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 대장경 이체자 한계 극복

고려대장경硏, TK 2004 버전 출시

2004-09-06     법보신문
기존 전산화된 고려대장경의 이체자 한계를 극복한 새로운 버전의 2004년 고려대장경 정자본〈사진〉이 출시됐다.

고려대장경연구소(소장 종림 스님)은 지난 9월 1일 안암동 대원암에서 ‘고려대장경 2004(이하 TK2004)’ 시연회를 개최하고 디지털 고려대장경의 정자버전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TK2004는 기존 전산화본 고려대장경이 갖고 있던 이체자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대 사용되고 있는 한문 정자로 구성돼 있다. 특히 기존의 고려대장경은 고려시대 사용되던 한자로 판각된 것으로 그대로 사용해 현대인들이 해석하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이로 인해 불교학자나 한문학자들이 고려대장경을 외면하고 일본의 대정신수대장경을 활용해 온 원인이 되기도 했다. 이번에 출시된 TK2004는 고려대장경의 효율적인 열람과 활용을 위해 경단위로 자료를 제공하고 분류체계 검색, 경명 검색, 주제별 검색 등을 통해 다양한 방식을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장경연구소는 또 △고려대장경이체자본/통합정자본△고려대장경과 신수대장경의 일자대조 목록과 상세자료 등의 자료를 수록한 ‘고려대장경 2004연구정보’를 별도 CD로 제작해 고려대장경연구를 위한 기초 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