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불교 연구 목록 집대성

2005-06-10     법보신문
대흥사, ‘연구논저목록’ 발간
논문 등 1900여편 자료 수록


조선불교와 관련해 국내외에서 발표된 연구자료 목록이 하나로 모아졌다.

대흥사 조선불교연구원(원장 몽산 스님)은 최근 조선 불교관련 연구목록을 집대성한 『조선불교연구논저목록』을 발간했다. 조선불교연구에 대한 학계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지난 2001년 설립된 조선불교연구원의 첫 성과물이다.

이번에 발간된 『논저목록』은 2004년 12월까지 국내외에서 간행된 조선불교에 관한 연구저서, 편저, 학술지, 논문집에 게재된 논문과 박사학위논문 등 총 1900여편의 자료목록이 소개돼 있다.

중앙승가대 김상영 교수와 황인규 박사가 공동 저술한 『논저목록』은 그 동안 진행된 조선불교 연구 성과를 한눈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논문의 제목 뿐 아니라 목차를 모두 수록했으며 저서에도 주요 목차를 수록했다.

또 각 항목은 필자, 논저명, 학술지, 권과 호, 발행처, 출판사, 연도 순으로 수록했으며 각 논문을 불교사 일반, 사상, 어문학, 미술, 고고, 건축, 기타 박사학위 논문 등으로 분류, 배열해 일반 연구자들이 쉽게 선행연구에 대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필자의 이름을 한글 자모 순으로, 외국인의 경우 한글음에 따라 국내 학자와 같은 순서로 배열해 연구자들의 연구성과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대흥사 주지 몽산 스님은 “대흥사는 조선 후기 불교를 지탱해온 대표적인 도량으로 이러한 역사적 위상을 계승하기 위해 지난 2001년 조선불교연구원을 창립했지만 그동안 활동이 미미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이번 『논저목록』 발간을 계기로 조선시대 불교연구와 그 선양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오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