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교사 예상문제 830호
포교사 예상문제 830호
  • 법보신문
  • 승인 2005.11.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수나라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남북조불교를 통합시켰으며, 남북조시대의 수입불교가 중국불교로서 새롭게 조직되어진다.
② 불경의 번역, 해석, 연구가 활발했고, 교단 조직이 재편성돼 학파가 성립됐다.
③ 수 문제는 단순한 불교보호정책에서 벗어나 불교를 통치의 원리로 채택했다.
④ 수나라 치세 기간 동안 ‘대흥국사’라는 동일명칭의 관사(官寺)가 45주에 세워졌고, 민간인의 출가를 허락하였다.

2. 수 문제는 대규모의 사리탑을 건립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수 문제는 전후 3회에 걸쳐 전국 113곳에 사리탑을 세운다.
② 사리탑 건립은 포교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됐으며, 불사리 신앙을 촉진시켰다.
③ 사리탑 건립의 일체비용은 참석한 왕족과 귀족들의 보시로 충당하였다.
④ 사리탑 건립은 불교가 지역적으로나 계층적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3. 수나라 불교의 교단상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수나라시대에는 승니가 23만여명, 사원이 대략 4천개소에 달해 중국불교 부흥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② 수나라시대에는 수국대통, 국통, 사문도 등 중앙의 불교관직과 함께 지방에도 승관을 두었다.
③ 수나라불교는 5중(열반, 대론, 강론, 강율, 십지)의 불교강론 담당과 25중의 포교승을 임명하였다.
④ 수나라불교는 내도량이라 하여 궁정에 도량을 세우고 국가의 기도와 황제의 기일, 그리고 탄생일에는 승려들로 하여금 독경 수행하게 하였다.

4. 수나라 시대 불교의 선구를 이룬 종파가 아닌 것은?
① 정토종 ② 천태종 ③ 삼론종 ④ 삼계교

5. 수나라 시대 천태종을 일으킨 천태지자 대사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천태종은 『법화경』을 소의경전으로 하며, 혜문, 혜사에 이어 천태지자 대사에 의해 완성된 종파를 말한다. .
② 천태지자 대사는 혜사 스님에게 사사하여 ‘법화삼매’를 체득한다.
③ 천태지자 대사는 좥삼론현의」, 좥법화현론」, 좥명현론」, 좥유마경소」 등을 저술한다.
④ 천태지자 대사의 이론과 실천의 이론적 근거는 ‘제법실상론’이며, 일체의 현상이 그대로 실상이라고 보는 것이다.

6. 삼론종이란 용수보살의 좥중론」. 좥십이문론」과 제바의 좥백론」을 소의로 한 종파이다. 삼론의 교의가 아닌 것은 ?
① 파사현정(破邪顯正) ② 진속이제(眞俗二諦)
③ 일념삼천(一念三千) ④ 팔불중도(八不中道)

7. 수나라 때 정원 스님이 말법사상을 설파하면서 법멸에 대비한 불사로 방대한 대장경을 돌에 새겨 후세에 영원히 보존하고자 30년간 걸쳐 진행했고 , 그 후 700여년에 걸쳐 조성된 석경(석굴)의 이름은?
① 대동석굴 ② 용문석굴 ③ 방산석경 ④ 보산석굴

8. 남북조 말기부터 수나라에 걸쳐 활동한 스님이 아닌 분은?
① 담연 스님 ② 현장 스님 ③ 영유 스님 ④ 혜원 스님

9. 천태지자 대사의 교의는 교상(敎相)과 관심(觀心)의 이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천태삼대부의 저서 중 ‘법화문구’, ‘법화현의’는 『법화경』의 대의를 오시팔교 교판의 교상을 설한 것이고, ( )은 관심문으로 실천수행에 의해 불교 진리를 마음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설명한 것이다.

10. 수나라 때 말법시대에 상응한 종파로 시대·장소·사람을 각각 삼단계로 분류하였기에 ( )라고 불리었다. 시대의 삼계란 불멸이후의 시기를 정법과 상법과 말법으로 나누고, 장소의 삼계란 현실적 세계와 이상적 정토로 나누며, 정토를 제1계, 현실의 예토는 제2, 3계로 나누었다. 사람의 삼계는 상 ,중 ,하로 하여 말법시대의 중생들을 구제하는 원리로 하였다.


문제제공) 한국불교교육단체 연합회

* 해답은 로그인 후 'pdf보기' 해당호 22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