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푸티상사의 지상법문] 8. 멋진 인생을 설계하자

기자명 법보신문
  • 법공양
  • 입력 2015.04.14 14:51
  • 수정 2016.01.05 16:10
  • 댓글 1

보시·관용 실천하면 오줌싸개 아이라도 부처와 다를 바 없어

 
오늘은 3, 4세부터 7, 80세까지 모두 오셨군요. 오신 분은 인연입니다. 특히 젊은이에게는 부처님의 광명을 가까이하고 불법을 배울 기회입니다. 불법을 구식이라 여기면 안 됩니다. 요즘은 서양의 선진국에서도 신 대신 부처님을 신앙하고 있으며 그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인도의 요가도 선(禪)에서 발전한 것으로 선 수행자가 수련 후 하는 이완동작을 누군가가 문파의 수련법으로 활용하여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서양인에게 전해졌을 때 요가는 유연하고 청정한 운동이 되었습니다. 요가를 배운 수행자들은 선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다리를 들어 올리고 허리를 굽힌 것뿐인데 그 동작들을 통해 몸이 건강해지자 다음은 생명의 의미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왜 내 허리를 힘껏 굽힐까? 이해되지 않자 더는 애써 허리를 굽히지 않고 더 높은 경지의 정신적인 것을 찾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나는 왜 살고 있을까? 사람은 어디에서 왔을까? 나는 이렇게 부족한데 저 사람은 어떻게 저렇게 훌륭할까? 수없는 질문을 하면서 인생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서양에도 ‘신’ 대신 불교 신앙 유행
인생철학에 대한 동양의 경지 인정
더 높은 경지 추구하는 사람만이
잠재의식 속 ‘혜근’ 키울 수 있어

나는 미국과 캐나다의 경치 좋은 산골짜기에서 외국인이 부처님이나 보살처럼 이른 아침부터 정오까지 좌선하다가 수공하는 모습을 보곤 하는데 아주 자재해보입니다. 요가만으로는 정신적 고뇌를 해결하지 못하고 [신학론]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석하지 못하자 서양인들은 동양의, 보다 높은 경지의 인생철학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세계 경제의 현대화는 서양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산업혁명과 함께 금속기계가 200여 년 전부터 발전하여 선박, 대포, 군함, 민용 기계, 시계 등이 만들어지고 전 세계는 서양을 숭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시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후진국은 맹목적으로 서양을 따라하고 “서양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고 서양 과학자가 믿는 것을 믿어” 결국 기술이 정신적으로 추구하는 문화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생철학은 동서양으로 구분되지 않으며 이 세상의 진리는 하나입니다. 더 높은 경지를 추구하는 사람만이 큰 사업을 할 수 있고 대범함이 있는 사람만이 인생철학을 연구하고 체험하려고 합니다. 지금 여기에 온 꼬마친구들 중에 선(禪)을 배우고 불교지식을 배우려고 하는 분은 손들어보세요. 지금 배우고 싶어 손을 든 아이들은 모두 지혜롭고 복이 있는 아이들입니다. 여러분은 외계에서 온 불보살과 금강나한이 인간으로 재탄생한 분들입니다.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무엇이 부처인지 느껴보자”라는 생각을 하기도 하고 어떤 꼬마는 “스승님, 저는 성불하겠습니다.”라는 글을 잘못 쓰기도 하는데 글을 쓸 줄 몰라도 성불할 수는 있습니다.

최소한 여러분의 마음과 잠재의식 속에서 더 높은 인생의 경지를 찾고 있다면 혜근이 뛰어납니다. “혜근(慧根)”이란 무엇일까요? 나이가 어려도 어렴풋이 더 높은 경지를 동경하는 사람은 고차원적인 마음의 경지를 배우려는 욕구가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혜”는 지혜로울 혜(慧)이고 자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부처님이 말씀하신 지혜는 총명이 아닙니다. 총명한 사람은 기억력이 좋고 반응이 빠르고 약삭빠르고 장사 속이 밝고 다른 사람을 구슬려 삶는 특징이 있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그다지 약삭빠르지 않고 반응도 느리지만 결국은 승리자입니다. 그는 항상 큰 사랑, 관용, 보시, 나눔으로 타인을 대합니다. 그것이 곧 지혜입니다. 혜근이 있는 사람이 바로 자비심이 있는 사람이고 과거에 덕을 쌓은 사람입니다. 예를 들면 과거 재난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었거나 혹은 전생에 의사여서 많은 사람을 구했을 것입니다. 온 마을주민이 전염병에 걸렸을 때 환자들이 모두 가난하여 약값을 낼 수 없었지만 그들에게 약을 지어주어 치료해 주었을 것입니다. 사람 목숨을 구한 공덕은 칠층 불탑을 쌓은 것보다 낫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혜근이 생기게 하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영혼에 쌓여 여러분과 하나가 됩니다. 과거 여러분의 영혼이 한 장의 백지였다면 지금은 긍정적인 에너지가 가득 차서 여전히 한 장의 백지이지만 황금으로 만든 백지가 될 것입니다. 선행을 계속하면 다이아몬드 백지가 되고 그 다음은 입체가 되어 결국은 눈부신 빛을 뿌리게 될 것입니다. 혜근(慧根), 근기(根基), 긍정적인 에너지는 쌓여서 이루어집니다.

나는 여러분이 먼 훗날 전 세계를 구원하기 바랍니다. 어떻습니까? “아이고, 스승님, 저는 아직 침대에 오줌 싸는 버릇을 못 고쳤는데요!”라고 하는 꼬마친구도 있을 텐데 오줌 싸는 습관을 바꾸면 전 세계를 구원할 수도 있습니다!

고대 현명한 선인이 동물은 몇 생을 수련해야 사람으로 될 수 있고 다시 몇 생을 수련해야 남자로 태어난다고 했는데 남자의 공덕이 여자보다 많아서 하는 얘기인가 봅니다. 여러분 이런 이야기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나요?

너무 기뻐하지 마세요. 남자의 생명 에너지가 여성보다 더 강하다는 것이 아닐까요? 건물로 비유하면 남자는 대들보를 받치는 기둥과 같아서 남자가 바로 서야 집안이 평안합니다. 그래서 남자는 책임과 의무를 먼저 배워야 합니다. 남자는 따뜻한 집이 되어 아내, 자녀, 연로한 부모를 위해 비바람을 막아주고 지켜줘야 합니다. 철없던 소년이 어느 날 가정을 이루고 아이가 생기면 소년은 어느 덧 남자가 되어 용감하게 가정의 책임을 맡아 한 가정의 가장이 됩니다. 솔직히 소년이 결혼하겠다고 하면 나는 축하도 축하지만 손에 땀을 쥐게 됩니다. 감당할 준비가 되었나요? 책임질 준비, 가족의 생계를 책임질 준비, 남편으로서의 준비, 아버지로서의 준비가 다 되었나요? 아내가 지은 밥을 먹는다고 아버지가 될까요? 그건 너무 간단합니다. 아버지의 가장 기본적 책임을 아버지의 덕행이라고 합니다.

아이를 가르칠 줄 아나요? 아이를 낳으면 젖을 먹이는 것은 엄마의 일이지 아버지의 일이 아닙니다. 아이가 좀 자라면 가르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한 순간 지혜롭지 못한 상태에 빠집니다.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몰라 어린 아이가 고생하고 잘못된 길로 가기도 합니다. 어떤 아버지는 아이에게 도둑질을 시키고 물건을 훔쳐오면 상을 주어 결국 아이가 강도가 되고 옥살이를 하게 됩니다. 옥살이를 하는 아들이 벌써 아버지가 되었다면 어떡할까요? 자신이 옥살이를 할 뿐만 아니라 아내, 자식, 부모도 마음으로 같이 옥살이를 하게 됩니다. 공부하는 아이의 마음은 어떨까요? 아이는 다른 애들에 비해 영원히 기를 펴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버지의 책임은 큽니다. 아버지가 되었을 때 가장 큰 어려움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것입니다. 쉽지 않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있는 분들은 모두 아버지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지금까지 성장하고 또 내 이야기도 들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아버지가 있어 가능합니다.

염불하기 싫어해도 괜찮지만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시간을 내서 몰래 그들을 위해 염불하세요. 잠자기 전에 10분만이라도 묵묵히 아버지가 건강하고 장수하며 순조롭고 사업이 성취할 것을 기도하세요. 아버지가 이미 세상을 떠나셨으면 관세음보살과 약사부처님께 기도하세요. 서양이든 동양이든 극락세계에서는 모두 부처님의 가피를 받아 모든 죄업을 깨끗이 씻어 가장 순수하고 깨끗한 생명이 되어 영원히 지옥에 떨어지지 않고 윤회로 괴로워하지 않고 굶주림과 질병, 고통과 슬픔이 없는 해와 달과 공존하는 생명이 됩니다. 날마다 잠자기 전에 정좌하면서 그들을 위해 염불하면 다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곁에 계시는 부모님도 더 건강하고 장수하며 길상여의하고 영원히 청춘이시길 기도합시다. 가족끼리 서로 축복하면 특별한 효과가 있고 자녀가 부모를 위해 축복하면 그 에너지는 불가사의합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사업을 하는데 자녀의 축복을 받으면 그의 사업은 번창할 것입니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에너지는 아주 대단합니다.

2013년7월 국제 청년 리더쉽 캠프에서
번역 : 정금주 / 제공 : 한국 보리선수 약사선원


[1290호 / 2015년 4월 15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