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곡 내용 유포는 종단 명예 훼손…묵과 않겠다”

  • 교계
  • 입력 2017.08.31 20:29
  • 수정 2017.09.01 09:48
  • 댓글 4

조계종 종책모임 화엄회, 8월31일 단호한 입장 표명

“종단의 존엄을 훼손하고 자정 노력마저 부정하는 현실을 더 이상 두고 보지 않겠다.”

조계종 35대 총무원장 선출이 40여일 남은 가운데 중앙종회 종책모임 화엄회가 “교권을 위협하는 세력에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천명했다.

화엄회는 8월31일 발표한 성명에서 적폐청산을 주장하는 단체를 향해 “종단 위기를 조장하고 목사, 신부, 정치인, 이교도 등을 포함한 외부세력까지 동원해 한국불교 위상을 훼손한다”며 참담함을 토로했다. 성명에 따르면 허물의 크고 작음을 떠나 공업적 자세로 참회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에도 명진 스님을 중심으로 일부 수좌스님, 타종교인, 정치인, 사회단체 일부 종사자들이 극단적 언행을 일삼고 있어서다.

화엄회는 “종단 허물을 들추고 비방, 폭로 등 극단적 행동으로 종단을 청산 대상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특히 종정예하와 행정수반 등 종단을 향해 비상식적 극언을 퍼붓는 등 종단 위상을 실추시켰다”고 비판했다.

특히 “종법이 정한 징계 절차를 철저히 외면해 제적을 당하고도 ‘징계철회’를 외치며 단식에 돌입한 명진 스님 행위는 이율배반적 행태”라고 지적했다. 화엄회는 “어떤 국민도 법위에 존재할 수 없다”며 “봉은사 주지, 종회의원 등 종단 주요 소임을 거친 중진이라면 더더욱 종법 절차를 엄숙히 이행하고 결과는 자숙과 참회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명진 스님의 참회를 요구했다.

화엄회는 일부 수좌스님들과 단체들이 추진 중이 승려대회와 범불교대회를 강력히 반대했다. “명분 없는 승려대회는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라고 강조한 화엄회는 “대중공의에 입각해 화합 승가 구현을 노력해온 수좌스님들과 포교와 전법을 위해 노력한 대다수 불교단체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외부세력이라고 지칭한 타종교인과 정치인, 일부 사회단체 종사자에게는 엄중한 경고를 전했다. 화엄회는 “이웃종교 상황과 사건의 과정과 해결 노력 등은 제대로 살피지 않은 채 일방의 주장으로 타종교를 비방한다”며 “이는 사회에 어렵게 쌓아올린 종교화합과 화해의 초석을 무너뜨리는 대단히 위험한 행위”라고 밝혔다. “일부 정치인의 행위는 선동”이라며 정교분리 헌법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했다며 책임을 따져 물었다. 사회단체에게는 부분별한 행위를 멈추고 본연의 임무로 돌아갈 것을 요청했다.

명진 스님의 봉은사 주지 퇴임연도를 틀리게 보도하는 등 오보 논란을 불러일으킨 지난 8월30일 JTBC 뉴스보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화엄회는 “사실과 달라 시청자와 국민을 혼란스럽게 한다”고 했다. 이어 “명진 스님에 대한 국정원 사찰의 진상조사는 철저하게 규명돼야 하지만 종단과 국정원 협력 아래 진행됐다는 보도는 왜곡보도다.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화엄회는 총무원장 선거를 앞두고 일어난 일련의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교권을 위협하는 외부세력에 단호하게 대처하고, 왜곡된 내용 유포로 종단 명예가 훼손되는 것을 묵과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최호승 기자 time@beopbo.com

[1406호 / 2017년 9월 6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다음은 성명 전문.

“교권을 위협하는 세력에 단호히 대처하겠습니다”

우리는 종단의 대의기구이자 입법기관인 중앙종회의 종회의원으로서 제35대 총무원장 선거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상황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종단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의 입장을 밝힙니다.

지난 4년의 종단 운영을 냉정한 시각으로 평가하고 새로운 백년대계의 초석을 준비해야 할 지금 시점에 과도하게 종단의 위기를 조장하고 심지어 목사, 신부, 정치인, 이교도 등을 포함한 외부세력까지 동원해서 한국불교의 위상을 훼손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종단 일각에서 발생하는 허물에 대해 크고 작음을 떠나 공업적 자세로 참회하고 극복하고자 정진하고 있습니다. 1700여년의 유구한 역사 속에 한국불교가 지탱하고 있는 이유 역시 이러한 자자와 포살에 근거한 자정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징계자 명진스님을 중심으로 불교와 무관한 사회단체 종사자까지 가세하여 종단 허물을 들추고 비방, 폭로 등 극단적인 행동을 통해 종단을 청산 대상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신성한 종정예하와 행정수반인 총무원장스님 등 종단을 향해 비상식적인 극언을 퍼붓는 등 종단 위상을 실추시키고, 종법이 정한 징계 절차를 철저히 외면하여 제적을 당하고도 ‘징계철회’를 외치며 단식에 돌입한 명진스님의 행위는 이율배반적 행태입니다.

어떤 국민도 법위에 존재할 수 없듯이 종도라면 종법이 정한 절차를 엄숙히 이행하고 그 결과에 대해 자숙과 참회로써 받아들여야 합니다. 봉은사 주지, 중앙종회의원 등 종단의 주요 소임을 거친 중진승려라면 더더욱 이와 같은 사실을 직시하고 종도와 종법의 준엄한 꾸짖음에 엎드려 참회할 것을 당부하는 바입니다.

일부 수좌스님들과 불교단체들이 주진하고 있는 승려대회와 범불교대회에 대해서도 우리는 단호히 반대합니다. 명분없는 승려대회는 종단의 혼란만 가중시킬 뿐입니다. 그동안 대중공의에 입각하여 화합 승가 구현을 노력해온 수좌스님들과 포교와 전법구현을 위해 노력해온 대다수 불교단체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타종교인과 정치인, 일부 사회단체 종사자께도 엄중히 경고하고자 합니다. 이웃 종교의 상황과 사건에 대한 과정과 해결 노력 등을 제대로 살피지도 않은 채 일방의 주장에 근거하여 타종교를 비방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어렵게 쌓아올린 종교 화합과 화해의 초석을 무너뜨리는 대단히 위험한 행위입니다. 또한 헌법이 명시한 정교분리의 정신을 준수하지 않고 인기에 영합해서 정치적 선동행위에 나서는 정치인의 행태 역시 부적절함을 넘어서 헌법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인 바 이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회단체 역시 그들이 주장하는 사건에 대해 종단에서 수차례 이해와 해명의 과정을 거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단을 화택(火宅)의 장으로 전락시키려는 그야말로 무분별한 행위를 하루속히 중단하고 본연의 임무로 돌아갈 것을 요청합니다.

또한 우리 종단은 과거 국정원의 민간 사찰에 대해 깊은 우려와 철저한 진상요구를 촉구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에 협조한 개인과 단체, 언론을 해종세력과 해종언론으로 규정해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국정원이 스스로 적폐청산 TF팀을 구성해 불교계를 비롯한 종교계, 시민, 언론 등에 실시한 민간인 사찰의 진상을 밝힐 것을 천명한 것은 매우 의미 깊은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8월30일 JTBC의 뉴스보도는 사실과 달라 시청자와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명진스님에 대한 국정원의 사찰에 대한 진상조사는 철저하게 규명되어야 하지만, 마치 그것이 우리 종단과 국정원의 협력 하에 진행됐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른 왜곡보도이기에 반드시 바로 잡아야합니다.

중앙종회의원으로서 우리는 부처님의 정법에 따라 종단의 위상과 존엄을 훼손하고 자정노력마저 부정하는 오늘의 현실을 더 이상 두고 보지 않을 것입니다. 구종의 마음으로 교권을 위협하는 외부세력에 단호한 자세로 대처할 것이며, 사실과 다른 왜곡된 내용의 유포로 종단의 명예가 훼손되는 것을 묵과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불기 2561(2017)년 8월 31일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종책모임 화엄회 일동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