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 사십팔대원(四十八大願)-상

기자명 이제열

법장비구 성불로 이끈 위대한 서원

▲ 아미타삼존도. 네즈미술관 소장.

아미타불의 전신인 법장비구의 수행은 사십팔대원(四十八大願) 즉, 마흔여덟가지 큰 서원으로부터 시작된다. 법장비구하면 사십팔대원이라는 호칭이 따라 붙을 만큼 법장비구와 사십팔대원은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다. 법장비구가 성불해 아미타불이라는 명칭을 얻고 서방에 극락정토를 건립할 수 있었던 것도 사십팔대원을 서원하고 한량없는 세월을 수행했기 때문이다. 아마도 사십팔대원이 없었다면 아미타불과 극락정토도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극락정토의 건립배경과 과정 그리고 그 곳에 태어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하고 있는 ‘무량수경’에 보면 법장비구가 세자재왕여래 앞에서 발했다는 사십팔대원들이 무엇인지 잘 나와 있다. 법장비구는 세자재왕여래 앞에서 만약 내가 세운 사십팔대원이 성취되지 않는다면 결단코 부처가 되지 않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밝힌다. 익히 알려져 있는 내용이지만 앞으로의 설명을 위해 사십팔대원을 나열한다면 다음과 같다.

48가지 서원 성취 위해
한량없는 세월동안 수행

아미타불과 극락정토도
서원이 없었다면 불가능

1.악취무명(惡趣無名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에 지옥 아귀 축생 등의 삼악도(三惡道)가 있다고 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 무타악도(無墮惡道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의 중생들이 수명이 다한 뒤에 다시 삼악도에 떨어지는 일이 있다고 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동진금색원(同眞金色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의 온몸에서 찬란한 금색광명이 빛나지 않는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형모무차원(形貌無差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의 모습이 모두 훌륭하지 않고 잘난 이나 못난 이가 있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5.성취숙명원(成就宿命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이 숙명통(宿命通)을 얻지 못하여 백천억나유타겁의 옛일을 알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6.생획천안원(生獲天眼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이 천안통(天眼通)을 얻지 못하여 백천억나유타의 모든 불국세계를 볼 수 없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7.생획천이통원(生獲天耳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이 천이통(天耳通)를 얻지 못하여 백천억나유타의 여러 부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8.실지심행원(悉知心行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이 타심통(見他心通)을 얻지 못하여 백천억나유타의 모든 불국토에 있는 중생들의 마음을 알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9.신족초월원(神足超越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이 신족통(神足通)을 얻지 못하여 일념(一念) 사이에 백천억나유타의 불국토를 지나가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0.정무아상원(淨無我想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이 누진통(漏盡通)을 얻지 못하여 자신에 대해 나라는 생각을 낸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1.결정정각원(決定正覺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이 반드시 멸도(滅度)에 이르는 정정취(正定聚)에 머물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2.광명보조원(光明普照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저의 광명이 한량이 있어서 백천억나유타의 모든 불국토를 비출 수 없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3.수량무궁원(壽量無窮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저의 수명이 한정이 있어서 백천억나유타겁에 이르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4.성문무수원(聲聞無數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성문(聲聞) 들의 수효가 한량이 있어서 삼천대천세계의 성문·연각(緣覺)들이 백천겁 동안 세어서라도 그 수효를 모두 알 수 있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5.중생장수원(衆生長壽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의 수명이 한량없지만 단지 중생제도의 서원에 따라 수명의 길고 짧음을 자유자재로 함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이와 같이 되지 않는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6.개획선명원(皆獲善名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에게는 나쁜 이름은 없고 좋은 이름만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7.제불칭찬원(諸佛稱讚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제계의 무량한 제불이 저의 이름을 칭찬하지 않는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8.십념왕생원(十念往生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 중생들이 지극한 마음으로 믿고 좋아해서 나의 나라에 태어나고자 하여 십념 정도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태어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9.임종현전원(臨終現前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 중생들이 보리심을 일으켜서 모든 공덕을 닦고 지극한 마음으로 나의 나라에 태어나고자 발원하였으나 그들의 임종 시에 내가 대중들과 함께 그 사람 앞에 나타나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0.회향개생원(廻向皆生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 중생들이 저의 이름을 듣고 저의 국토를 생각하여 모든 공덕의 근본을 심고 지극한 마음으로 회향하여 저의 나라에 태어나고자 할 때에 이를 성취하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1.구족묘상원(具足妙相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이 모두 삼십이상(三十二相)의 모습을 원만히 성취하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2.함계보처원(咸階補處願). 만약 제가 부처될 적에 다른 모든 불국토의 보살이 저의 나라에 태어나면 일생보처(一生補處)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3.신공타방원(晨供他方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이 부처님의 신통력을 입어 식사하는 사이에 수없는 불국토를 다니면서 여러 부처님께 공양할 수 없으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4.소수만족원(所須滿足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이 모든 부처님 앞에서 공덕의 근본을 나타내려고 할 때 구하는 공양물을 마음대로 갖추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5.선입본지원(善入本智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이 일체지(一切智)를 얻어 능히 불법을 연설할 수 없으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6.나라연력원(那羅延力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이 금강역사와 같은 나라연신(那羅延身)을 얻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7.장엄무량원(莊嚴無量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중생들과 일체만물은 정결하고 찬란하게 빛나며 그 모양이 지극히 수승하고 미묘함을 능히 다 헤아릴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이를 이루지 못하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이제열 법림법회 법사  yoomalee@hanmail.net

[1291호 / 2015년 4월 22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