⑩ 직장인들을 위한 요가

점심시간 5분 투자로 피로 탈출

2006-07-26     법보신문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 있다 보면 어깨와 목이 뻣뻣하고 허리가 결리고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 때 많으시죠?

그 이유는 무엇보다 잘못된 자세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 설사 자세가 바르다고 해도 몸의 움직임이 적고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군살이 붙고 특정부분에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점심 식사 후 커피 마시는 시간을 쪼개어 몇 분이라도 요가를 하면 능률도 오르고 피로감이 훨씬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 앞으로 숙이기

이 자세는 척추와 허리 근육의 우연성과 탄력성을 길러주며 척추를 반듯하게 정리하여 몸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꾸준하게 반복적으로 하면 자세교정의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동작은 30초~1분 정도 숙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방법 : ① 양발을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의자에 앉는다.
② 숨을 들이마셨다 내쉬면서 서서히 상체를 숙인다. 머리를 다리 사이로 숙이면서 양손을 깎지를 껴서 뒤로 자연스럽게 뻗는다.
③ 의자 대신 벽을 이용할 수도 있다. 양손으로 벽을 짚은 상태에서 상체를 최대한 늘여주면 된다.

◆어깨 풀어주기

어깨 근육을 풀어 통증을 해소 시켜줍니다. 또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서 근무하시는 분들에가 자주 나타나는 앞으로 구부러진 잘못된 자세 교정에도 좋은 동작입니다. 이 자세는 뒤로 젖힌 상태에서 20~30초 정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 : ① 어깨 넓이만큼 다리를 벌리고 정면을 향해 반듯하게 선다.
② 양손바닥으로 허리 뒤쪽을 받쳐준다.
③ 팔에 힘을 주어 팔꿈치를 모아주면서 상체를 최대한 뒤로 젖힌다.