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 느낌발생의 과정

기자명 인경 스님

의식대상과 감각기관 화합이 느낌 발생시켜

우리가 세상을 산다는 것은 일차적으로 몸으로 느낌을 느낀다는 의미이다. 느낌을 통해 우리는 세상을 이해하고 반응하게 된다. 이때 특히 몸이란 공간이 중요하다. 느낌은 언제나 바로 몸을 통해서 우리에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자극을 받으면 일차적으로 우리는 몸을 통해서 그것을 접수하게 된다.

대상은 자체로는 부존재
마음에 의해 창조되는 것
각자의 마음가짐에 따라
삶의 방식 그대로 드러나

불교심리학에서는 느낌발생의 과정을 ‘접촉’으로 설명한다. 접촉이란 의식[識], 대상[境], 감각기관[根]의 화합을 말한다. 이것은 의식을 조건으로 하여 대상이 생겨나고(의식→대상), 대상을 조건으로 하여 감각기관이 생기고(대상→감각기관), 감각기관을 조건으로 접촉이 있고(감각기관→접촉), 이 접촉을 조건으로 바로 느낌이 발생한다(접촉→느낌)고 설명한다.

의식→대상→감각기관→접촉→느낌

이런 과정은 이것이 있기에 저것이 발생한다는 연기적 관계에 근거한 설명이다. 대상이란 물질적인 측면과 정신적인 측면을 모두 가리킨다. 그런데 의식을 조건하여 대상이 발생된다는 설명은 중요한 심리학적인 의미를 함축한다. 일반적으로 소박한 실재론에서는 ‘대상이 저기에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믿음을 가진다. 저기에 있는 대상이 우리에게 자극을 주고, 그곳에 따라서 유기체는 반응을 한다고 말한다. 이런 관점은 가장 일반화된 대상에 대한 실재론적인 믿음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반대로 먼저 의식이 선행하고, 이 의식을 조건으로 하여 대상이 발생한다고 말한다. 의식의 존재를 전제할 때 비로소 그곳에 대상에 대한 인식이 성립된다. 이점은 충분하게 이해가 된다. 책상을 손바닥으로 만질 때 어떤 느낌이 존재한다. 이 느낌은 손바닥의 의식을 조건으로 해서 발생한다는 의미이다.

일체가 마음이라는 교설을 주장하는 대승의 유식불교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이점을 해석한다. 저기 대상은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조건으로 해서 발생된다는 것이고, 좀 더 적극적으로 표현하면, 대상은 마음에 의해서 포착된 대상이고, 마음에 의해서 창조된 대상이 된다. 책상은 그 자체로 존재하기보다는 마음에 의해서 구성된 존재이다.

일상에서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을 보고, 듣고 싶은 내용만을 듣는다’는 말처럼 우리는 대상으로 자기 식으로 편향되게 인식한다는 말은 바로 이것을 말하는 것이다. 대상이 우리에게 자극을 주는 측면이 분명하게 있지만, 실제로는 의식에 의해서 세계를 구성한다는 주장이다. 우리는 결코 대상을 존재하는 그 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반드시 주관적인 관점에 그곳에 개입되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의식에 의해서 물들여진 몸, 감각기관은 스스로 대상을 향하여져 있다. 그래서 의식은 스스로 구성된 내용을 감각기관을 통해서 자신을 발견하고 확인한다. 이것이 접촉이다. 접촉은 의식, 대상, 감각기관의 화합이지만, 주체적인 역할은 의식, 곧 마음이다. 마음은 자기가 자기를 보고, 마음이 스스로 만든 세계를 거듭 확인한다. 이런 관점에 서면 느낌은 항상 물들어진 스스로 선택하고 창조한 스스로의 느낌이다.

대상을 포착하고 창조하는 주체는 바로 의식, 마음이다. 마음에 의해서 창조된 대상은 감각기관을 지배한다. 마음에 의해서 지배된 감각기관은 자기와 닮은 대상을 향한다. 이렇게 하여 접촉이 일어나고, 접촉에 의해서 즐겁고 즐겁지 않는 느낌이 발생된다. 이 느낌은 곧 마음의 창조물이기에 같은 대상접촉이라고 하여도, 사람에 따라서 전혀 서로 다르게 경험한다. 하지만 이 경험은 바로 몸이란 공간을 벗어나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몸은 바로 느낌의 무대이다. 우리가 세상을 산다는 것은 바로 느끼는 것이고, 이것은 일차적으로 몸으로 느끼는 느낌이다.

느낌은 심층에 의해서 구성되었지만, 아직은 주관적인 편견이나 선입견에 의해서 편집되기 이전의 상태이다. 이것들은 나의 원자료이고 순수한 경험 자체이다. 이것들은 그 자체로 불쾌한 느낌일 수도 있고, 기분 좋은 상태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아직은 편집과 해석이 개입되지 않는 원석과 같다. 몸에 의해서 드러나는 느낌은 생각에 의해서 판단하기 이전의 순수한 경험 그 자체이고 삶의 존재방식을 그대로 드러내는 순간이다.

인경 스님 명상상담 연구원장 khim56@hanmail.net

[1246호 / 2014년 5월 2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 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