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진실위, 조사도 않고 표절총장 낙인”

  • 교계
  • 입력 2015.04.24 16:08
  • 수정 2015.04.24 17:08
  • 댓글 98

새동모, 4월24일 기자회견서 밝혀
“박정극 씨 본조사 없이 징계건의”
“보광 스님 낙마 위한 각본이었다”
“자진 철회했고 학회서 징계 받아”
“더 이상 책임 안 묻는 게 관례”
“150편의 논문 성과는 보지 않고
1편만 부각하는 건 야만적 행위”
“‘편파’ 조사결과서도 공개할 것”

▲ 새로운 동국을 위한 교수.교직원 모임은 4월24일 기자회견을 열고 동국대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위원장 박정극)가 보광 스님을 ‘표절총장후보’로 낙인찍기 위해 논문표절 심사 절차와 규정을 모두 어겼다고 주장했다.

동국대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위원장 박정극, 연구진실성위원회)가 보광 스님을 ‘표절총장후보’로 낙인찍기 위해 논문표절 심사 절차와 규정을 모두 어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박정극 위원장이 논문표절심사가 완료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전 이사장 정련 스님에게 보광 스님의 징계를 요청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실상 연구진실성위원회가 특정 총장후보를 낙마시키기 위해 처음부터 의도된 각본에 따라 표절심사를 진행했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새로운 동국을 위한 교수‧교직원모임(공동대표 신재호‧양영진‧오원배‧이성진‧고제선, 새동모)은 4월24일 동국대 상록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총장 선출을 둘러싼 학내 갈등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했다.

새동모는 “지난 4월20일 ‘학내구성원들이 싸울 의지를 전하지 않으면 사퇴하겠다’는 영담 스님의 기자회견 이후 일부교수들이 단식릴레이를 하고, 총학생회 학생이 조명탑에 올라간 데 이어 일부 정교수들이 ‘표절총장 선출 강행 말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며 “(이런 일련의 과정이) 한편의 잘 짜인 시나리오 같다”고 지적했다. 새동모는 이어 “이 같은 비이성적이고 극단적인 행동을 보면서 우리는 ‘목따’ 발언으로 우리사회를 경악하게 만들었던 영담 스님의 영향력이 동국대 구성원들 사이에서 얼마나 오래되고 강력한지를 확인하게 됐다”며 “보광 스님을 총장후보에서 사퇴시키려 한 진정한 이유가 무엇인가를 다시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새동모는 “일부 정교수들이 ‘학내 교수‧직원‧학생들의 민주적 총장선출과 자율적인 대학공동체 요구는 극히 정당한 것’이라는 주장에는 동의한다”며 “그러나 ‘논문표절의 오명에도 불구하고 보광 스님이 총장에 선임된다면 그것은 우리 대학이 진리와 정의의 장소이기를 포기했음을 뜻하는 것’이라는 주장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새동모는 보광 스님의 논문표절 의혹을 조사한 연구진실성위원회의 절차 위반과 의도적인 허위사실 공표 등을 꼽았다.

새동모에 따르면 연구진실성위원회의 조사는 예비조사‧본조사‧판정‧재심 요청‧조사결과 확정의 5단계를 거친다. 그러나 연구진실성위원회는 1월26일 예비조사 결과만을 토대로 보광 스님의 논문 2편을 연구부정행위로 판정했고, 그 사실이 언론에 보도됐다. 때문에 새동모는 “이는 무죄추정의 원칙에 위배되는 심각한 인권침해이자 동료교수에 대한 명예훼손”이라고 비판했다.

새동모는 또 “보광 스님은 이미 연구진실성위원회의 조사가 시작되기 이전인 1월13일 ‘인터넷 포교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논문 작성과정에서 부주의가 있었다고 인정했고, 한국연구재단과 대각사상연구원에 해당 논문에 대한 자진 철회를 요청했다”며 “1월20일 연구진실성위원회에 출석해 논문게재를 자진 철회한 것은 논문작성과정에서 부주의함이 있었기 때문이지 연구부정행위를 인정한 것이 아니라는 의견을 개진했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연구진실성위원회는 본조사를 생력한 채 ‘표절 판정’을 했다는 게 새동모의 시각이다. 뿐만 아니라 새동모는 “연구진실성위원회가 ‘피조사자가 판정에 불복할 경우 결정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는 규정까지 무시하고, 재단이사회에 징계를 요청했다”며 “심지어 연구진실성위원회가 심사대상이 될 수 없는 자진 철회 논문을 조사대상에 포함해 예비심사만으로 표절을 확정하고 징계요청까지 진행한 부분은 납득할 수 없다”고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허남결 동국대 윤리문화학과 교수는 “보광 스님은 표절의혹을 빚은 논문을 자진 철회했고, 학회로부터 3년간 논문게재 금지라는 징계까지 받았다”며 “연구 성과를 모두 반환하고 관련 학회에서 징계까지 받은 자진 철회 논문에 대해서는 더 이상 책임을 묻지 않는 게 학계의 보편적인 관례”라고 설명했다.

▲ 박정극 위원장이 전 이사장 정련 스님에게 보낸 보광 스님 징계건의 메모. 박 위원장은 재심청구기간이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징계를 건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가운데 연구진실성위원회가 보광 스님을 도덕적으로 흠집내기 위해 ‘비밀엄수’ 규정을 위반하고 표절혐의를 기정사실로 확정하려 한 정황도 드러났다.

새동모는 이날 박정극 위원장이 전 이사장 정련 스님에게 중징계를 요구한 ‘자필 메모’를 공개했다. 새동모에 따르면 박 위원장은 2월5일 ‘추가 징계에 대한 건의서’라는 제목으로 정련 스님에게 메모를 전달했다. 박 위원장은 메모에서 “한태식 교수에 대한 징계에 추가해, 이번 본조사 위원회의 조사결과 28편 중 16편이 심각 또는 상당한 수준의 연구부정행위로 판명되었다”며 “그 부정행위의 수준으로 보아 중징계를 해줄 것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위원장의 이 같은 주장은 사실과 전혀 다를 뿐만 아니라 재심청구기간이 남아 있다는 점에서 외부에 공개되어서는 안 되는 내용이었다.

이와 관련 신재호 전자공학과 교수는 “논문표절에 대한 심사는 주로 ‘카피킬러’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검사를 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 프로그램의 맹점은 각주 등을 인식하지 못해 본문만을 검증한다. 이렇다보니 각주에서 인용표기를 한 부분도 표절로 간주한다. 표절 의심으로 드러난 보광 스님 논문의 상당수가 그런 경우”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이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도 진행하지 않고 보광 스님의 논문을 표절로 낙인찍으려 했다는 게 새동모의 주장이다. 때문에 새동모는 “내주 중으로 ‘연구윤리진실성 조사결과보고서’의 원본을 공개해 연구진실성위원회가 얼마나 편파적으로 심사를 했는지를 대외에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동모는 “보광 스님이 평생 노력해 집필한 150편의 논문과 저서에 대해서는 애써 눈을 감고 학진 등재지나 등재후보지도 아닌 연구소 소식지 성격의 책자에 실린 1편의 자진 철회 논문을 두고 끝까지 표절총장이라고 낙인찍으려 하는 것이 안타깝다”며 “공식적으로 확정되지 않은 혐의를 씌워 한 개인의 인격을 단죄하고 학자로서의 권위와 총장후보로서의 꿈을 짓밟는 것은 야만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편 새동모는 서울과 경주캠퍼스의 교수와 직원 모임으로 서울 201명, 경주 102명의 교직원이 참여하고 있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다음은 새동모가 발표한 성명 전문.

여러분! 정말입니까?

“오늘 제기할 이의신청 등 법적 다툼을 계속해 나가는 것은 학내 구성원 모두의 의지와 역량에 달렸다.”
“4월 24일 오전까지 싸울 의지를 전하지 않을 경우 이사직 사퇴 입장을 밝힌다.”

지난 20일, 영담스님은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이렇게 향후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오전 11시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장 한만수) 일동은 “표절총장 반대” 교수 릴레이 단식에 들어갔고, 동국대 대학원 총학생회장(최장훈)은 다음날 새벽부터 만해광장 조명탑에 올라가 총장선거 전면 재실시를 요구하고 있으며, 어제는 서울캠퍼스의 일부 정교수들이 ?‘표절총장’ 선출을 강행하지 말라?는 성명서를 발표하였습니다.

한편의 잘 짜인 시나리오와도 같은 일련의 비이성적이고 극단적인 행동을 보면서 우리는 “(종교집단 혹은 불교계는) 봐주고 이렇게 ‘같이 가자’ 이런 게 안 통하는 데예요. 완전히 목을 따야 합니다.”(2007.10.16 MBC PD수첩)고 막말을 해서 우리사회를 경악하게 만들었던 영담 스님의 영향력이 우리 동국대학교 구성원들 사이에서 얼마나 오래되었고 강력한지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보광 스님의 논문표절 의혹을 기정사실화하고 이를 빌미로 제18대 총장후보에서 사퇴시키려는 진정한 이유가 과연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월 4일 발족한 “새로운 동국을 위한 교수‧교직원 모임”(새동모) 일동은 어제 서울캠퍼스의 일부 정교수들이 발표한 “학내 교수, 직원, 학생들이 제기한, 좁게는 민주적인 총장 선출에 대한 요구, 넓게는 자율적인 대학 공동체에 대한 요구는 극히 정당한 것”이라는 주장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보광스님의 논문 일부는 표절임이 명백하게 입증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보광스님이 대학을 통솔할 자격을 상실했다고 판단한다. 논문 표절의 오명에도 불구하고 보광스님이 총장에 선임된다면 그것은 우리 대학이 진리와 정의의 장소이기를 포기했음을 뜻하는 것”이라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연구윤리진실성조사는 “예비조사-본조사-판정-재심의 요청- 조사결과 확정”의 5단계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는 지난 1월 26일, 예비조사 결과만 가지고 보광 스님의 논문 2편을 연구 부정행위로 판정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었습니다. 이는 무죄추정의 원칙에도 위배되는 심각한 인권침해이며, 동료교수에 대한 명예훼손입니다. 이미 보광 스님은 1월 13일 ‘인터넷 포교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작성할 때 부주의가 있었다고 인정하고 오늘 한국연구재단과 대각사상연구원 연구진실성 위원회에 해당 논문의 자진 철회를 요청했다고 밝혔으며, 1월 20일에는 동 위원회에 출석하여 논문게재를 자진철회한 것은 논문작성과정에서 부주의함이 있었고 논문의 형식과 내용 측면에서 미흡한 점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지 결코 연구부정행위를 인정한 것은 아니라는 의견을 개진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는 본조사를 생략한 채 3단계에 해당하는 ‘판정’을 해버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조사자가 판정에 불복할 경우에는 결정을 통보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이유를 게재한 서면으로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연구윤리 및 진실성 규정 제19조)는 규정을 무시하고 재단에 징계를 요청하였습니다. 4단계인 ‘재심의 요청’을 무시하고 5단계 ‘조사결과 확정’을 강행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위원장 박정극)는 논문표절 의혹의 진실을 조사하기 보다는 보광 스님을 도덕적으로 흠집 내기 위해 ‘비밀엄수’ 규정을 위반하면서까지 심각한 인권침해를 가하고 표절 혐의를 기정사실로 확정지으려 하였습니다. 이는 김정련 전 이사장에게 중징계를 요구한 박정극 위원장의 자필 메모로 명백하게 확인됩니다.(별첨 참조) ‘재심청구’가 연구윤리규정에 명시되어 있고, ‘비밀엄수’ 조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파적인 조사결과를 앞세워 이사회에서 중징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굳이 건의한 이 메모, 이 월권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물론 이 문서를 기반으로 김희옥 전 총장 역시 중징계 건의를 승인하였던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표절 총장 밑에서 교수들은 과연 얼마나 권위를 가질 수 있겠으며, 학생들은 과연 얼마나 긍지를 가질 수 있겠는가.”

어제 서울캠퍼스의 일부 정교수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렇게 외쳤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시 한 번 이분들에게 묻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그리고 여러분은 왜 보광 스님이 평생 노력하여 집필한 150여 편의 논문이나 저서에 대해서는 애써 눈을 감고 학진등재지나 등재후보지도 아닌 연구소 소식지 성격의 책자에 실렸던 1편의 논문, 그것도 자진철회한 논문을 두고 끝까지 표절총장이라고 낙인을 찍는 것입니까. 여러분! 이 모든 것이 정말입니까?

우리는 동료교수나 직원의 잘못을 무작정 덮어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규정에 정해진 절차를 생략하고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주지 않고, 공식적으로 확정되지 않는 혐의를 씌워 한 개인의 인격을 단죄하고 학자로서의 권위와 총장후보로서의 꿈을 짓밟는 것은 지성의 광장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야만적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늘날 표절총장을 운운하는 분들은 어째서 신정아 사건 당시에는 그토록 침묵하더니 그 사건의 핵심에 자리 잡고 있던 영담 스님의 휘하에 들어가 지도편달을 받으려고 그렇게 애를 쓰고 있는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보광 스님의 논문표절 의혹을 기정사실화하고 동국대의 이면사정에 둔감한 학생들과 일부 교수들을 선동하여 지난 12년 동안 누렸던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고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까.

오늘은 일단 보광스님을 표절총장으로 낙인찍으려고 했던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의 숨겨진 의도가 무엇인지를 명백하게 보여주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으로 회견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주에는 ?연구윤리진실성 조사결과보고서?의 세부 내용과 원본을 공개하고 이를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것입니다. 그리하여 새로운 백년을 만들기 위한 오늘의 진통을 끊어내고 동국대학교의 정상화에 이바지하는 디딤돌이 될 것을 ‘새동모’ 일동의 이름으로 약속드립니다.

2015년 4월 24일

새로운 동국을 위한 교수·교직원 모임

신재호 양영진 오원배 이성진 고제선 외 303명
(서울 201명 경주 102명)
 

 

1292호 / 2015년 4월 29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