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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편향 논란 인물 공천 안 된다

기자명 법보신문
  • 사설
  • 입력 2016.03.07 11:33
  • 댓글 0

‘4·13 총선’이 다가오고 있다. 여야를 불문하고 공천 문제로 매일 야단법석이다. 야당의 한 인사는 “일반 국민들의 상식에 벗어나는 후보들이 선거에 임해 국민들이 눈살 찌푸리는 일이 없도록 심사하라” 당부하고 있고, 여당 인사는 참신한 후보들을 등용시키겠다며 ‘개혁공천’을 선언하고 있다. 여야가 새겨들어야 할 과제가 하나 더 있다. 최근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이 제시한 ‘종교편향 논란 인사’들에 대한 공천배제 촉구 역시 심사숙고할 대상이다.

국회의원은 민의를 대변하는 대표자로서의 지위를 가진다. 자신을 국회의원으로 뽑아 준 지역구만의 대표가 아니라 전체 국민을 대표하는 것이다. 그러나 종자연이 제시한 종교편향 논란 인사들의 과거 발언을 종합해 보면, 그들의 행위는 국가와 국민을 위한 의정활동이라기보다 자신이 믿는 종교를 위한 의정활동이 아니었나하는 의구심마저 들게 한다.

황우여 의원은 지난 2011년 “모든 대법관이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이들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독교 신자만이 대법관이 되어야 한다는 나름의 소망이요 의지표현이라 볼 수 있다. 황 의원 바람대로 ‘전 대법관의 기독교인화’가 이뤄질 경우 기독교인이 아닌 국민들에게 어떤 이익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주대준 예비후보는 “대한민국이 이처럼 살 수 있는 것은 죽기를 각오하고 복음을 전한 성령 충만한 그리스도인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대한민국이 이처럼 살 수 있는 것’이란 의미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현재의 경제력과 국가 경쟁력을 갖춘 대한민국을 포함하고 있는 건 분명해 보인다. 그렇다면 지난 근현대 대한민국 정치경제는 기독교인이 일궜다는 것인데, 어디에 근거한 주장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김진표 예비후보는 “신정정치를 통해서만이 국민의 신뢰를 다시 얻게 된다”는 취지의 발언한 바 있다. 신정정치란 ‘국가의 통치 권력은 신에게서 나온다’는 정치형태를 이른다. 대한민국을 고대 이집트와 견주려는 생각 자체가 잘못됐다.

정치란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거나 통제하고 국가의 정책과 목적을 실현시키는 일’이라고 한다. 그 선두에 국회의원이 있다.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해야 할 국회의원이 자신이 믿고 있는 종교 중심의 ‘이해관계로만 조정’하려 한다는 건 의정활동의 본질에서 벗어나도 한참 벗어난 것이다.

여당과 야당 모두 이 문제를 애써 외면하거나 간과한 채 문제 후보들을 그대로 공천한다면 비판의 화살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1334호 / 2016년 3월 9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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