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장 선임 중단하라” vs “현 교수회장 자숙하라”

  • 교계
  • 입력 2015.04.29 17:40
  • 수정 2015.04.29 19:31
  • 댓글 25

12개 서울경기 교수회 성명…동국대 교수협 전 회장들 반박

▲ 동국대 교수협의회를 주축으로 서울·경기지역 12개 교수협의회와 일부 시민단체 대표들이 총장 선임 중단을 주장했지만 논문표절 과정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동국대 교수회(회장 한만수) 등은 4월29일 만해광장 조명탑 고공농성 천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성명과 호소문을 발표했다.
동국대 교수협의회를 주축으로 서울·경기지역 12개 교수협의회와 일부 시민단체 대표들이 총장 선임 중단을 주장했지만 논문표절 과정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특히 동국대 전임 교수회장들은 성명서를 통해 외부 교수협의회들은 학내상황부터 정확히 파악할 것을 주문하는 동시에 한만수 교수회장의 자숙을 요구했다.

12개 서울·경기 교수회 성명
“사법부에 조계종 엄벌” 요구
명진 스님·이운영씨 등도 등장

전 교수회장들 반박 성명 발표
“한만수 회장 동료교수 비난과
비이성적 행위 즉각 중단해야”


동국대 교수회(회장 한만수) 등은 4월29일 만해광장 조명탑 고공농성 천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성명과 호소문을 발표했다. 우희종 바른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가 대표로 낭독한 성명에서 이들은 동국대 이사회의 총장선임 강행 중지와 차기 총장 재선출, 국회와 정부의 사학법 개정, 조계종에 대한 사법당국의 수사와 책임자 엄벌을 요구했다.

이들은 “총장 선임을 둘러싼 심각한 내홍의 발단은 ‘스님총장이 돼야 한다’는 조계종단 수뇌부의 외압에 의한 두 총장후보의 사퇴”라고 말했다. 이어 “한 사람 남은 총장후보의 논문 표절이 대학 공식기구에 의해 최종 확정됐음에도, 곧 개최될 이사회에서는 먼저 총장선임을 해놓고 그 뒤에 징계위 회부를 논의하려는 기상천외한 안건을 공고했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동국대 교수회는 물론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교직원노조, 총동창회 등 모든 동국대 구성원들이 일관된 목소리로 ‘외압총장’ ‘표절총장’ 선임을 반대했다”며 “총장 선임권은 이사회에 있지만 대학 공공성과 자주성을 규정한 사학법 정신을 위배할 수 없으며 더욱이 절차의 합법성과 정당성을 짓밟을 수는 없다”고 했다.

동국대 교수회 사후 보도자료에 따르면 기자회견에는 최영찬 서울대 민주화교수회 의장을 비롯해 우희종 바른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 허태곤 참여불교재가연대 공동대표 등도 참석했다. 특히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명진 스님과 이운영 동국대 비대위원장, 김지형 전 법인사무처 부장 등도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연대발언 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표절 판정 위원회의 절차적 문제에 대해 한만수 교수회장은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에 물어볼 문제다. 법적 행정적 정당성을 왈가왈부할 순 없다”고 답했다. 이어 “표절이나 아니냐는 절차적 정당성 문제가 아니다. 위원들이 표절로 판명했다”고 말했다. 또 우희종 바른불교재가모임 대표는 “스스로도 표절이기에 철회한 것이다. 스님은 좀 더 높은 기준이 필요하다. 절차를 문제 삼는 일은 아주 부끄러운 일”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명진 스님과 이운영 동국대 비대위원장, 김지형 전 법인사무처 부장 등도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정재형, 허남결, 장영우 교수 등 동국대 전임 교수회장은 4월29일 반박 성명을 내고 사실과 다른 내용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교수회가 편향된 정보들을 기정사실화해 외부 세력을 학내 사태에 깊이 끌어들이는 것이 동국대 위상을 무너뜨리는 일로 진단하고, 무조건적인 비판을 우려했다.

전임 교수회장은 민교협 혹은 동국대 교수회 비대위 교수들의 행동을 우려하는 이유로 세 가지를 들었다. 영담 스님 패소로 인해 함께한 단체들의 반대주장 근거 상실, 박정극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 위원장의 표절 판정 조작, 동료교수 비난하는 한만수 교수회장의 자숙 등이다.

먼저 전임 교수회장은 “일면 스님의 이사장 직무를 방해했던 영담 스님이 가처분소송에서 패소하면서 스님과 더불어 반대주장을 해왔던 교수회 비대위, 총학생회, 총동창회 등도 근거를 상실했다”고 했다.

특히 전임 교수회장들은 표절 판정 조작과 모든 구성원들이 총장선임을 반대하지 않고 있음을 밝혔다. 교수회장은 “311명의 교수와 직원들 모임인 ‘새로운 동국을 위한 모임’에 의해 표절 판정은 조직적인 학내권력에 의한 조작 사건임이 드러났다”며 “총장후보자를 권력으로 억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징계 대상이 될 수 없는 논문 16편을 중징계해달라고 건의한 박정극 연구윤리위원장의 메모도 공개됐다”며 “표절 총장 반대를 주장했던 일부 구성원들은 박 위원장의 행동에 따라 움직인 셈이므로 잘못이 드러난 이상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임 회장들은 한만수 교수회장에 대해서는 자숙을 요구했다. 이들은 “동료교수의 권리를 도모해야할 교수회장이 학교 측의 논문표절 조작 사실에도 학교에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 여전히 동료교수를 비난한다. 중단해야한다”고 질책했다. 또 “동료교수를 넘어뜨려 크게 다치게 했다는 당사자와 목격자 증언에도 공식적인 사과조차 없는 일도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끝으로 전임 교수회장은 “일부 교수와 학생들은 외부 단체와 연합해 사태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그들이 주장하는 논문 표절 문제는 세간에 알려진 소문과 다르므로 일방적 후보 사퇴 강요라는 비이성적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범동국 수호위는 하루 전 학교측의 집회신고를 얻고 팔정도 불상 앞에서 동국발전을 염원하는 기도를 진행했다. 동국대 교수회 등과 시간이 겹쳐 잠깐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최호승 기자 time@beopbo.com

[1293호 / 2015년 5월 6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다음은 서울경기지역 12개 대학 교수회 성명 전문.
 

위법적 · 비도덕적 총장선임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 ‘외압·표절 총장’ 선임 시도에 대한 서울-경기지역 12개 대학 교수협의회(장)- 7개 시민단체 공동성명서

최근 동국대학교는 교수들이 릴레이단식농성에 들어가고, 학생들이 조계사까지 가두시위를 벌이고 위험천만한 고공(高空)농성에 돌입하는 등 총장 선임을 둘러싸고 다섯 달 째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다. 이 사태의 발단은 ‘스님총장이 되어야 한다’는 조계종단 수뇌부의 외압에 의해 다른 두 총장후보가 사퇴하면서 비롯되었다. 조계종단 수뇌부는 동국대에 대해 아무런 법적 권한이 없으므로 이는 대학의 자주성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며 위법행위이다. 

게다가 한 사람 남은 총장후보(보광스님)의 논문 표절이 대학의 공식기구에 의해 최종 확정되었음에도, 제289회 동국대 이사회에서는 징계의결을 거부한 채 총장선임을 강행하려 한 바 있다. 이 또한 “징계사유에 해당하는 자가 있을 때에는 (중략)교원징계위원회에 그 징계의결을 요구하여야 한다”는 사립학교법(제64조)의 강제규정조차 무시한 위법이다. 또한 곧 개최될 290회 이사회(5. 2 예정)에서는 먼저 총장선임을 해놓고 그 뒤에 징계위 회부를 논의한다는 기상천외한 회순의 이사회 안건을 재공고했다. 이같은 위법적 총장선임은 원천 무효라 할 것이며, 또한 학문공동체로서 대학의 존립기반을 허무는 폭거라 아니할 수 없다. 

지난 5개월 동안 동국대 교수협의회는 물론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교직원노조, 총동창회 등 모든 동국대 구성원들이 일관된 목소리로 ‘외압총장’ ‘표절총장’ 선임에 반대하면서 재선출에 착수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호텔이사회’에 이어 ‘1박2일 이사회’까지 서슴지 않으며 선임을 강행하려는 동국대학교 이사회의 행태를 우리는 강력히 항의한다. 총장의 선임권은 물론 이사회에 있지만, 대학의 공공성과 자주성을 규정한 사립학교법의 정신을 위배할 수는 없으며, 더욱이 절차의 합법성과 정당성을 짓밟을 수는 없다. 

이처럼 대학 구성원들의 총의를 이사회가 묵살하는 현상은 한국대학에서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최근 동국대학교 사태와 중앙대학교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드러난 이사장의 폭언사태 등에서 점차 심화되고 있음을 더욱 중시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 기회에 대학의 공공성과 자주성을 보장하는 법 정신에 충실하도록 대학의 이사회구조에 관한 법규를 일대 혁신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무엇보다도 교수와 학생, 직원 등 대학의 핵심적 구성원들이 이사회에 참여할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그 핵심이 될 것이다. 

우리는 동국대 교수협의회를 비롯한 모든 구성원들의 헌신적 노력을 전폭적으로 지지하면서, 대학의 공공성과 자주성 확보를 통한 대학사회의 건강성 회복을 위하여 가능한 모든 수단을 통해서 끝까지 연대하고 행동할 것임을 엄숙히 선언하면서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다음>

하나. 동국대 이사회는 총장선임 강행을 중지하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총장선출 규정을 마련하여 차기 총장의 재선출에 착수하라.

하나. 국회와 정부는 대학의 공공성과 자주성을 이사회구조에서 실질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사립학교법 등 관계법령을 즉각 개정하라.

하나. 사법당국은 동국대 총장선임에 초법적으로 개입한 조계종단 수뇌부에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하여 책임자를 엄벌하라.

2015년 4월 29일

서울대 민주화교수협의회/성신교수회(성신여대)/세종대학교 교수협의회/수원대학교 교수협의회/중앙대학교 교수협의회/덕성여대 교수협의회장 정진웅/동덕여대 교수협의회 회장 신혜섭/서울시립대학교 교수협의회 회장 김규식/성공회대학교 교수협의회 회장 진영종/성균관대학교 문과대학 교수협의회 의장 이희목/인하대학교 교수회 의장 김영/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협의회 회장 장붕익

<참여단위2> 교육/시민/사회단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교육청소년위원회/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바른불교재가연대/사립학교개혁 국민운동본부/사학을 바로세우려는 시민모임/전국교수노동조합/참여불교재가연대 

다음은 동국대 전임 교수회장 성명 전문.
 


민교협은 비판에 앞서 동국대 사안부터 정확히 파악하라

현재 민교협 혹은 동국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교수들이 동국대 교정에서 벌이는 모임은 동국대 총장선출을 둘러싼 학내정상화와 관련하여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행동이다.

새 이사장이 적법한 자격과 절차로 이사회를 통해 새로운 총장을 선출하려는 시점에서 일부 교수들이 학교 업무를 방해하며 분열을 조장하는 행동을 하고 있으니 안타깝기 그지없다. 더욱이 편향된 정보들을 기정사실화해 외부 세력을 학내사태에 깊이 끌어들이는 것이 동국대의 위상을 얼마나 무너뜨리는 일인지를 직시해야 한다. 민교협도 동국대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에 앞서 동국내 사안부터 정확히 파악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우리가 이들의 행동에 대해 우려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첫째, 일면 이사장스님의 정당한 직무를 방해해왔던 영담 전 이사장 직무대행스님이 가처분소송에서 패소함으로써 일면 이사장이 법적 지위를 인정받았다. 이로써 그동안 영담 스님과 더불어 반대주장을 해왔던 동창회 비상대책위원회,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총학생회 등도 주장의 근거를 상실했음이 증명되었다.

둘째, 표절에 대한 시비를 걸었던 문제마저 311명의 교수와 직원들의 모임인 ‘새로운 동국을 위한 모임’(새동모)에 의해 박정극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 위원장의 표절 판정 조작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이 사안은 논문 표절이 아니라 오히려 조직적인 학내권력에 의한 표절 조작 사건이며, 총장 후보자를 권력으로 억압한 사건임이 명백히 드러났다. ‘새동모’는 박정극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 위원장이 정련 전 이사장스님에게 징계 대상이 될 수 없는 보광 스님의 논문 16편을 중징계해달라고 건의한 2015년 2월 15일자 메모를 공개하였다. 표절 총장 반대 주장을 해왔던 일부 구성원들은 박정극 위원장의 이러한 행동에 따라 움직인 셈이므로 그의 잘못이 드러난 이상 자신들의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

셋째, 한만수 현 교수협의회 회장의 자숙을 요구한다. 동료교수의 권리를 도모해야할 교수회장이 학교 측의 조직적인 논문표적 조작이 사실로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대한 문제제기는 하지 않고 여전히 동료교수를 비난하는 일은 이제 중단돼야 한다. 또한 동료교수를 넘어뜨려 크게 다치게 했다는 당사자와 목격자들의 증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음도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전임 교수협의회 회장들은 ‘새동모’가 제시한 증거와 주장들이 객관적이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사태를 지켜볼 것이다. 동국대 총장 사태는 한 학기의 절반이 지나도록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일부 교수와 학생들은 외부 단체와 연합하여 사태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들이 주장하는 논문 표절 문제는 세간에 알려진 소문과 다르므로 일방적으로 총장 후보의 사퇴를 강요하는 비이성적 행위는 중단되어야 한다. 보다 이성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동국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일에 동국 구성원 모두의 힘을 결집하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2015년 4월 29일

동국대학교 교수(협의)회 전 회장

정재형, 허남결, 장영우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