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닷컴과 국정원 부적절한 관계가 적폐”

  • 교계
  • 입력 2017.08.14 11:16
  • 수정 2017.08.14 11:18
  • 댓글 4

조계사·봉은사 신도회 성명서 비판…단호한 대응 천명

“우리는 정법수호 차원에서 불교닷컴이 국정원의 ‘프락치 언론’임을 만천하에 분명히 하겠다.”

일부 인터넷매체와 수좌들, 중징계 처분을 받은 스님들 그리고 재가자들의 적폐청산 운운에 서울 조계사와 봉은사 신도들이 “적폐는 불교닷컴과 국정원의 관계”라고 비판하며 대응을 천명했다.

양 사찰 신도들은 8월11일 성명에서 “해종언론으로 규정된 불교닷컴은 국정원 직원과 밀착해 정보를 거래했다는 의혹이 수년 전부터 제기됐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교닷컴은 현재까지 한 차례도 제대로 된 해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언론탄압’이라며 발뺌한다”고 지적했다.

신도들은 불교닷컴과 국정원 관계를 의심하는 정황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이들은 “국정원 직원이 불교닷컴 기자와 수시로 만난 것은 물론 국정원 직원이 불교닷컴 사무실에 상주하다시피 드나들며 식사와 휴식을 취했으며, 상당수 불교계 정보와 주요 인사들 동향이 국정원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신도들은 민간인 불법사찰과 정치개입 의혹 등 제보를 접수한다는 ‘국정원 적폐청산 TF’ 소식에 “불교닷컴을 통해 불교계 사찰을 진행했다는 증언과 의혹을 밝히라”고 국정원에 요구했다. 특히 “불교닷컴은 국정원과 이러한 부적절한 관계를 스스로 그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도들은 “그렇지 않을 경우 불교닷컴 스스로 국정원의 ‘프락치 언론’이라는 것을 자인하고 국가권력이 불교계를 예속화시키는 도구로 사용됐음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도들은 국정원과 불교닷컴의 관계를 예로 “부적절한 과거와의 단절이야 말로 적폐를 해소하는 것”이라며 불교닷컴의 참회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종단 선거철에 언론탄압 운운하며 불교계 내외 해종세력과 손잡고 종단에 오명을 씌우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모두 참된 불자가 아니며 불교계 시민단체라 할 수도 없다. 일부 문제를 전체로 침소봉대하며 선악 논리로 모든 현상을 재단한다”는 게 신도들 주장이다.

끝으로 조계사와 봉은사 신도회는 “불교닷컴이 진실을 밝히지 않고 참회를 거부하며 해종행위를 계속한다면 단호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호승 기자 time@beopbo.com

[1404호 / 2017년 8월 23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다음은 성명서 전문.

 

                                        국정원과 불교닷컴은 진실을 밝히고 참회하라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TF가 과거 국정원의 민간인 불법 사찰과 정치 개입 의혹 등과 관련한 제보를 접수한다고 지난 8월7일 국정원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이에 앞서 서훈 신임 국정원장은 지난 6월1일 취임식 후 국내정보 담당관 제도 폐지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국정원장의 지시로 국정원 내 부처·기관·단체·언론 출입 담당관은 이날부로 모두 전면 폐지됐다”고 밝혔다. 이 조치는 국정원의 정치개입 단절과 개혁 실현을 위한 획기적이고 단호한 조치로 평가받았다. 동시에 국정원이 그동안 국민으로부터 의혹을 받았던 국내정보 담당관을 두고, 정부 부처는 물론 각 사회단체와 언론기관에서 각종 정보를 불법적으로 수집했음도 확인됐다.

이러한 조치에 대해 조계종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국가 정보기관을 정치와 분리시키는 새 정부의 실천적 조치로 평가”했다. 아울러 그동안 우리 종단은 민간과 종교계에 대한 불법사찰 및 정치공작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특히, 1980년 신군부의 폭압적인 10·27법난, 2008년 종단 소임자에 대한 계좌추적, 2012년 종단 고위직 스님을 대상으로 한 불법사찰 등 아픔을 겪어 왔습니다. 또한 정보기관이 지속적으로 교계 일부 세력 및 인터넷 매체와 정보거래를 해 왔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음에도 이에 대한 진상규명 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고 그동안 국정원 불법적인 정보 수집을 통해 사찰하고 불교 내부의 자주성을 훼손한 것에 대해 시정을 촉구했다.

나아가 “국가정보원은 이번 국내정보 담당관 제도 폐지를 계기로 과거 정부에서 자행한 불법사찰 및 정치공작의 진상을 규명하여 우리 종단에 향후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을 약속해 주시기 바랍니다”고 진상규명을 요구한 바 있다.

현재 종단은 국정원 민간사찰에 협조한 개인과 단체, 언론을 해종세력과 해종언론으로 규정하여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특히 이들 중에서 불교닷컴은 국정원 직원과 밀착하여 생활하며 정보를 거래했다는 의혹이 수년 전부터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불교닷컴은 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제대로 된 해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언론탄압’이라며 발뺌하고 있다. 국정원 직원이 불교닷컴 기자와 수시로 만난 것은 물론 국정원 직원이 불교닷컴 사무실에 상주하다시피 드나들며 식사와 휴식을 취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당수의 불교계 정보와 주요 인사들의 동향이 국정원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이제 불교닷컴을 통해 불교계에 대한 사찰을 진행했다는 중대한 증언과 의혹에 대해 진상을 밝혀야 할 것이다. 아울러 불교닷컴은 국정원과의 이러한 부적절한 관계에 대해서 스스로 그 사실을 밝혀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불교닷컴은 스스로 국정원의 ‘프락치 언론’이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며, 국가권력이 불교계를 예속화시키는 도구로 사용되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적절한 과거와의 단절이야 말로 적폐를 해소하는 것이다. 불교닷컴은 과거의 적폐들을 일소하고 국정원 ‘프락치 언론’의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진실을 밝히고 불자들 앞에 참회해야 한다. 그러나 불교닷컴은 지금도 그릇된 행위를 멈추지 않고 있다.

종단 선거철을 맞아 언론탄압을 운운하며 불교계 내외의 해종세력과 손잡고 종단에 오명을 씌우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이들은 모두 참된 불자가 아니며 불교계 시민단체라 할 수도 없다. 일부의 문제를 전체의 문제로 침소봉대하며 서구종교의 가치관인 선악 논리로 모든 현상을 재단하고 있다.

불교닷컴이 진실을 밝히지 않고 참회를 거부하며 해종행위를 계속한다면 우리는 정법수호의 차원에서 불교닷컴이 국정원의 ‘프락치 언론’임을 만천하에 분명히 하고 이에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


불기2561(2017)년 8월11일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사·봉은사 신도회 일동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