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인총림 방장 추대에 즈음한 긴급호소문

기자명 법보신문
  • 광고보기
  • 입력 2015.02.24 17:29
  • 수정 2015.03.02 13:52
  • 댓글 6

해인총림 방장은

산중화합의 전통을 바탕으로 추대되어야 합니다

- 해인총림 방장 추대에 즈음한 긴급호소문 -

 

지난 2월 19일(음 1월 1일)을 지나오면서 이제 명실상부한 을미년(乙未年)이 밝았습니다. 불자와 국민여러분 모두 행복하고 즐거운 설을 보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항상 부처님의 가피가 함께 하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올해 을미년은 청양(靑羊)의 해입니다. 양은 성격이 온순하고 상대를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이 커 오래 전부터 화합의 상징처럼 여겨져 왔습니다. 불교계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소통하고 화합하는 기운이 널리 확산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저희들이 이 자리에 모인 것은 불자와 국민 여러분, 그리고 조계종과 해인총림의 대중 여러분들에게 간절한 마음으로 호소를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다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해인총림(海印叢林)은 전임 방장(方丈) 도림법전(道林法傳) 대종사님의 원적(圓寂) 이후 새로운 방장스님을 모시려 하고 있습니다. 산중의 공의를 모아 큰 어른을 추대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해인총림 안에서는 대중의 염원과는 다른 움직임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산중 최고 어른을 모시기 위해서 대중들이 화합하고 서로를 격려하기보다 갈등의 구도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또 총림 내 스님들을 향해 도를 넘어선 비난과 음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중 여러분들에게 호소 드리고자 합니다. 해인총림 방장은 산중화합을 바탕으로 3월 7일 산중총회에서 추대되어야 합니다.

해인총림은 한국불교의 정신적 지주입니다.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수행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 이 시간에도 총림 내 여러 비구․비구니 선원에서는 대중들이 쉼 없이 정진에 정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강원과 율원에서도 촌각을 다투며 공부에 공부를 더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9대 방장으로 조계종 원로의원 학산대원 대종사님의 추천을 결심하게 된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스님께서는 용성 대종사, 고암 대종사로 이어지는 법통을 부촉 받으셨습니다. 활발발한 기상으로 수행정진하신 분으로 뜻하신바 있어 공주에 학림사를 창건, 오랫동안 승속을 불문한 많은 수행자를 제접하셨습니다.

이러한 때 성철, 혜암, 법전 종정예하들께서 지켜 왔던 선풍의 진작에 스님의 활발발한 기상으로 후학을 제접해 주실 선지식으로 훌륭하시다고 뜻을 모았습니다.

근현대 들어서만 봐도 고암 큰스님, 자운 큰스님, 지월 큰스님, 성철 큰스님, 일타 큰스님, 혜암 큰스님, 법전 큰스님, 지관 큰스님 등 기라성 같은 선지식(善知識)들이 나타나 한국불교를 이끌어 주신 곳이 바로 이곳 해인총림입니다.

이러한 전통과 역사를 가진 해인총림에서 선거가 아닌 산중총회의 합의추대로 방장스님을 모시는 모범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대중들이 자주 만나고 모여서 의견을 나누는 것, 또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서로 화합하여 함께 대소사를 논하는 것이 공동체의 이상적인 형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지금 해인총림에서는 무엇보다 부처님의 이와 같은 말씀을 실천하는 것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불자와 국민 여러분, 그리고 조계종과 해인총림 대중 여러분!

해인총림의 여법한 방장 추대를 위해 아낌없는 격려와 경책을 부탁드립니다. 분열과 갈등을 야기하는 것은 해인총림은 물론 조계종 전체에도 깊은 상처만을 남기게 될 것입니다.

불자와 국민여러분, 그리고 조계종과 해인총림 대중 여러분들께서는 끝까지 관심을 가지고 해인총림이 명성에 맞는 도량으로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들은 끝까지 최선을 다해 부처님 법을 바탕으로 해인총림 방장스님을 모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선각스님은 이미 언론에 밝힌 바와 같이 새로운 방장스님이 추대되시면 총림 선원장 소임을 내려놓고 고불암과 도림사의 불사, 그리고 자신의 출가원력을 되돌아보며 정진할 것을 다짐하였음을 다시 한 번 대중스님들에게 확인합니다.

해인총림 방장스님은 3월 7일 산중총회에서 전대중이 모여서 여법하게 추대로 모시게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불기 2559(2015)년 2월 23일

제9대 해인총림방장후보 학산대원 대종사 추천위원회

공동추천위원장 세민․ 종진. 원융 합장

***********************************************************************************
 

 

원각 스님 추천위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

 

수행은 뒷전으로 하고 평생 종단 정치에만 매달려온 스님들의 기자회견다웠습니다.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위해서 조계종 원로 대종사의 위의(威儀)를 제멋대로 훼손하는 추태를 확인했습니다. 방장 어른을 여법하게 추대하기보다 ‘주지 쟁취’에만 골몰하고 있는 스님들의 고민이 느껴졌습니다.

우리 학산대원 대종사 추천위에서는 대응할 가치도 없는 원각 스님 측의 흑색선전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합니다. 조계종과 해인총림 전체를 진흙탕으로 만들고 있는 스님들의 참회를 촉구합니다.

특히 대원 대종사님과 관련해 제기한 공주 학림사 문제에 대해서는 강력한 유감을 표합니다. 학림사는 대원 대종사님이 평생 원력을 세워 일군 도량입니다. 전국의 수많은 납자(衲子)와 재가자들이 찾아와 대종사님의 지도를 받고 있습니다.

종단 등록문제는 이미 조계종 각급 기관을 통해 검증이 끝난 사항입니다.

종단 등록 전 학림선원(학림사)은 (재)대각회 등록사찰(1987년 2월 6일)이었고, 이후 불사과정에서 매입한 토지 등은 불사가 마무리된 뒤 (재)대각회나 조계종에 등록하라는 (재)대각회 원로스님들의 조언에 따라 공주시청의 허가를 받은 임의단체인 ‘대각회 학림사’라는 이름으로 불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조계종 등록(2014년 11월 5일)을 완료하였습니다. 종헌종법 위반 사항은 전혀 없습니다. 이 과정은 조계종뿐만 아니라 기자회견을 한 스님들도 자세히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사실 관계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확대, 과장, 소급하여 원로 대종사님을 비방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학산대원 대종사 추천위는 해인총림 방장스님의 여법한 추대를 호소합니다. 어른들의 산중화합 전통을 깨고 선거를 획책하는 스님들의 대오각성을 요구합니다.

근래 들어 조계종에서는 민주주의라는 미명 아래 선거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중앙종회의원, 교구본사 주지 등을 선출하는데 있어 아무 거리낌 없이 선거가 이뤄집니다. 이렇다보니 화합을 먼저 생각하기보다 당선을 쟁취하는데 몰두합니다. 산중 전통은 산산이 부서지고 있습니다.

한국불교의 정신적 지주역할을 하고 있는 해인총림에서까지 선거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원각 스님 추천위 스님들은 탐욕과 어리석음을 버리고 해인총림의 명성과 자부심을 지켜주시기 바라며, 지금이라도 해인총림 방장스님의 추대에 동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불기 2559(2015)년 2월 25일

제9대 해인총림 방장후보 학산대원 대종사 추천위원회

공동추천위원장 세민 ․ 종진 ․ 원융 합장

 

**********************************************************************************************

 

대원 대종사를 해인총림의 방장으로 모시고자 합니다

- 조계종도와 해인총림 대중들에게 올리는 글 -

 

 

해인총림의 명성에 흠집이 생기고 있습니다. 조사(祖師)와 선지식(善知識)들의 추상같은 가르침은 사라지고 권력욕에 빠진 일부 스님들이 총림을 흔들어 대고 있습니다.

불자들은 혼란해 하고 있으며 국민들도 한 숨을 쉬며 조계종과 해인총림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호소 드립니다. 조계종과 해인총림 대중 여러분들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어른이 여법하게 방장으로 추대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십시오.

 

잘 알려져 있듯이 대원 대종사는 용성 조사님과 고암 대종사님의 법맥을 잇고 있습니다. 고암 대종사의 전법제자이자 해인사 용탑선원의 문도로서 해인총림의 대소사에 동참하며 중요한 역할을 계속해 왔습니다. 1996년 고암문도들에 의해 공주 학림사 오등선원 조실로 추대됐으며 지금도 용탑선원과 고암 문도회 회주로서 대중들을 이끌고 있습니다.

 

조계종법에는 총림의 방장(方丈)은 선(禪), 교(敎), 율(律)을 겸비한 승랍 40년 이상으로 20안거 이상을 성만한 본분종사(本分宗師)로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 방장은 총림(叢林)을 대표하며, 총림 대중의 수행을 지도 감독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인총림에서 이와 같은 방장 소임을 수행해 낼 수 있는 분은 학산대원 대종사(大宗師)입니다. 수행력과 지도력을 겸비한 대원 스님은 지난 2014년 1월 팔공총림 동화사에서 대종사 법계를 품서하셨습니다. 조계종에서 대종사는 수행과 지도력을 기준으로 스님들에게 부여하는 최고의 지위입니다.

대원 대종사를 비롯한 여러 어른들이 대종사 법계를 받으시던 날 진제 종정예하께서는 당부하였습니다.

“모든 사부대중(四部大衆)은 대종사임(大宗師任)들을 여불(如佛)로 잘 받들라”고 강조하시고 강조하셨습니다.

 

어른이 계심에도 어른을 모함하고 허위 사실로 어른의 위의(威儀)를 훼손하는 사람들에게, 방장을 모시기보다 주지를 쟁취하려는 스님들에게 총림의 미래를 맡길 수는 없습니다.

 

종정예하를 비롯해 전국에 계신 원로 대종사님들, 각 총림의 방장스님을 비롯한 어른들을 잘 모시는 것은 우리 후학들의 책임이자 의무입니다.

 

해인총림에는 대원 대종사를 비롯해 세민 대종사와 종진 대종사가 주석하고 계십니다. 이미 세민 대종사와 종진 대종사께서는 대원 대종사를 방장으로 추대하자고 호소하고 계십니다.

 

해인총림의 방장스님이 여법하게 추대될 수 있도록 모든 조계종도와 해인총림의 대중여러분들께서는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들 역시 총림을 지키고 수행가풍을 올곧게 세워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불기 2559(2015)년 3월 2일

제9대 해인총림 방장후보 학산대원 대종사 추천위원회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