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불교사이트 소개

어린이와 부처님이 인터넷에서 만났을 때

2004-08-10     탁효정
인터넷 불교모임이 또 하나의 신행형태로 자리잡아 가면서 어린이 불자들을 위한 웹페이지들도 하나둘씩 늘어가고 있다. 정보의 바다 인터넷을 헤엄쳐 우리 어린이 불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가보자.

어린이불교교실(http://woonbong.er.ro)은 어린이 홈페이지 중에서도 가장 다양한 메뉴를 갖추고 있는 사이트다. 어린이불교교실에는 전래동화, 게임과 카드, 불교만화방 등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들이 많다. 또 어린이법문, 한자교실, 숙제도움방 등 학습에 유익한 메뉴들도 풍부하다. 웹제작자료, 지혜의 샘터, 놀이배우기 등 어린이법회 지도선생님들이 법회 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도 있다. 특히 '부모님방'에는 태교, 어린이교육, 경전 등 엄마 아빠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페이지가 마련돼 있다.

어린이법회 법우들끼리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사이트 중에서도 가장 많은 회원수를 자랑하는 곳은 동해삼락사어린이회(http://cafe.daum.net/samlaksa)이다. 원래 이 카페는 삼락사 어린이회 지도교사인 김형배 씨가 삼락사 어린이들이 온라인 상에서도 불교를 만날 수 있도록 만든 사이트였다. 그러나 개설된지 1년만에 회원수가 무려 1300여명을 넘어서며, 전국 어린이 불자들의 공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 사이트의 인기비결은 불교 이야기 외에도 수다떨기, 영화 음악, 엽기 웃음, 음악자료 등 어린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페이지가 많이 개설돼 있다는 데 있다.

봉은사 어린이불교학교(http://baramiil.hihome.com)는 봉은사 어린이들의 모임이다. 봉은사의 역사, 어린이법회 관련 사진방 등이 개설돼 있으며, 어린이 불자들끼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대화공간 마련돼 있다.

대승불교연합(http://www.hibuddha.pe.kr)은 어린이·청소년부터 성인 불자들까지 불교 전반에 관한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곳이다. 여러 매뉴얼 중에서도 특히 '어린이나라-어린이 인성불교'에 들어가면 재밌는 불교동화들을 볼 수 있다.

인터넷 잡지 동련(http://data.dongja.org)은 대한불교어린이지도자회에서 어린이법회용 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이곳에서는 어린이 포교잡지 『연꽃』도 볼 수 있다.



탁효정 기자
takhj@beop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