 현재세에 그 결과로 나타난 붓다를 말하며, 시방에 그 붓다에 상응하는 정토세계가 전개된다. 붓다와 그 불국토가 맞지 않는 것은?
① 유리광정토-약사불 ② 묘희정토-아촉불
③ 극락정토-아미타불 ④ 사바정토-보생여래

7. “대자(大慈)와 대비(大悲)를 불성이라 부르고 불성을 여래라 부른다. 대희(大喜) 대사(大捨)도 곧 불성이다. 불성이란 곧 여래다. 대신심(大信心)이란 곧 불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실로 ‘일체중생에 다 불성이 있다’고 하는 것이다.”라고 설한 경은?
① 법구경 ② 유마경
③ 금강경 ④ 열반경

8. 화엄경에서 법신불은 본래 어떠한 형태도 가지지 않는 것이지만 신력에 의해 일체의 국토에서 한량없는 불타를 나타내어 법륜을 굴리며, 일체의 세계에 편만한 온갖 모습을 나타낸다. 이 부처님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9. “붓다는 자애로운 아버지로서 자신의 아이들인 중생을 돌보며,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이 지상에 출현하신 역사상의 인물인 동시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영원한 존재다.” 대승경전 중 이를 설명한 경전은?



10. 대승불교의 전개에 따라 부처님의 몸에 대한 것을 삼신불(三身佛)로 설명한다. 법신은 영원불변한 만유의 본체로서 인격적 의의를, 보신은 인연 따라 나타난 부처의 몸으로서, 응(화)신은 중생들을 제도시키기 위해 이 땅위에 오신 역사적 존재로서 설명된다. 각 불신에 해당하는 부처님을 쓰시오.


문제제공) 한국불교교육단체 연합회





정답
1. ③ 2. ③ 3. ② 4. ③ 5. ② 6. ④ 7. ④ 8.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9. 법화경 10. 법신 ; 비로자나불, 보신 ; 아미타불 또는 약사불,
응(화)신불 ; 석가모니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