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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욱 제자 레와따 스님 초청 위빠사나 정진망갈라담마, 3월31일~4월9일 사마타위빠사나 집중수행
최호승 기자  |  time@beop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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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2.09  12:3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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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마타 위빠사나 명상집중수행 포스터.
세계적인 사마타 위빠사나 지도자 파욱 사야도의 제자인 우 레와따 스님이 한국에서 집중수행을 이끈다. 행복한 수행공동체를 지향하는 모임 망갈라담마는 3월31일~4월9일 9박10일 동안 용인 법륜사에서 ‘사마타 위빠사나 명상 집중수행’을 개최한다.

수행일과는 새벽 4시 예불을 시작으로 1시30분~2시간씩 하루 5번 좌선을 실시한다. 수행동참자들은 좌선시간을 엄격히 지켜야한다. 레와따 스님과 수행면담은 오후에 2번 이뤄진다.

망갈라담마 측 초청으로 방한하는 레와따 스님은 1999년 미얀마 파욱명상센터 파욱 사야도를 은사로 구족계를 수계했다. 파욱명상센터는 부처님 재세 당시의 가르침과 수행법을 고스란히 따르며, 계율을 바탕으로 한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을 지도하는 대표적인 수행센터다.

   
▲ 우 레와따 스님.
레와따 스님은 2005년 싱가포르 2008년 봉인사, 2011년 호두마을 등 파욱명상센터와 세계 각지에서 집중수행을 지도 중이다. 레와따 스님은 자신의 수행 체험에 기반한 세심한 지도와 경전을 바탕으로 한 쉬운 법문으로 유명하다. 이번 집중수행은 통역을 통해 진행된다.

망갈라담마 측은 “부처님 가르침을 통해 최상의 행복과 열반으로 나아갈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관심을 당부했다.

다음카페 ‘사마타와 위빠사나(cafe.daum.net/samathavipassana)’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mangaladhamma@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마감은 2월28일까지. 010-6576-2322

최호승 기자 time@beopbo.com

[1379호 / 2017년 2월 15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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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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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법 2017-02-12 07:04:13

    바른 삼매의 정의 : 사선정 - 대념처경, 디가니까야 22

    무엇이 바른 삼매(삼마 사마디)인가?

    ① 초선정(빠타마 자나)
    ② 이선정(두띠야 자나)
    ③ 삼선정(따띠야 자나
    ④ 사선정(짜툿타 자나)

    이 (네 선정을 일러) 바른 삼매(삼마 사마디)라 한다.신고 | 삭제

    • 정법 2017-02-12 06:47:44

      해탈을 성취하기 위한 수행 : 계정혜 삼학의 수행
      - 원함(아깐카) 경, 앙굿따라니까야 10.71

      만약 수행자가 번뇌가 다하고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심해탈)과 통찰지의 해탈(혜해탈)을 지금 여기에서
      스스로 수승한 지혜(신통지)로 알고 구족하여 머물길 원한다면,

      ① 계를 온전히 갖추고, (계)
      ② 안으로 마음의 사마타에 몰입하여 선정을 게을리 하지 않고, (정)
      ③ 위빳사나를 갖추어 한적한 곳에서 매진해야 한다. (혜)신고 | 삭제

      • 정법 2017-02-11 18:41:51

        계정혜 삼학의 관계
        - 공경하지 않음 경, 앙굿따라 니까야 5.22

        계를 온전히 갖추지 않고
        삼매(정)를 온전히 갖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삼매(정)를 온전히 갖추지 않고
        통찰지(혜)를 온전히 갖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신고 | 삭제

        • 2, 그리고.. 2017-02-11 11:52:25

          그를 지도한 파욱비구는 그들이 열거하는 수행방편으로 불교를 完成한 者이든가?!

          一切싸띠 行爲는 有取蘊이다. 헌데,
          有取蘊의 方便으로, 과연 無取蘊의 境地로 뒤바뀔수 있는가를 깊이 돌아보시고
          그들의 열변에 대해 無取蘊(열반)의 境地에 이르려는 修行者로써의 올바른 관찰이 있기를..

          그들도 검증하지 못한 방편이다.

          三昧(samadhi)란 열반(無取蘊의 경지)에 잠겨있는 상태를 말 하며,
          눈을 감고 들지 않는다.
          눈을 감은 三昧(?)는 열반의 삼매가 아니라,睡眠(수면) 상태임을 알아야 한다.

          무조건 따라하는 수행은 곤란하다.신고 | 삭제

          • 슬픈..노래 2017-02-11 11:08:26

            불교의 完成이란,
            Nirvana의 경지의 삼매를 통해 完得 하므로써 完成되는 것이다.
            그것을 이름하여 samyak sambodhi( 正覺)이라 이름 한다.
            Nirvana의 경지란 無取蘊이 完成된 境地이다.
            싸띠는 有取蘊이다. 현상을 察현상으로 知하는 有取蘊的 行爲이다.
            그들은 그 행을 지속적반복으로 행하므로 無취온(열반)의 경지에 도달할수 있다고,
            그들은 열변을 吐하고 있다.
            과연 가능한 일인가?!
            스스로가 造作하는 有取蘊의 現象이,
            반복한다고 어찌 無取蘊(열반)의 境地로 뒤바뀔수 있다는 것인가?!신고 |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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