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의 나라 만드는 게 비전”

  • 교계
  • 입력 2017.04.30 16:20
  • 수정 2017.04.30 17:38
  • 댓글 0

5. 정의당 심상정 후보

 

▲ 대통령 선거가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대선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나?
지난겨울부터 무려 1700만명에 달하는 촛불시민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그 많은 촛불이 단지 대통령 파면 하나를 위해 그렇게 줄기차게 불을 밝힌 것은 아니라고 본다. 촛불은 대한민국이 박근혜, 최순실, 이재용, 김기춘의 나라가 아니라 정직하게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의 나라라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 뜨겁게 타올랐다. 또한 촛불은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연대로 타올랐으며, 촛불은 세월호 희생자, 삼성전자 백혈병 희생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고 백남기 농민 그리고 구의역 김군까지 쓰러진 사람들을 기억하며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타올랐다. 이번 대선은 촛불시민의 염원을 완수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

▲ 박근혜 정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을 배신한 정부였다. 국민이 위임한 주권을 특정개인과 재벌대기업에 갖다 바친 정부다. 촛불시민들이 그 무도한 정부에 마침표를 찍은 건 당연한 수순이었다고 본다.

촛불시민의 염원에 따라
60년 기득권 정치 ‘개혁’
사회불평등 해소에 매진

사찰 중첩규제 적극 개선
차별금지법 제정 공약실현
한반도평화 위해 교류추진

전통문화 통합관리 필요
매년 보광사에 연등공양
‘화엄경’ 평등사상 심취


▲ 자신이 차기정부를 이끌어 갈 대통령으로서 적임자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번 대선의 의미는 첫째도 개혁, 둘째도 개혁이다. 이제 60년 기득권 정치를 단호히 혁파해야 한다. 심상정은 잘할 수 있다. 아니, 그동안 기득권세력에 맞서 당당하게 싸워온 심상정만이 똑바로 할 수 있다.

▲ 국정공백이 장기화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많다. 대통령이 되면 무엇부터 할 계획인가?
불평등 해소가 심상정의 궁극적 비전이다. 우리는 스스로 세계 10위의 경제대국임을 자처하는데, 실제 우리의 삶은 몇 등이나 됐나? 우리 국민들은 10위 경제대국에 걸맞은 삶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불평등을 해소하려면 바닥을 끌어올려야 한다. 불가피한 이유를 제외한다면, 비정규직을 절대 쓰지 않는 사회를 만들 것이다. 그리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실현하고,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인상해 국민월급 300만원 시대를 열겠다. 바닥을 높이는 동시에 천장은 낮출 것이다. ‘살찐 고양이법’으로 공공부문의 최고임금은 최저임금의 10배, 민간기업은 그 30배를 넘지 않도록 제한할 것이다. SK 최태원 회장은 2014년 구속 중에도 연봉 300억원을 받았다. 회사 돈을 빼돌린 죄로 감방에 있는 사람이 기업회장이라는 이유로 300억원을 받아간 것이다. 반면에 월급 200만원도 못 받는 노동자가 1100만명에 달한다. 이처럼 빈부격차가 극심한 상황에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정에서 진보와 보수, 세대간 갈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불교계에서도 차기 정부에서는 국민대통합을 이룰 수 있는 대안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많다. 국민대통합을 위해 어떤 일을 할 것인가?
다양한 갈등이 표출되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연스러운 일이다. 특히 선거는 다양한 갈등을 드러내고, 또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 정권에서 이런 민주주의의 원칙이 많이 파괴됐고, 그 결과 갈등이 극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차기 정부는 어떤 사람이 당선되든 연합정치를 할 수밖에 없다. 현실적으로 여소야대가 기본적 환경이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에서 심상정과 정의당은 민주주의 회복과 사회경제적 민주화라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는데, 그 개혁 과제에 합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공동정부를 구성할 것이다. 비록 몇몇 쟁점에서 이견이 있다 해도 민주질서의 회복, 노동개혁과 재벌개혁, 복지 확대 등 큰 틀에 동의한다면 얼마든지 열어 놓고 협상할 것이다.

▲ 불교와의 인연은?
파주에 있는 보광사에 어머님이 오래 다니셨다. 어머님 모시고 몇 번 다니다 보니, 익숙해져서 마음이 복잡할 때 종종 찾곤 했다. 지금도 부처님오신날에는 빠지지 않고 어머님과 보광사에 연등을 달러 간다.

▲ 역대 스님들 가운데 존경하는 스님이 있다면 누구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에서 우러름 받는 종교인의 자취는 그 자체로 많은 감동을 주지만, 성철 스님의 가르침은 특히 정치인으로서 초심을 잃지 않게 제 자신을 다잡아준다는 점에서 가장 존경하는 스님이다.

▲ 읽어본 불교경전이나 불교 책이 있다면 무엇인가? 그 가운데 좋아하는 구절이 있다면?
불교경전 가운데는 ‘화엄경’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화엄경’에 “일체중생은 누구에게나 부처가 될 성품을 갖추고 있다”는 구절이 있는데, 평등사상을 강조한 대목으로 읽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구절이다.

▲ 이번 대선을 앞두고 불교계에서는 여러 현안에 대한 해결을 요구하고 각 후보 진영에 정책자료집을 제출했다. 그 가운데 우선적으로 전통사찰을 옥죄는 중첩규제법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산하에 ‘전통사찰 중첩규제법령 해소를 위한 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수용할 용의가 있나?
현재 전통사찰이 자연공원법, 도시공원법, 문화재보호법 등 10여개가 넘는 법령의 제약을 받고 있어 화장실 하나를 짓는 것도 쉽지 않다는 문제를 알고 있다. 불합리한 중첩규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개선조치를 취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이명박 정부는 ‘문화강국’ 박근혜 정부는 ‘문화융성’을 국정운영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했지만, 전통문화에 대한 낮은 이해로 이들 정부가 추진한 사업은 상업적으로 전락하거나 부정부패의 온상지로 전락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전통문화 보전과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대안은 무엇인가?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통합적 관리 방안이 필요하다. 또 이를 위한 정부기구의 통합 역시 충분히 검토해볼 수 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우리문화를 지키고자 하는 분들의 의견을 모아,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

▲ 불교문화재가 우리나라 문화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통사찰 등 불교문화유산의 종류와 범위도 상당히 넓게 분포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문화재 보존비용을 불교 특혜 및 종교예산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불교문화재 및 불교문화유산 관리 및 지원에 관한 입장은?
불교계에서 문화재 보존을 위해 힘쓰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를 위한 정부예산 투입은 당연한 조치다. 다만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투명성을 높이는 등의 추가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 불교계는 그동안 남북 민간교류를 주도해왔다.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남북불교교류는 사실상 정체됐다. 남북민간교류, 특히 불교계 차원의 남북교류 문제를 어떻게 보나?
그동안 ‘심상정의 적극적 평화독트린’을 발표한 바 있고, 당시 밝힌 2대 원칙 가운데 하나가 바로 국가와 우리나라 국민의 생존을 위해서는 어느 나라와도 협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그 맥락에서 불교계 차원의 남북교류도 적극 지지한다. 대통령이 되면 정체된 남북불교교류를 활성화시켜 한반도 평화체제를 달성하는 데 밑거름이 되도록 할 것이다.

▲ 불교계는 수년 전부터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로, 성에 대한 관점이 다르다는 이유로 발생하는 차별이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요인이 된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했다. 그러나 특정종교계의 반대로 번번이 좌절됐다.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또 우리사회에서 만연돼 있는 차별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계획인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유력후보들 가운데 차별금지법 제정에 찬성하는 후보는 심상정밖에 없다. 다양성이 존중 받는 사회가 한발 더 나아간 사회다. 이를 위해 차별금지법 제정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불교계에서 많이 도와주고 격려해주기 바란다.

▲ 대통령 퇴임 이후 국민들로부터 어떤 대통령으로 평가 받고 싶나?
민주화 이후 우리는 6명의 대통령을 뽑았고, 2번의 정권교체를 이뤘다. 그런 과정에서 남북관계와 민주주의의 진전도 경험했다. 그러나 민주정부도 먹고사는 문제는 늘 기득권 편이었다. 대한민국은 한마디로 재벌공화국이었다. 60년 기득권체제를 바꾼 첫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다.

▲ 불교계와 불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얼마전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은 “다종교·다문화 사회에서 종교나 문화 등을 이유로 한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면 큰 다툼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말씀하셨다. 적극 동감하는 이야기다. 저 역시 어떠한 이유로도 사람을 차별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빈부격차도, 종교적 차이도 차별의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된다.  심상정이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송지희 기자 jh35@beopbo.com
 

[1390호 / 2017년 5월 3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