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불수행의 이점

2004-07-05     법보신문
마음 청정히 하고
무한한 공덕 쌓는 일

삶이 즐거워지는
생활인의 수행법


깨달음과 마음을 다스리는 수행법은 참으로 많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사불수행은 불보살의 모습이라는 구체적인 형상을 조성해 내는 과정에서 수행이 익어가도록 하는 특징이 있다. 단순히 나의 목숨을 살려준 고마운 수행법이라서가 아니라, 사불 수행이 주는 다섯 가지 이점이 있기에 마지막으로 이를 전달해 주고자 한다.

사불 수행이 주는 첫 번째 장점은 깊은 명상과정에서 오는 청정한 마음으로의 회귀다.
부처님의 형상을 그려내기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사불선은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망상과 분심이 부처님의 형상으로 일시에 정화하는 효과가 있다. 부처님의 상호를 앞에 두고 마음을 깊이 집중하면 각자의 마음속에 어떠한 혼탁함도 정화돼 마음은 저절로 가라앉고, 정신은 맑고 가벼워진다.

두 번째 이점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한 기도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우리의 대승불교는 타인을 이롭게 하는 것이 곧 내가 이롭다는 이타의 종교다. 사불 수행의 과정에서 부처님의 밝은 광명이 자신의 몸을 통해 표현되므로 고도의 집중력과 명쾌한 판단력이 살아난다. 따라서 내가 원하는 모든 이들을 부처님의 형상을 통해 표현할 수 있으므로 다른 이를 위한 기도가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세 번째로는 공덕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전생과 인연의 법칙을 강조하신 부처님의 뜻은 선업과 악업의 과보에 따라 좋은 인연으로 행복해지기도 하고, 악업의 인연으로 불행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인연은 공덕이라는 행위를 통해 만들어진다. 대승경전인 『법화경』, 『현겁경』, 『공덕경』 등에는 사불의 공덕이 어떠한 것보다 수승하다고 강조한다. 사불의 공덕이 큰 것은 부처님의 형상을 그리는 과정에서 마음에 부처를 심으니 결코 삿된 행동이나 계율을 어기지 않는 마음이 저절로 생기기 때문이다.

넷째는 불보살님들의 원력을 그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불교의 교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석가모니 부처님을 중심으로 관음보살, 대세지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 등 중생을 구제하는 수없이 많은 원력들과 만나게 된다. 사불 수행은 이러한 불보살님의 원력과 일대 일로 만나는 기회이고,불보살들을 향해 발원을 세우는 기회이기도 하다.
마지막 다섯째는 즐겁고 행복한 수행법이라는 점이다.
사불 수행은 부처님 형상에서 오는 환희심과 표현의 즐거움이 더해지기 때문에 수행이 곧 행복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행복을 느끼는 크기에 따라서 자신의 수행과정을 스스로 확인 받을 수 있다.

이렇듯 사불 수행은 분별작용으로 오염된 마음을 부처님의 원만 상호를 형상화함으로써 깨끗이 지워내는 과정이다. 오로지 맑고 고요한 부처님의 형상을 처음부터 호흡과 함께 모신다면 많은 시간을 혼침과 도거로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
짧은 지면과 공간으로 감히 부처님의 말씀을 담고자 함이 나의 오만임을 잘 알고 있다. 다만 사불 수행의 전법자가 되기로 발원하였기에 두서없는 글을 올리게 됐음을 양해해 주길 바랄 뿐이다. 그동안 관심 있게 봐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모든 불자님들이 정진하여 성불하기를 서원해 본다.

법인 스님
서울 공덕사 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