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신문 기자들, 부도덕성 도 넘었다

  • 교계
  • 입력 2015.04.17 15:44
  • 수정 2016.01.14 23:20
  • 댓글 59

동대신문 1면 또 음해성 성명
상당부분이 사적이거나 허위
동대신문 자문한 당사자도
“선거 설문으론 부적절”시인
‘동대신문 첫 중단’ 도 거짓
“도덕·법적으로 책임질 사안”

▲ 동대신문 기자들이 지도교수였던 김관규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비판한 동대신문 1면 하단의 성명.

여론보도 원칙에 어긋난 동국대 총장 선출 관련 설문조사 기사를 만류했던 지도교수에 대해 권력에 빌붙었다는 등 무차별적 인신공격을 가했던 동대신문 기자들이 또다시 음해성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나 상당부분이 사적인 내용들이거나 허위 사실인 것으로 드러나 동대신문 기자들의 부도덕성이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동대신문(편집장 이승현·국문과4) 기자들은 4월13일자(1562호) 1면 하단 광고를 통해 ‘동대신문의 설문조사의 신뢰성에는 문제가 없습니다-김관규 전 센터장의 소회문에 대한 반론’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김관규 전 센터장이 밝힌 소회문과 교계언론의 보도가 전혀 사실에 근거하고 있지 않으며 중요한 논점 또한 교묘히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대신문 기자들은 김관규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향해 스스로를 먼저 돌아보시기 바란다며, 자신들의 설문조사는 보도를 중지할 만큼 신뢰성에 문제가 있지 않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들은 김 교수가 대학 수강생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근거로 쓴 논문을 예로 들며 논문에서는 가능하고 대학신문에서는 불가능한 이유가 무엇이었냐고 반문했다. 이어 김 교수 논문에 문제가 없듯 자신들이 조사하고 보도한 여론조사 기사 역시 문제가 없음을 강변한 뒤 “문제는 다른 잣대로 비교하는 김관규 전 센터장의 이중적인 태도”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동대신문 기자들의 이같은 주장이 설득력을 얻기 어렵다는 견해가 많다. 당사자인 김관규 교수는 “(내 논문의) 설문조사에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특정 이론의 탐색 및 심화 과정에서 흔히 사용되는 연구방법의 하나”라며 “일반 대중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신문 여론조사보도와는 확연히 다르다”고 밝혔다. 실제 김 교수는 해당 논문에서 표본의 대표성에 심각한 한계점이 있음과 더불어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한 과정임을 명시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그럼에도 동대신문 기자들은 김 교수가 “여론조사 보도의 신뢰성 원칙에 어긋난다” “전문가인 통계학과 교수님의 자문을 받아보라”는 의견은 언급조차 않고 학술적인 논문과 신문보도의 차이를 교묘히 왜곡해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동대신문 기자들은 “여론조사 기관에 근무하는 동문 선배들의 자문을 얻어 보도에 문제 없다”며 자신들의 설문조사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했지만, 본지 확인 결과 동대신문에 자문했던 A씨는 “총장 선출과 관련된 사항인 줄 몰랐다”고 밝혔다. A씨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설문내용인지 전해 듣지 못했고 그저 가십거리 정도의 기사에 쓰려는 줄 알았다”며 “총장 선출과 같은 미묘한 설문인 줄 알았다면 표본의 대표성이 없기 때문에 기사화 하라는 얘기는 결코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털어놓았다. 이에 따라 김관규 교수는 물론 특정 총장후보의 명예까지 훼손한 동대신문의 설문보도기사 자체가 애초 신뢰성이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동대신문 기자들은 입장문에서 공과 사도 구분하지 않고 지도교수를 힐난했다. “술 한잔 함께 기울여 본 적이 없다” “학생들이 방학 때면 떠나는 수련회 등에 참석한 적이 없다” 등 사례들을 거론하며 자신들을 실망시켰던 이유로 꼽았다. 또 김 교수와 단 한 번도 ‘발행연기’를 논의한 적이 없고 일방적인 ‘발행 중지’를 당했을 뿐이라며 “발행연기를 강변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본지 확인 결과 김 교수는 동대신문 담당 직원에게 ‘발행중지가 아니라 발행연기’라는 입장을 명확히 통보했으며, 심지어 ‘휴일 쉬는데 업무지시해 죄송합니다. 논의가 된 모든 기사에 대해 팩트 확인 중립성 객관성 실명인용 등을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내용을 문자로 전달했으며, 담당 직원은 “이러한 김 교수의 입장을 학생기자들에게 전했다”고 말했다. 따라서 동대신문 기자들이 주장하는 ‘일방적인 발행중지를 당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닐뿐더러 오히려 김 교수의 대화노력조차 부정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동대신문 선배들 모임인 동인회는 현직 기자들의 주장에 근거해 곧바로 성명을 발표해 “창간 65년만에 처음으로 동대신문 발행 중지”라며 ‘학내 비판정신을 꺾으려는 광기’ ‘보직사퇴는 물론 교수직에서도 물러나야 한다’ 등 과격한 발언을 쏟아내 이것이 많은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다. 그러나 본지 확인 결과 동대신문 발행이 미뤄진 것은 처음이 아니었으며, 따라서 김 교수가 군인들이 대학에 상주하며 검열을 하던 1980년에도 없던 발행 중지라는 극단적인 조치를 자행한 인물이라는 주장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동대신문 직원으로 근무했던 B씨는 “2010년 이후에도 정각원의 요청이나 기자들의 기사작성 지연 등으로 연기된 적이 여러 번 있었다”며 “신문이 제 때 발행되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일부의 주장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동대신문 기자들은 첫 성명서에서 “권력에 빌붙어 이해관계로만 현실을 재단한다” “언론학을 전공한 학자로서 권력의 편에 서서 학생기자들을 상대로 자신의 입장을 강요하는 것이 부끄럽지 않느냐” 등 비난한데 이어 이번에도 “대학은 지식을 활용하여 사익을 취하고 감투를 취하는 학문의 기술자를 양성하는 곳이 아닙니다. 정의와 진리를 향한 학생들의 필봉을 꺾어 무엇을 얻으려 하십니까?”라고 주장해 또다시 김 교수를 부도덕한 인물로 매도했다. 그러나 정작 이들 기자들은 처음 작성한 기사에 무작위 추출방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마치 표본오차를 계산한 것처럼 서술했던 점, 지도 교수를 특정 후보의 대변인이라고 명시했던 점, 통계학과 교수의 자문을 받으라는 지시를 이행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한 마디의 해명이나 사과조차 없었다.

동국대 문과대학의 C교수는 “정의와 진실에 기반한 고집은 거룩할 수 있겠지만 잘못을 알고도 회피하거나 왜곡하는 것은 젊은이답지 못한 비겁한 행위”라며 “동대신문 기자들은 지도교수를 파렴치한 인물로 몰고 간 일에 대해 도덕적이고 법적인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형 기자 mitra@beopbo.com

[1291호 / 2015년 4월 22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