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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민에 대한 인식, 불교계 ‘낙제점’

  • 집중취재
  • 입력 2013.08.16 10:09
  • 수정 2013.08.19 13:40
  • 댓글 0

불교사회硏, ‘다문화사회와 한국불교의 역할’ 보고서

외국인노동자 거리감 5.5%…가톨릭·개신교보다 높아
이주민지원시설 29곳…가톨릭 146곳·개신교 600곳
신자들 인식개선·이주민지원시설 확충 등 조치 절실

 

국내체류외국인이 현재 150여만 명(국내 총인구 대비 2.9%)에 이르는 등 대한민국이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불자들의 이주민에 대한 편견이 가톨릭, 개신교 신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불교계 이주민지원시설 역시 가톨릭, 개신교 운영시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 인해 불자이주민들이 가톨릭과 개신교로 개종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다문화수용을 위한 불교계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불교사회연구소(소장 법안 스님)는 8월14일 ‘다문화사회와 한국불교의 역할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다문화관련 여러 가지 현상들과 그에 따른 불교역할을 분석하는 조계종 첫 종합보고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 결혼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보고서에 따르면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조사에서 불교신자의 5.5%가 “가까이 하고 싶지 않다”고 대답해 각각 1.2%와 3.6% 수준인 가톨릭과 개신교를 크게 웃돌았다. 반면 “친구가 될 수 있다”고 대답한 비율은 가톨릭 45.3%, 개신교 39.4%에 비해 낮은 38.0%에 그쳤다. 결혼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조사에서도 가톨릭 0.6%, 개신교 2.2%보다 많은 4.2%의 불교신자들이 “가까이하고 싶지 않다”고 대답해 이주민에 대한 인식개선 노력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 각 종교별 이주민지원시설 및 단체 현황

다문화사회에 대한 불교계의 부정적 인식은 빈약한 이주민지원시설의 수로 이어졌다. 보고서는 ‘국내 주요종교 가운데 이주민지원활동이 가장 미미한 곳이 불교’라고 지적했다. 불교의 이주민지원활동은 가톨릭, 개신교와 비슷한 시기인 1990년대 초반에 시작됐지만 현재 가장 뒤처지고 있다는 것이다. 불교계가 운영하는 이주민지원단체와 시설의 수가 개신교의 1/20, 가톨릭의 1/5 수준에 불과한 점은 이 같은 지적을 뒷받침하고 있다.


실제로 개신교계는 중앙종단이 존재하지 않아 종단차원의 일관된 정책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개별교회들이 ‘선교’를 기치로 공격적인 이주민지원활동을 펼친 결과 전국에 산재한 이주민지원시설만 600곳 이상이라는 것이 보고서의 내용이다. 1992년 서울대교구 외국인노동자상담소 개소를 통해 본격적으로 이주민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가톨릭 역시 146곳에 이르는 이주민관련시설을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불교계의 이주민지원단체와 시설은 29곳에 불과하고 그마저도 이주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몇몇 스님들의 원력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종단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6월30일 조계종 자성과쇄신결사추진본부에서 개최한 ‘이주민불자 무차대회’에 참석한 8개국 350여명의 이주민들 역시 “아프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갈 곳이 없어 교회에 손을 내미는 경우가 많다. 한국 불교계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로 호소했다.


문제는 이주민에 대한 불교계의 관심 및 지원 부족이 불자이주민의 개종사례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거주 미혼이주민 가운데 24.4%가 불교신자지만 결혼 후의 불자비율은 14.0%로 하락했다. 반면 가톨릭은 19.8%에서 23.3%로 증가했으며 특히 개신교는 5.8%에서 15.1%로 급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베트남, 태국, 미얀마 등 불교문화권 이주민이 국내에 유입돼도 이들에 대한 제대로 된 신행지원이 부족해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보고서는 미약한 불교계의 이주민지원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과제를 ‘사회운동차원’과 ‘종단차원’으로 나눠 설명했다. 사회운동차원의 과제로는 다문화수용을 위한 신자들의 인식개선노력을 꼽았다. 이를 위해 법회를 다문화관련 내용으로 채우는 방안, 이주민지원시설 자원봉사자 참여율을 높이는 방안, 불교신자와 이주민 결연프로그램 운영방안 등을 제시했다.


종단차원의 과제로는 이주민지원시설의 확대와 함께 교구별 이주민의 현황에 특화된 지원시설 건립이 눈에 띈다. 불교계 이주민지원시설 확충이 선결과제라면 그 다음으로 이주민 가운데 어떤 집단을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시행하느냐가 중요한 논점이라는 것이다. 보고서는 조계종 25개 교구별 이주민 현황을 분석했는데, 2교구본사인 화성 용주사 관할구역에 가장 많은 이주민(38만6803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교구 남양주 봉선사 역시 19만5041명의 이주민이 거주, 수도권 지역에 이주민지원활동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보고서는 ‘절대수가 아닌 구성비를 통해 각 교구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이주민지원사업의 분야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원․인력 투입대비 사회적 기여도를 평가했을 때 관할지역 이주민 중 결혼이민자 비중이 높은 순천 송광사와 고창 선운사, 의성 고운사, 김제 금산사 등에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설립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반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을 관할하는 직할교구, 2교구, 25교구는 외국인노동자 비율이 80%를 넘고 있어 외국인노동자지원시설 건립과 운영이 다른 교구보다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보고서는 ‘승려․신도 교육과정에 다문화사회에 대한 내용 반영’, ‘이주민에 대한 종단차원의 명문화된 선언’, ‘이주민지원사업에 대한 교구․사찰차원의 반대급부’, ‘종단 다문화정책의 마스터플랜 구성’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불교사회연구소 법안 스님은 “개신교와 가톨릭의 이주민지원활동은 체계적이며 중앙종단의 목표의식 명확한데 반해 불교계의 활동은 미약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보고서는 이주민지원을 위한 종단차원의 모색이 절실한 시점에서 거대담론을 열거하기보다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추진해야 할 과제를 구체적으로 담고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규보 기자 kkb0202@beop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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