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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⑩

기자명 법보신문

거칠고 미세함은 무명에 의해 일어난다

앞서 설명한 6염심에 덧붙여 번뇌애와 지애에 대해 간략히 밝혀 보겠다. 원효는 그의 『기신론·소』에서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그의 저서 이장장(二障章=二障義)에 미루고 있는데, 우선 명료한 인식을 위해 도표에 의지하면서 설명하겠다.

번뇌애와 지애는 은밀문에서의 구분이고 번뇌장과 소지장은 현료문에서의 구분인데 『기신론』은 은밀문의 입장이기 때문에 번뇌애와 지애를 말했다. 번뇌애란 앞서 밝힌 여섯 가지 염심 즉 지말무명이며 이는 근본무명에 의해 움직인 염심(무명업상)이 전식, 현식, 지식으로 변전해 나가 근본지의 능·소평등을 어기므로 진여의 근본지를 막는다고 한다. 지애란 근본무명을 말하며 본래의 법성자리는 항상 고요하여 일어나는 상이 없으나 무명불각(근본무명) 때문에 법성을 혼미케하여 세간의 후득지를 얻을 수 없는 것이므로 이를 세간의 자연업지 즉 후득지를 막는다고 한다. 흔히 번뇌장과 소지장을 각기 번뇌애와 지애에 배대시키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며 소지장, 번뇌장은 번뇌애 안에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생멸문에서 심생멸분과 생멸인연분을 대략 밝혀보았다. 이번에는 생멸상을 이루는 부분을 밝히겠다. 생멸상은 우선 거친 모습()과 미세한 모습(細)으로 크게 나눈다. 거친 모습은 전에도 언급한 상응심이며 미세한 모습은 불상응심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이를 좀더 자세히 구분한다면 추중의 추, 추중의 세, 세중의 추, 세중의 세로 나뉜다. 추중의 추는 범부의 경계이며 추중의 세와 세중의 추는 보살의 경계, 세중의 세는 부처의 경계이다. 그렇다면 추중의 추는 집상응염과 부단상응염이며 이들은 의식에 있는 것이어서 행상이 거칠기 때문에 범부가 알 수 있다. 추중의 세는 분별지상응염이며 이는 제7식이므로 행상이 거칠지 않아 범부가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세중의 추는 현색불상응염과 능견심불상응염이며 능·소가 차별되므로 보살이 아는 경계이다. 세중의 세는 근본업불상응염이며 능·소가 아직 나뉘지 않았으므로 오직 부처만이 알 수 있는 경계이다. 이 추·세의 생멸이 무명의 훈습에 의해 있는 것인데, 여기에 인(因)에 의한 것과 연(緣)에 의한 것으로 나뉜다. 인에 의한다는 것은 불각 즉 근본무명에 의해 불상응심이 일어나는 것이며 연에 의한다는 것은 경계상(현식이 나타내는 경계)에 의해 상응심이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 무명인이 멸하면 불상응심이 멸하고 경계연이 멸하면 상응심이 멸한다. 이상으로 추·세의 두 가지 생멸은 모두 무명주지에 의해 일어나는 것임은 물론이겠다.

그런데 자성청정심의 진여와 무명주지인 근본무명은 그 성격이 전혀 다른 것인데 어떻게 진여에 무명이 훈습하고 무명에 진여가 훈습하는 것일까. 이를 원효는 『능가경』의 불사의훈(不思議熏)과 불사의변(不思議變)이란 표현을 빌려 해명한다. 즉 불사의훈이란 무명이 진여를 훈습하는 것을 말하니 훈습할 수 없는 곳에 훈습하기 때문에 생각할 수 없는 훈습이라 하며, 불사의변이란 진여가 무명의 훈습을 받아서 변이할 수 없는데도 변이하기 때문에 생각할 수 없는 변화라고 한다. 이렇게 매우 미세하고 은미한 훈습과 변화에 의해 업·전·현식이 일어나고 또 마지막 현식이 나타내는 경계를 반연하여 분별사식(제6의식)이 생기는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무명인이 멸할 때 불상응심이 멸하고 경계연이 멸할 때 상응심이 멸하는데 이때 불상응심이나 상응심의 심상(心相)이 멸하는 것이지 자상(自相)의 심체(心體)가 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마치 바람이 바닷물에 의해 동상(動相 즉 風相)이 있는 것처럼 무명의 바람이 심체에 의지하여 움직이는 것과 같다. 바닷물이 멸한다면 바람이 의지할 때가 없어 풍상이 단절해 버리지만 바닷물은 멸하지 않기 때문에 풍상이 상속하는 것처럼 그 자상의 심체는 멸하지 않고 업·전·현 등의 심상만 멸하는 것이다. 드디어 불지에 도달했을 때 무명이 영구히 멸하여 업·전·현 등의 지말무명상만 멸하고 그 자상의 심체 즉 심지(心智) 즉 신해(神解)한 성질, 지성(智性)은 멸하지 않는다.
 
은정희 전 서울교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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