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 사십팔대원(四十八大願)-중

기자명 이제열

모든 중생 성불이 나의 성불이라는 자비의 극치

▲ ‘아미타삼존도’. MOA미술관 소장.

아미타불의 48대원에는
대승불교의 골수가 담겨
48대원 모두 중요하지만
그 중 18대원 가장 중요

28.보수실지원(寶樹悉知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을 비롯하여 공덕이 적은 이들까지도 그 도량의 나무가 한없이 빛나고 그 높이가 사백 유순이나 되는 것을 알아보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9.획승변재원(獲勝辯才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이 스스로 경전을 읽고 외우며 남에게 설법을 할 수 있는 변재와 지혜를 얻지 못한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0.대변무변원(大辯無邊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이 지혜와 변재에 한량이 있다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1.국정보조원(國淨普照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불국토는 한량없이 청정하여 시방일체의 무량무수한 모든 부처님의 세계를 모두 낱낱이 비춰봄이 마치 맑은 거울로 얼굴을 비춰보는 것과 같지 않으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2.무량승향원(無量勝香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땅과 허공에 있는 궁전이나 누각·연못과 흐르는 물·꽃이나 나무 등 나라 안에 있는 모든 만물들은 헤아릴 수 없는 보배와 백천 가지의 향으로 이루어지며 그 향기가 시방세계에 두루 퍼져 이를 맡은 보살들은 모두 부처님의 행을 닦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3.몽광안락원(蒙光安樂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무량하고 불가사의한 모든 불국토의 중생들 몸에 저의 광명을 입어 그들의 몸에 비치기만 하여도 그들은 몸과 마음이 부드러워져 인간계와 천상계를 초월할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4.성취총지원(成就總持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무량하고 불가사의한 모든 불국토의 중생들이 제 이름을 듣고 보살의 무생법인(無生法忍)과 갖가지 모든 다라니(總持)를 얻을 수 없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5.영리여신원(永離女身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여인들이 제 이름을 듣고 환희심을 내어 믿고 좋아하며 여자의 몸으로 태어나는 것을 싫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목숨을 마친 후에 다시 여인의 몸을 받는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6.문명지과원(聞名至果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무량하고 불가사의한 모든 불국토의 보살들이 제 이름을 듣고 목숨이 다한 후에도 항상 청정하게 수행하고 범행을 닦아 성불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7.천인경례원(天人敬禮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시방세계의 무량하고 불가사의한 모든 불국토의 천인과 사람들이 제 이름을 듣고 오체투지하여 머리 숙여 예배하고 환희심을 내어 믿고 좋아하지 않는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8.수의수렴원(須衣隨念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사람들과 천인들이 의복을 얻고자 하면 생각하는 대로 바로 생길 것입니다, 그렇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9.재생심정원(纔生心淨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사람들과 천인들이 누리는 상쾌한 즐거움이 모든 번뇌를 여읜 비구들과 같지 않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0.수현불찰원(樹現佛刹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이 시방세계의 헤아릴 수 없는 청정한 불국토를 보고자 하면 원하는 대로 보배 나무에서 모두 비춰보게 할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1.무제근결원(無諸根缺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국토의 보살들이 저의 이름을 듣고 성불할 때까지 육근을 원만하게 구족하지 못한자(不具足者)가 있으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2.현증등지원(現證等持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국토의 보살들이 저의 이름을 들은 이는 모두 청정한 해탈삼매(解脫三昧)를 얻고 이를 잃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3.문생호귀원(聞生豪貴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국토의 모든 보살들이 저의 이름을 듣고도 수명이 다한 후에 존귀한 집안에 태어나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4.구족선근원(具足善根願).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국토의 모든 보살들이 저의 이름을 듣고 뛸 듯이 기뻐하여 보살행을 닦아 모든 공덕을 구족할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저는 차라리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5.공불견고원(供佛堅固願)으로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국토의 모든 보살들이 저의 이름을 듣고 모든 부처님을 두루 뵐 수 있는 삼매(普等三昧)를 얻을 것이며 이 삼매에 머물러 성불할 때까지 일체제불을 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6.욕문자문원(欲聞自聞願)으로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그 나라 보살들이 그가 원하는 뜻에 따라 법문을 듣고자 하면 저절로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7.보리무퇴원(菩提無退願)으로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국토의 모든 보살들이 저의 이름을 듣고도 불퇴전(不退轉)에 이르지 못하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48.현획인지원(現獲忍地願)으로 만약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다른 국토의 모든 보살들이 저의 이름을 듣고 바로 제일 음향인(音響忍), 제이 유순인(柔順忍), 제삼 무생법인(無生法忍)에 이르지 못하고 모든 불법에 대해 불퇴전에 이르지 못하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법장비구의 사십팔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런 원들 가운데에 특별히 살펴보아야할 원들이 있는데 그것은 11번째 결정정각원, 12번째 광명보조원, 13번째 수량무궁원, 17번째 제불칭찬원, 18번째 십념왕생원, 19번째 임종현전원, 20번째 회향개생원 등이다. 그리고 이 특별한 원들 사이에서도 대표적인 원이 있으니 18번째 십념왕생원이다.

이제열 법림법회 법사  yoomalee@hanmail.net

[1293호 / 2015년 5월 6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