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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평화와 공존·상생·합심의 통일종책

지난 7월20일 정책환경 변화대비 통일종책 연구보고회가 진행되었다. 탄핵과 조기 대선 등 변화된 정세에서 불교계의 통일사업 방향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2016년 북한의 핵실험과 개성공단 폐쇄 등 남북관계 악화로 금강산 신계사 남북공동법회까지 중단된 상황에서, 남북 화해와 협력을 공약화한 문재인 정부의 출범은 남북 불교교류의 재개에 대한 기대를 향상시켰다. 이에 따라 통일종책 연구에서는 종교계와 정부 간의 통일대협약 추진을 통해 정부가 승인권을 지니는 창구단일화 논리를 벗어나, 남북 불교교류 등 민간이 자율적으로 진행하는 사회문화교류를 제도화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를 통해 어떠한 정세의 변화에서도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남북 불교교류를 전개하여, 공존·상생·합심의 통일정토 실현을 촉진하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보고회에 참여한 서재영 불광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통일운동은 북한과 교류를 잘하고, 인도적 물자를 지원한다고 되는 것이 아님을 경험”했다고 지적하였다. 즉 한반도 분단은 남과 북의 관계를 넘어서 한반도를 둘러싼 강대국들의 이해관계도 맞물려 있기 때문에, 설사 남과 북의 대화와 소통이 진행되어도 제한적이며, 지속가능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죽비소리와 같은 비판이었다. 

최근 북한은 6월15일 즈음한 민간단체 방북에 대해 통일부의 허가에도 불구하고 거부하였다. 또한 7월 문재인 정부가 제안한, 적대적 행위를 중지하자는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에도 침묵하고 있다. 솔직히 이러한 상황에서 ICBM 시험발사 등을 진행하는 북한에 대해 답답함을 지니게 되고, 평화와 통일에 대한 기대는 낮아지게 된다.  

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냉정하게 역지사지로 사고해야 한다. 공존·상생·합심을 지향하는 통일종책의 입장이 진정 필요하다.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할 때 공존이 가능하며, 서로 다름에도 협력과 상생이 실현되는 가운데, 깨달음으로 하나 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3차 세계대전을 낳을 수 있었던 ‘쿠바 미사일위기’라는 사건을 해결한 방법이 되었다. 1962년 쿠바 배치를 위해 소련의 탄도미사일을 실은 선박이 대서양을 항해할 때, 미국 군부는 ‘쿠바 공격’만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때 문제를 해결한 것은 “왜 쿠바가 탄도미사일을 배치하려고 하는가?” “왜 소련은 이를 지원하는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었다.

이러한 질문에 케네디 대통령은 쿠바에게는 안전을 보장하고, 소련에게는 터키에 배치한 미국의 핵미사일을 철수시켜서, 탄도미사일을 실은 선박이 소련으로 돌아가게 하였다. 

우리는 교류의 활성화를 생각하는 동시에, 평화의 제도화를 고민해야 한다. 적지 않은 남북 교류가 진행되었음에도 남북 관계가 악화된 것은 교류가 여전히 부족한 측면도 있지만, 평화가 제도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 남과 북의 교류는 위험한 군사적 긴장관계 속에서 진행되었다. 살얼음판을 많이 걷는다고, 안전해지지 않는다. 살얼음판을 걷는 모험을 즐기기보다, 다리를 놓아 위험을 제거하면서 걸어야 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에게 남북 교류를 활성화하는 다리는 평화의 제도화이다. 평화의 제도화는 남과 북, 그리고 미국, 중국 등 주변국이 함께 하는 평화협정이다. 이것이 또한 한반도의 비핵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안전을 보장하면서 무기를 내려놓게 해야 한다.      

종교계의 남북교류를 자율적으로 보장하는 통일대협약과 평화협정은 서로 배치되는 주장이 아니다. 함께 진행되어야 할 서로의 전제이다. 교류를 통해 평화를 실현하고, 평화를 통해 교류를 보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새롭게 수립되어야 할 공존·상생·합심의 통일종책에는 불교계가 앞장서는 종교계와 정부 간의 통일대협약 추진만이 아니라, 불교계와 종교계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운동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창희 동국대 북한학연구소 연구교수 changhi69@hanmail.net
 

[1402호 / 2017년 8월 2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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