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굳건한 한미동맹으로 안보불안부터 해결”

  • 교계
  • 입력 2017.04.30 16:16
  • 수정 2017.04.30 17:37
  • 댓글 0

2.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 대통령 선거가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대선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나?
이번 대선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따른 선거다. 탄핵을 바라보는 대부분의 국민들은 더 이상 이와 같은 불행한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대통령이 특정 측근들로 구성된 패권주의에 매몰되어 국정에 혼란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는 요구이다. 이를 위해서는 차기 정부에서 제왕적 대통령제를 개혁하고, 패권주의를 청산하라는 의미이다. 

▲ 박근혜 정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역대 모든 정부는 공과가 있기 마련이다. 박근혜 정부 역시 역대 모든 정부에서 하지 못했던 공무원 연금 개혁을 과감하게 단행했고,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강제 추징을 단행했다. 다만 일부 허접한 사람에게 국정 농단을 허용했고, 본인까지 구속되는 점이 매우 아쉽다.

한국은 ‘천하대란’ 상태
적통 우파 집권해야 안정
생활사범 등 대사면 추진

사찰규제해소 필요하지만
위원회 신설은 검토 필요
국립공원입장료 부활검토

모친이 독실한 불교신자
국민화합 법회 열면 참석
서민에 사랑받는 대통령


▲ 자신이 차기 정부를 이끌 적임자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 한국의 정세는 ‘천하대란’이다. 특히 안보대란이 매우 심각한데, 트럼프 정부는 대북 핵 정책에 있어 오바마 행정부의 전략적 인내가 실패한 정책이라 생각하고, 군사행동을 포함한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겠다고 공언했다.
이 상황에서 사드 배치 반대와 개성공단 재개를 주장하고 집권하면 북한을 먼저 방문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나, 사드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있으면서 보수 코스프레를 하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대북정책과 충돌이 예상된다. 즉 미국의 대북정책에 자칫 한국이 소외될 가능성이 높아 오히려 안보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적통 보수 우파인 홍준표가 대통령이 되어야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미국을 설득하고 한반도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우파를 지지하시는 국민들이 인식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 국정공백이 장기화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많다. 대통령이 되면 무엇부터 할 계획인가?
대통령 탄핵 이후 국정 대부분은 황교안 권한대행이 안정적으로 잘 이끌어가고 있다고 평가한다. 다만 권한대행이다 보니 외교안보 분야는 다소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단적으로 주미 대사가 여전히 공석인 상태이고, 미중 정상회담도 일본과는 사전 조율이 있었지만 우리 정부는 사후 결과만 통보 받는 실정이다. 지금과 같은 안보위기 상황에서 가장 먼저 외교채널을 정상화시키고, 안보 상황을 안정시키는 것이 시급하다.

▲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정에서 진보와 보수, 세대간 갈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불교계에서도 차기 정부에서는 국민대통합을 이룰 수 있는 대안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많다. 국민대통합을 위해 어떤 일을 할 것인가?
국민대통합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국민과의 소통과 제 정당과의 협치를 이뤄야 한다. 국민들의 민심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1000만원 이하 10년 경과된 가벼운 신용불량자에 대한 사면을 단행할 생각이고, 생활사범에 대해서도 대사면을 고려할 것이다. 이는 사면권의 남용이나 도덕적 해이를 조장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할 것이다. 정치권에서 진정한 협치가 이루어 질 때 국민들도 안심하고 화합할 수 있으니, 야당 인사를 내각에 다수 포진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국민들의 아픔과 상처를 어루만져 주기 위해서는 불교계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 주기 바란다. 국가와 민족의 대화합을 위한 법회가 열리면 반드시 참석하겠다.

▲ 불교와의 인연은?
우리 모친은 독실한 불교신자였다. 대학 입시나 고시공부 할 적마다 우리 모친은 아들을 위해 집 근처 있는 절에 가서 수없이 많은 불공을 드린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내가 여기까지 오게 된 것도 전적으로 우리 모친의 불공 덕분이라 생각한다. 정치권이나 경남도지사 시절에 불교계와 긴밀히 교류하기도 했고, 얼마 전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만나 나라의 미래와 불교계의 현안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 역대 스님들 가운데 존경하는 스님이 있다면 누구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법정 스님이다. 그 분께서 말씀하신 무소유의 정신을 늘 가슴에 간직하고 살아왔다. 내가 서민대통령을 표방한 것은 오로지 이 땅의 어려운 이웃과 서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려는 것이다.  

▲ 읽어본 불교경전이나 불교 책이 있다면 무엇인가? 그 가운데 좋아하는 구절이 있다면?
사실 불경이나 불법을 잘 알지 못하지만 ‘반야심경’ 가운데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는 구절은 가슴에 두고 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무와 유는 결국 하나인 공으로 돌아가니 진리는 곧 삼보에 귀의함으로써 완성된다는 의미로 알고 있다.

▲ 이번 대선을 앞두고 불교계에서는 여러 현안에 대한 해결을 요구하고 각 후보 진영에 정책 자료집을 제출했다. 그 가운데 우선적으로 전통사찰을 옥죄고 있는 중첩규제법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산하에 ‘전통사찰 중첩규제법령 해소를 위한 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수용할 용의가 있나?
전통사찰 관련 규제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가능한 불교계의 의견이 받아들여지도록 노력하겠다. 대통령 산하에 위원회 신설 등 기구설치 여부는 더 검토가 필요하며, 실질적으로 문제가 되는 규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다. 관심을 가지겠다.

▲ 이명박 정부는 ‘문화강국’ 박근혜 정부는 ‘문화융성’을 국정운영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했지만, 전통문화에 대한 낮은 이해로 이들 정부가 추진한 사업들은 상업적으로 전락하거나 부정부패의 온상지로 전락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전통문화보전과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은 무엇인가?
문화는 곧 정신이다. 구호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문화는 면면부절 이어져 내려온 그 얼과 정신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낡은 것과 오래된 것은 구분해야 한다. 전통문화 보전을 위해서는 관련법의 정비가 우선되어야 한다. 무엇을 지원하던 보존을 하던 법적 근거를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은 관심이다. 관심은 곧 애정과 이해에서부터 출발한다. 그 방식은 예산의 확보이다.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 불교문화재가 우리나라 문화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통사찰 등 불교문화유산의 종류와 범위도 상당히 넓게 분포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문화재 보존비용을 불교 특혜 및 종교예산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불교문화재 및 불교문화유산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입장은?
하나의 예를 들면, 불교문화재가 보존된 곳은 주로 사찰이고, 그러한 사찰들은 상당수 국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다. 국립공원의 입장료는 모두 폐지되어 있는데, 국립공원을 입장하는 일반인들의 경우 문화재 관람료 명목으로 일정액을 징수하는 것에 대해서 보통의 국민들이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부분의 공원 입구 매표소 안내판에는 문화재 관람료로 표기 되어 있어서 일반인들은 관람을 안 하는데 왜 관람료를 징수하는가 하는 의문을 제기한다. 차제에 관람료라는 문구 대신 보존료로 변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두 번째는 별도의 문화재 관람료를 받지 않는 대신 폐지된 국립공원 입장료를 부활하되, 입장료의 적정 비율을 문화재 보존비용으로 이전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일이다. 이와 함께 불교문화재 관리 및 지원예산을 편성하여 지속적이고 항구적인 보존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 불교계는 그동안 남북 민간교류를 주도해왔다.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남북불교교류는 사실상 정체됐다. 남북민간교류, 특히 불교계 차원의 남북교류 문제를 어떻게 보나?
우리 정부는 그 동안 민간 차원의 남북교류, 그것도 종교계의 교류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유연한 입장을 취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순수한 종교적 차원의 남북교류를 북한에 의해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경계해온 것도 사실이다. 불교계에서 남북교류를 요청한다면 통일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충분히 검토 후, 가급적 불교계의 의견을 따르도록 하겠다.

▲ 불교계는 수년 전부터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로, 성에 대한 관점이 다르다는 이유로 발생하는 차별이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요인이 된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했다. 그러나 특정종교계의 반대로 번번이 좌절됐다.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또 우리사회에서 만연돼 있는 차별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계획인가?
기본적으로 그 어떠한 이유로도 사회구성원이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 소신이다. 그러나 차별금지법에서 대상이 되는 분들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에 다양한 입장과 견해가 있다. 종교적인 이유도 있고, 개인의 가치관이나 신체적인 이유도 있다. 차별을 금지하자는 정신은 동의하지만 여전히 사회적 합의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더 진전된 논의를 거쳐야 한다.

▲ 대통령 퇴임 이후 국민들로부터 어떤 대통령으로 평가 받고 싶나?
진심으로 서민을 위한 대통령이었다는 평가를 듣고 싶다. 슬로건도 서민대통령인만큼 서민들에게 사랑받는 대통령이기를 원한다.

▲ 불교계와 불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지금 나라가 어지럽다. 가히 천하대란이라 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불자들이 분연히 떨치고 일어나 국난극복에 앞장섰듯이, 지금의 혼란 시기에 불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그렇기에 많은 기대를 한다. 특히 안보대란이 위중한데 무엇보다도 확고하게 안보를 지킬 지도자를 선택하여 주기를 기대한다. 불자님들께 부처님의 가피가 함께하기를 기원한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송지희 기자 jh35@beopbo.com
 

[1390호 / 2017년 5월 3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