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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국가의 인권유린

미얀마군의 로힝야족 학살
분노·차별·무자비 등 횡행
자타불이 불교정신 회복해야

미얀마는 상좌부불교의 중심지로 전 인구의 90%가 불자인 불교국가다. 이런 미얀마가 최근 로힝야족 인권탄압으로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해 10월9일 미얀마 서부 라카인 주 국경검문소 3곳에서 무장세력의 습격에 경찰관 9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에 미얀마군은 로힝야연대기구와 신생 이슬람 무장단체를 배후 세력으로 지목하고 라카인 주의 로힝야족 거주지에 대한 대대적인 군사작전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미얀마군이 민간인을 상대로 학살과 방화, 성폭력, 고문, 불법체포 등을 자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제적인 문제로 떠올랐다.

저명 정치인 및 활동가들을 비롯해 프란치스코 가톨릭 교황까지 비판 대열에 동참했다. 국내에서도 2월9일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와 신대승네트워크 등 27개 단체들이 로힝야족 탄압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미얀마는 130여개의 크고 작은 민족들로 구성된 나라다. 갈등과 대립, 그리고 화합을 반복하며 오랜 세월 다민족으로 살아온 미얀마이지만 로힝야족에 대해서는 유독 부정적이다. 현재 대다수 미얀마인들은 로힝야족을 방글라데시 출신의 불법 이민자를 뜻하는 ‘벵갈리’로 부른다. 자국민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도다. 이런 배경에는 미얀마를 식민통치했던 영국의 책임도 크다. 영국은 식민통치기에 국민의 70%를 차지하는 버마족과 다른 민족의 대립을 조장하는 분할통치정책을 실시했다. 로힝야족도 1930년대 영국이 벼농사를 활성화시킨다는 이유를 내세워 이슬람국가인 방글라데시에서 그들을 대거 유입시켰다.

1948년 영국이 물러가면서 로힝야족의 수난이 시작됐다. 특히 쿠데타로 정권을 장악한 군부는 로힝야족을 자국민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1970년대 말부터 탄압이 본격화됐고 1982년에는 로힝야족의 시민권까지 빼앗았다. 이런 가운데 2012년 로힝야족과 불교도 사이에 유혈 충돌이 발생해 200여명이 숨진 사건이 터지면서 갈등은 최악으로 치달았다. 군부는 국민 정서를 앞세워 2015년 총선에서 로힝야족의 투표권도 아예 박탈해버렸다.

지난해 4월1일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아웅산 수지가 주도하는 문민정부가 공식 출범했지만 이 문제에는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인권탄압이라는 거센 비난 여론 속에서도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불교는 오랜 세월 평화의 종교로 간주돼 왔다. 불교에선 어떤 명분으로도 전쟁과 폭력이 합리화될 수 없기 때문이다. 출가자의 실천규범인 율장에서는 무기를 지닌 이와 함께 가거나 그에게 법을 설하는 것조차 금지시키고 있다. 일각에서 이번 미얀마 사태를 불교계의 무슬림 탄압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그렇게 보기 어려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 이재형 국장
그렇더라도 미얀마 불교계가 비판을 피해가기는 어렵다. 미얀마는 위빠사나수행의 본산으로 10만이 넘는 스님이 있으며, 국민적인 단기출가 의식이 정착된 명실상부한 불교국가이다. 이런 나라에서조차 편견과 무자비가 횡행하는 것은 부처님의 가르침이 불교인들의 삶과 여전히 동떨어져있음을 방증한다. 세계적인 수행자인 미얀마 우조디카 사야도는 “자신의 정직만 제외하고 모든 것과 타협하라”고 했다. 이제라도 미얀마인들이 분노를 내려놓고 하심과 자타불이의 불교정신을 회복해야 한다. 그럴 때 이번 사태의 해결방안도 찾을 수 있다.

이재형 mitra@beopbo.com
 

[1379호 / 2017년 2월 15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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