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국대 총장선출 의혹 주도 이운영은?

  • 교계
  • 입력 2015.02.27 15:53
  • 수정 2015.05.11 13:58
  • 댓글 24

총장 선출 앞두고 학교 안팎서 의문 확산

▲ 동국대 살리기 비상대책위를 구성해 동국대 총장 선출 문제에 적극 개입하고 있는 이운영씨.
동국대가 총장 선출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조계종 외압설과 총장후보자 논문표절 의혹을 대대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는 이운영씨의 행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실체가 불명확한 ‘동국대 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 명의로 유력 일간지에 종단과 이사회를 비방하는 광고를 게재하면서 학교 안팎에서는 ‘이운영’이 누구인지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동국대 총장선출 앞두고
실체 불분명 비대위 구성
동창회 명의까지 도용해
일간지에 비난 광고로 물의

한 때 양심가로 비춰졌지만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
‘돈 넣어야 대출’ 조롱섞인
비난 받았던 인물로 알려져

전 안기부 간부 송영인씨
외압의혹 관련 스님들 고소
이씨의 외압폭로 때도 등장

일각에선 이번 의혹 배후에
김총장과 KCC 연루설 제기
375억 공사주면서 수의계약

이씨는 2월16, 17일 ‘동국대 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 명의로 조선일보와 문화일보에 잇따라 광고를 게재했다. 이씨는 광고에서 조계종을 향해 ‘슈퍼땅콩 갑질’이라 비난하고 총장후보자에 대해서는 ‘표절총장’이라 단정 지었다. 이 광고에는 동국대 총동창회를 비롯해 단과별 동창회, 총학생회, 교수협의회 등도 함께하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광고 이후 동문들의 반응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오히려 “공연히 학교를 망신시켰다”는 비판 여론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여기에 사전 동의 없이 동창회 명의를 도용한 것으로 알려져 총동창회측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종윤 동국대 총동창회장 측 최창동 사무총장은 “비대위는 (우리와 무관한)자발적 단체며 학교에 망신을 준 일간지 광고는 사전 동의도 없었다. 누워서 침 뱉는 광고에 어떤 동문이 동의를 하겠느냐”며 “비대위는 (원용선 회장측)이운영씨를 중심으로 한 개인적 조직이고 광고에 총동창회 산하 단체 이름을 함부로 실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만있지 않겠다는 동문들이 많다”면서 불쾌함을 표했다.

▲ 이운영씨는 학교법인 동국대 이사회가 열리는 날이면 어김없이 본관 앞 시위를 주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씨의 과거 행적이 알려지면서 일각에서는 숨은 배경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이씨는 지난 1999~2000년 한빛은행 불법대출 사건이 터졌을 때 정부 외압설을 주장해 논란의 중심에 섰으나, 이와 관련한 아무런 증거도 제시하지 못했다. 반면 신용보증 뇌물수수 혐의가 사실로 밝혀져 구속기소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때문에 이씨의 최근 행동들이 순수하지 못할뿐더러 또 다른 목적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동국대 농학과 66학번인 이씨는 신용보증기금 서울 영동지점장 재직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한빛은행 불법대출 사건으로 연일 언론의 도마 위에 오르내렸다. 처음엔 불법대출 신용보증을 거부한 ‘양심적 금융인’으로 비춰졌다. 하지만 곧 궁지에 몰렸다. 외압인물로 박지원 당시 대통령공보수석비서관을 지목하면서도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게다가 배후에 특정 정당이 있다는 의혹도 함께 받았다. “경상도 출신 검사에게만 진술하겠다”는 황당한 주장으로 영호남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당시 일부 언론에서는 그와 관련해 “부하 직원 등에게서 ‘뇌물을 넣어야 대출이 나오는 자판기’라는 별명으로  불린다”며 비판적 시각의 보도를 전하기도 했다.

결국 2007년 3월 서울지방법원 형사항소 1부는 이씨에 대해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과 추징금 2000여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직무상 청탁이 없는 사교적 의례에 따른 금품수수라 해도 뇌물로 볼 수 있다”고 판시했다. 1998년 4월부터 1999년 3월까지 기업들에게 18차례에 걸쳐 신용보증서 발급 대가로 2770만원 상당의 금품 및 향응을 받은 혐의였다.

▲ 조계종 총무원장을 비롯한 스님들을 고소한 송영인(사진 왼쪽)씨와 원용선 총동창회측 정환민(사진 오른쪽) 사무총장.
이런 전력을 가진 이씨가 돌연 지난 1월 세 차례 총장 후보의 표절 의혹을 제보하고 기자회견을 열면서 총장 선출 논란의 중심에 선 것이다. 이씨와 함께 조계종 고위직 스님들을 고소한 송영인씨의 과거행적도 눈길을 끌고 있다. 안기부 고위 간부 출신인 송씨는 수배생활 중이던 이씨의 장외 폭로전을 배후에서 지원한 혐의로 긴급 체포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이번 일간지 광고에서 종단 중진 5인을 고발한 당사자로 게재됐다. 앞서 원용선 회장측의 안기부 지부장 출신인 정환민 사무총장도 송씨와 함께 고소장에 이름을 올렸다.

이씨에게 사무실과 홈페이지 사용을 지원하며 ‘학교파’로 불리는 원용선 회장측 동창회도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인다는 지적이 많다. 실제 지난해 12월29일 박종윤 회장측은 “총장을 추종하며 조계종과 밀월관계를 유지하면서 모든 일에 적극 협력하던 동문들이 급기야 조계종 수뇌부를 형사고소까지 하면서 비난을 퍼붓고 있는 것은 자가당착적이고 자기모순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특히 ‘일요시사’는 김희옥 총장과 법대 선후배 사이인 정상영 KCC 명예회장의 ‘수상한 커넥션’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대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일요시사’에 따르면 김 총장은 수백억 원 규모의 대형공사를 수의계약 형태로 KCC에 몰아줬다. 정 회장은 오랫동안 동창회 고문을 역임했고 ‘학교파’의 ‘좌장’을 맡은 인물이다.

기사에 따르면 KCC는 2013년 3월~2014년 3월까지 동국대에서 기본도급액 375억원 규모 공사 3개를 따냈다. 그럼에도 각종 입찰 공고가 기록된 동국대 홈페이지에는 KCC가 따낸 3개의 공사에 대한 입찰 공고를 확인할 수 없었다. ‘사학기관재무회계규칙 제35조’에 의하면 학교법인이 발주한 공사라도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을 준수해야한다. 그러나 동국대는 경쟁입찰을 하지 않았다. 2억원 이상 공사는 ‘경쟁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규정을 위반한 것이다.

기사 내용은 박종윤 회장측이 동창회보 등 여러 루트를 통해 문제를 제기했던 부분과 같다. 박종윤 회장측은 “공사비를 50억원 증액하면서 수의계약 안건을 이사회에 올린 김 총장은 ‘100억을 기부 받으면 50억이 남는 셈’이라고 설명해 이사들을 아연케 했다”며 “교육부나 감사원 감사에서 확인될 경우 모교의 명예에 손상이 가지 않을지 걱정하는 동문들이 많다”고 우려했다.

총동창회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KCC가 이운영씨 활동을 지원한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익명을 요구한 그는 “농학과 63학번 S실업 대표가 비대위에 3000만원 이상을 지원했다는 말이 돌고 있다”며 “KCC 납품업체로서 김희옥 총장 때 1억 이상 학교기부도 했다”고 전했다. 인력 채용 사이트에 첨부된 우수중소기업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S실업은 화물을 운반하거나 이동할 때 사용하는 벨트를 생산해 KCC 등에 납품하고 있다. 실제 S실업 대표는 지난해 10월 김희옥 총장에게 바이오관 건립기금 1억원을 전했고, 이 자리엔 이운영씨도 함께 했다. 또 지난해 11월 고양캠퍼스에서 KCC 정상영 명예회장 이름을 딴 상영 바이오관 준공식 때도 S실업 대표가 동참했다.

이처럼 이운영씨와 관련한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종단과 특정 총장후보에 대한 문제제기로 동국대를 살리겠다는 그의 진정성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운영씨는 “광고에 열거된 동창회 단체들은 다 동의를 얻었다. 그쪽(박종윤 회장측) 주장은 근거 없다”고 말했다. 구속기소에 대해서는 “권력과 싸웠던 부분”이라고 말한 뒤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었다.

최호승 기자 time@beopbo.com


[1284호 / 2015년 3월 4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 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