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만 읽어도 베테랑 불자 보인다”
“이 책만 읽어도 베테랑 불자 보인다”
  • 남수연
  • 승인 2004.08.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불교대학 추천 초심자 필독서, “불자가 되려면 이 책만은 꼭 읽으세요”
신행에 첫 발을 들인 초심 불자들에게 불서는 더없이 든든한 스승이며 도반이다. 하지만 막상 서점에 나가면 무슨 책을 골라야 할까 망설여진다. 매일매일 쏟아져 나오는 책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럴 때 가장 안전하게 책을 고르는 방법은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는 일이다. 체계적인 불자 교육의 현장인 불교대학에는 초심불자에게 반드시 읽도록 권장하는 필독 경전-불서가 있기 때문이다.

‘초발심 불자들이 반드시 읽어야할 경전-불서 추천’은 전국의 불교대학 10곳에서 경전과 불서를 합쳐 5권씩을 추천받았다. 초보 불자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경전과 입문, 교리, 수행, 수필 등 다양한 불서들이 추천됐다.

경전 분야에서는 단연 좥숫타니파타좦가 첫손에 꼽혔다. 10곳의 불교대학 가운데 수다라, 동산, 해동 불교대학 등 6곳의 불교대학에서 공통적으로 추천했다. 초기경전 가운데서도 가장 먼저 성립된 경전 가운데 하나인 좥숫타니파타좦는 짧은 게송 형태로 구성돼 있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비교적 여러 곳의 출판사에서 출간했으나 1999년 이레 출판사와 2001년 민족사에서 펴낸 좥숫타니파타좦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 부처님의 전생에 관한 기록인 좥본생경(자타카)좦과 좥법구경좦 좥옥야경좦 등이 추천됐으며 좥초발심자경문좦도 초발심한 불자들의 필독서로 손꼽혔다.

경전의 내용을 갈무리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강의한 책들도 다수 추천됐다. 방대한 경전을 한권으로 정리한 좬부처님 말씀(성열 스님 편저)좭, ‘한권으로 읽는 아함경’이라고도 불리는 좬오늘 부처님께 묻는다면(전재성 편저)좭, 역시 좥아함경좦에서 간추린 좬부처님은 이렇게 말씀했다(홍사성 저)좭, 좥법화경좦을 쉽게 풀어 쓴 좬사람이 부처님이다(무비 스님 저)좭, 난해하기로 이름 높은 좥금강경좦을 달변으로 재미있게 소개하는 좬금강경 강의(남회근 저)좭가 선정됐다.

교리·입문서로는 좬불교학개론 강의실(장휘옥 저)좭, 좬새로운 불교공부(우학 스님 저)좭, 좬불교입문(조계종 편저)좭, 좬불교에 들어서는 길(정창용 편저)좭, 좬불교와의 만남(강건기 저)좭 좬사찰 그 속에 깃든 의미(김현준 저)좭, 좬불교 길라잡이(곽철환 저)좭등이 추천됐다.

부처님 일대기도 추천 도서에 빠지지 않았다. 오스트리아의 불교사학자 폴커 초이치가 저술한 좬붓다좭와 강건기 교수의 좬부처님 생애좭, 법정스님의 좬불타 석가모니좭가 불교대학의 지지를 받았다.

신행 지침서로는 좬생활 속의 기도법(일타 스님 저)좭, 좬신행상담(우학 스님 저)좭, 좬100문100답좭(정승석 저) 등이 추천됐다.

이밖에도 좬무소유(법정 스님 저)좭, 좬저거는 맨날 고기 묵고(우학 스님 저)좭, 좬행복의 법칙(광덕 스님 저)좭, 좬승려와 철학자(장 프랑소와 르벨 저)좭 좬아름다운 파계(이거룡 저)좭등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른 불교 수필집도 초발심 불자들의 필독서로 손꼽혔다.


남수연 기자
namsy@beopbo.com



필독서 추천한 불교대학



금강불교대학 / 동산불교대학 / 보현불교대학 / 불광불교대학 / 불지수다라불교대학 / 신세계불교대학 / 영남불교대학 / 전북불교대학 / 조계사불교대학 / 해동불교대학 (가나다 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